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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2, 2013년, pp.34 - 40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황현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오용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연구본부) , 정우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시스템연구소) ,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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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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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이란? | 최근 고가 경전철의 국내 도시에 대한 적용성 문제로 건설비가 저렴한 교통약자 중심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노면전차)의 도입을 수원, 창원을 비롯한 10개 이상의 지역자치단체에서 검토 중에 있다.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정의할 수 있는 '트램'은 국내에서는 1898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구간에 처음 개통되어 운행된 바 있다. 당시에는 ‘전차’로 불렸으며, 이후 남대문, 용산, 노량진 등 도심에서 영등포와 돈암동 등 외곽지역까지 연장되었다. | |
트램가 처음 개통되었을 때 이름은? |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정의할 수 있는 '트램'은 국내에서는 1898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구간에 처음 개통되어 운행된 바 있다. 당시에는 ‘전차’로 불렸으며, 이후 남대문, 용산, 노량진 등 도심에서 영등포와 돈암동 등 외곽지역까지 연장되었다. 11개 노선, 72개 역, 40. | |
국내에 처음 개통된 트램의 구간은? | 최근 고가 경전철의 국내 도시에 대한 적용성 문제로 건설비가 저렴한 교통약자 중심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노면전차)의 도입을 수원, 창원을 비롯한 10개 이상의 지역자치단체에서 검토 중에 있다.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정의할 수 있는 '트램'은 국내에서는 1898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구간에 처음 개통되어 운행된 바 있다. 당시에는 ‘전차’로 불렸으며, 이후 남대문, 용산, 노량진 등 도심에서 영등포와 돈암동 등 외곽지역까지 연장되었다. |
C. Esveld(2001), Modern railway track 2nd Ed., MRT Production
CDM nv(2011), "Heavily Rail Tram High Speed Metro Track", Brochure
이수형, 강윤석, 정우태, 곽재호(2011), "트램용 선로 건설기술의 최신 동향",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노면전차 특별세션 논문집
이수형, 곽재호, 황현철, 한순우, 오용국 (2012), "친환경 노면전차 시스템인 무가선트램과 매립형궤도의 개발 현황", 대한토목학회지, 제60권, 제6호, pp.57-61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12), "무가선 저상트램 시스템 기술개발 3차년도 중간보고서",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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