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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궤도 도입의 필요성 및 전망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2, 2013년, pp.58 - 65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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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산에서는 검사 간격을 1년 1회로 하고 도상 및 무도상 궤도의 검사비용이 같다고 가정하였으며 최대 및 최소 검사비용을 1.0~1.5€/m-track으로 가정하였다.
  • 도상자갈의 다짐 및 슬래브 유지관리 주기는 통과하는 열차의 종류 및 선로의 연결 등에 좌우되며 검사결과에 따라 결정되지만 도상궤도의 다짐 주기는 2~5년으로 가정되었다. 콘크리트를 사용한 무도상 궤도의 경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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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궤도의 단점은? 9배까지 많은 탄소를 배출한다. 단점으로는 내구연한이 콘크리트 보다 짧고, 온도 영향으로 인한 소성변형이 발생되므로 철도 하중을 고려한 배합설계법의 적용과 공극율 감소를 위한 적절한 다짐 시공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국외의 아스팔트 기대수명에 관한 연구결과, 극한의 날씨 조건에서 50년 내지 60년의 수명을 보장하는 특수 아스팔트 혼합물의 개발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교통분야에서 철도의 수송분담율이 도로와 비교하여 어떻게 변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따르면, 교통분야에서 철도의 수송분담율이 도로에 비해 크게 증가하는 구조 변화가 예상된다. 여객의 경우에는 2008년 15.
콘크리트 궤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자갈도상 궤도는 열차하중에 의한 자갈의 유동 및 궤도 파괴, 자갈의 오염 또는 분니에 의한 투수성 감소로 고빈도의 유지보수를 요하게 된다. 콘크리트 궤도는 궤도 유지보수비용의 절감이 가능하고 좌굴 안정성과 궤도파괴에 대한 저항력을 확보할 수 있으나, 초기 건설비용이 높고, 침목교체나 콘크리트 도상 파괴 시 보수의 어려움이 있다. 아스팔트 궤도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단면형상 시공 및 고정밀 시공이 가능하고 진동, 소음 저감에 탁월하며 승차감이 우수한 점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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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 道總合技術硏究所(2007), ? 道構造物 等 設計標準 同解說(土構造物), ? 道總合技術硏究所, pp.133-143. 

  2. 양신추 외 (2010), 콘크리트 궤도 경쟁력 평가 및 향상 방안 연구 보고서, 국토해양부, pp.5-20. 

  3. Esveld Coenraad (2001), Moderm Railway Track, second edition, 2001 MRT-Productions, 653p. 

  4. Katsutoshi ANDO (1998), Latest Low-maintenance Tacks in Europe and America, RTRI REPORT, Vol. 12, No. 6, pp.37-43. 

  5. Bermhard Lichtberger (2005), Track Compendium. Formation, Permanent Way, Maintenance, Economics, 1st edition, Eurail-Press, 633p. 

  6. Jerry G. Rose, Lindsey Sebastian Bryson (2009), Hot Mix Asphalt Railway Trackbeds: Trackbed Materials, Perform ance Evaluations, and Significant Implicati 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petu al Pavements, p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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