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744 - 754
이성혁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윤우용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배영훈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sphalt concrete track (ACT) is a track system connecting wide sleepers and concrete panels on top of an asphalt concrete layer; such a system requires adequate resistance force against various longitudinal and lateral external loads. In this study, a series of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to ass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의 조건은? | 국내에서도 2012년부터 궤도구조 생력화를 위해 준고속선 또는 고속선에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는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위에 콘크리트 침목 또는 패널을 직접 연결하는 궤도 형식으로 온도 변화에 따른 장대레일 축력, 열차의 시·제동하중, 곡선부 원심하중, 열차의 사행동에 따른 횡하중 등 각종 외력에 대해 저항할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위의 궤도시스템(침목 또는 패널 시스템) 고정을 통한 종·횡방향 하중 저항력 확보 여부는 열차의 주행 안정성뿐만 아니라 시공성, 유지보수성 및 경제성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2]. |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가 실제 운행선로에 적용되는 이유는?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는 아스팔트 도상의 유지보수 및 침목교체가 용이하고, 시공 및 유지보수 후 짧은 시간 내에 열차 운행이 가능하며 건설비가 일반 콘크리트 궤도에 비해 저렴하여 독일, 오스트리아 등에서 실제 운행선로에 적용되고 있다[1]. 국내에서도 2012년부터 궤도구조 생력화를 위해 준고속선 또는 고속선에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구조 적용 시 궤도변위를 감소 또는 억제할 수 있는 변위저항 장치가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 두 가지 궤도 Type별 종·횡방향 저항력 실험 결과와 AKFF의 요구 성능을 비교하면 Table 5와 같으며 모든 실험 결과가 요구 성능을 하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각의 실험 결과 값 중(요구 성능-최솟값)이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구조의 필요 종방향 또는 횡방향 저항력이라고 할 때, 종방향 저항력은 약 30~32kN 이상, 횡방향 저항력은 약 60~69kN 이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구조 적용 시 궤도변위를 감소 또는 억제할 수 있는 변위저항 장치가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 |
S.H. Lee, J.W. Lee (2013) Needs and prospects of the asphalt track system, Railway Journal, 16(2), pp. 58-6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Development of asphalt roadbed and track system suited to speed up,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DB Systemtechnik (2002) Requirements Catalog for the Construction of the Permanent Way-4th Revised Edition, Deutsche Bahn AG, Frankfurt am Main, Ch.2 pp. 1-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KR Code-14060:Design of track material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Bernhard Lichtberger (2005) Track compendium:Formation, Permanent way, Maintenance, Economics, Eurailpress, Hamburg, pp. 53-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