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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부 차륜/레일 접촉압력에 따른 레일마모진전 경향 분석
Analysis of Rail Wear Rate according to Wheel/Rail Contact Pressure on Curved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4 = no.101, 2017년, pp.512 - 520  

성덕룡 (Department of Civil & Railroad Engineering, Daewon University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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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철도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열차가 주행하게 된다. 차륜과 레일 사이에는 접촉압력이 발생하게 되고, 차량의 중량, 속도, 사행동, 접촉점 등에 따라 접촉압력의 크기가 변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차륜/레일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구름접촉피로시험을 통해 접촉압력에 따른 차륜/레일의 피로손상 및 마모율을 분석하였다. 구름접촉피로시험결과, 일반 및 열처리레일은 차륜에 비해 마모율이 높았으며, 일반 및 열처리레일마모율은 일정한 반복횟수 이상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일반레일이 열처리레일 보다 약 7~15% 마모율이 높았으며, 접촉압력 900~1,500MPa 범위에서 접촉압력에 따른 레일마모율에 대한 회귀분석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a typical railway, trains travel using the friction between the wheel and the rail. Contact pressure is generated between the wheel and the rail, and the magnitude of the contact pressure changes depending on the weight, speed, wheel-set hunting, and contact point of the vehicle. In this study,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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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KTX 차량이 곡선부 주행 시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 변화에 따른 내, 외측 레일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을 수치해석을 통해 산정하였고, 구름접촉피로시험을 통해 레일종별(UIC60 일반레일, 열처리레일) 접촉압력(900, 1,200, 1,500 MPa) 차이에 따른 레일마모율 변화 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곡선부에서는 외측레일에 차륜플랜지가 레일의 게이지코너부에 접촉하게 되어 외측레일 밖으로 이동하는 것을 제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측레일과 외측레일에 접촉하는 차륜의 위치를 최대 9 mm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KTX 차량의 정적하중 85kN과 동적증폭효과를 고려한 동적하중 135 kN을 적용하여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접촉응력을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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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름접촉피로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구름접촉피로(RCF, Rolling Contact Fatigue)는 차륜의 회전에 의해 레일에서 발생하는 피로결함을 말하며, 차량의 고속화에 따라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의 증가는 RCF에 의한 레일표면결함 발생빈도를 높게 한다. 이러한 레일표면결함은 승차감, 소음, 주행 안정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이다.
철도선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철도선로는 레일과 차륜간에 접촉면적이 작고 마찰계수가 작아 전동저항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이 작은 접촉면적에서 1,000 kN/mm2 이상의 높은 응력이 발생함에 따라 차륜과 레일의 소성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1].
RCF시험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차륜/레일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구름접촉피로시험을 통해 접촉압력에 따른 차륜/레일의 피로손상 및 마모율을 분석하였다. 구름접촉피로시험결과, 일반 및 열처리레일은 차륜에 비해 마모율이 높았으며, 일반 및 열처리레일마모율은 일정한 반복횟수 이상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일반레일이 열처리레일 보다 약 7~15% 마모율이 높았으며, 접촉압력 900~1,500MPa 범위에서 접촉압력에 따른 레일마모율에 대한 회귀분석식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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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 Esveld (2001) Modern railway track (2nd edition), MRT-Productions, the Netherlands, pp.23-33, pp.71-90. 

  2. J. F. Archard (1953) Contact and rubbing of flat surface, Journal of Applied Physics, 24(8), pp. 981-988. 

  3. Innotrack (2009) Rail degradation algorithms, Innotrack D4.1.4, TIP5-CT-2006-0314150. 

  4. R. Popovici (2010) Friction in wheel-rail contacts, PhD Thesis, University of Twente, Enschede, The Netherlands. 

  5. D. Y. Sung, K. S. Chang, Y. G. Park (2012) Analysis for optimal rail grinding amount by rolling contact fatigue test in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pp. 141-146. 

  6. H. Y. Choi, D. H. Lee, W. H. You, J. S. Lee (2010) Wheel-rail contact analysis considering the deformation of wheel and Ax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7(8), pp.20-27. 

  7. J. H. Beynon, J. E. Garnham, K. J. Sawley (1996) Rolling contact fatigue of three pearlitic rail steels, Journal of the Wear, 192(1-2), pp. 94-111. 

  8. B. Lichtberger (2005) Track Compendium, Eurail press, Hamburg, pp.120-122. 

  9. Y. G. Park (2011) Development of track system for high-speed train,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10. D. Y. Sung, D. C. Go, Y. G. Park, S. Y. Kong (2010) Experimental study for establishing rail grinding period in the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447-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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