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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4 = no.101, 2017년, pp.512 - 520
성덕룡 (Department of Civil & Railroad Engineering, Daewon University College)
On a typical railway, trains travel using the friction between the wheel and the rail. Contact pressure is generated between the wheel and the rail, and the magnitude of the contact pressure changes depending on the weight, speed, wheel-set hunting, and contact point of the vehicle. In this stud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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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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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접촉피로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구름접촉피로(RCF, Rolling Contact Fatigue)는 차륜의 회전에 의해 레일에서 발생하는 피로결함을 말하며, 차량의 고속화에 따라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의 증가는 RCF에 의한 레일표면결함 발생빈도를 높게 한다. 이러한 레일표면결함은 승차감, 소음, 주행 안정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이다. | |
철도선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 철도선로는 레일과 차륜간에 접촉면적이 작고 마찰계수가 작아 전동저항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이 작은 접촉면적에서 1,000 kN/mm2 이상의 높은 응력이 발생함에 따라 차륜과 레일의 소성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1]. | |
RCF시험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차륜/레일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구름접촉피로시험을 통해 접촉압력에 따른 차륜/레일의 피로손상 및 마모율을 분석하였다. 구름접촉피로시험결과, 일반 및 열처리레일은 차륜에 비해 마모율이 높았으며, 일반 및 열처리레일마모율은 일정한 반복횟수 이상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일반레일이 열처리레일 보다 약 7~15% 마모율이 높았으며, 접촉압력 900~1,500MPa 범위에서 접촉압력에 따른 레일마모율에 대한 회귀분석식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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