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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교육에서의 계산적사고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컴퓨팅 방법에 관한 고찰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2, 2013년, pp.147 - 156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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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은 정보처리의 연구, 자동화될 수 있는 것에 대한 연구, 컴퓨터계산의 연구, 자연적 인공적 모두의 정보처리의 연구로 발전하고 있다. 컴퓨터과학의 발전에 따라 정보교육의 모습도 변해 왔고, 최근에는 계산적사고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정보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계산적사고의 교육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탐색해 본다. 연구자는 또한 언플러그드 컴퓨팅 방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고려사항을 교사준비, 교육내용, 교수자원의 측면으로 나눠 살펴본다. 교사준비 측면에서는 교사의 인식전환, 컴퓨터과학 내용의 이해, 학생의 사고 촉진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내용 측면에서는 추상화 수준 설정, 내용 난이도 조절, 내용 심화 및 통합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수자원의 측면에서는 시간관리 및 자료준비 방법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Science has been developed thru the study of information processing, the study of what can be automated, the study of computation, and the study of information processes both natural and artificial. As developing the computer science, the aspect of informatics education was changed. Recent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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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준비 측면에 있어 인식의 전환, 내용에 대한 이해, 사고촉진 방법들의 준비가 필요하였고, 교육내용의 측면에서는 추상화 수준의 설정, 내용의 난이도 조정, 내용 심화 및 내용 통합이 필요하였다. 교수자원의 측면에서는 수업에 할당된 시간의 관리와 자료준비가 필요함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계산적사고의 개념, 정보교육의 발전과정, 계산적사고 교육의 필요성, 일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계산적사고의 모습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초등정보교육에서 계산적사고를 기르기 위해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방법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계산적사고의 특성을 알아보았고, 계산적사고를 교육하는 방법으로서의 언플러그드 컴퓨팅 방법의 적합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언플러그드 컴퓨팅 연구는 시범적으로 연구되었고, 컴퓨터과학 전문가를 포함하여 학습내용이 개발되고, 초등교사에 의해 적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계산적사고의 개념, 정보교육의 발전과정, 계산적사고 교육의 필요성, 일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계산적사고의 모습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초등정보교육에서 계산적사고를 기르기 위해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방법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할 점들을 교사준비, 교육내용, 교수자원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사준비 측면에 있어 인식의 전환, 내용에 대한 이해, 사고촉진 방법들의 준비가 필요하였고, 교육내용의 측면에서는 추상화 수준의 설정, 내용의 난이도 조정, 내용 심화 및 내용 통합이 필요하였다.
  • 셋째, 1980년대 중반의 응용소프트웨어 활용중심의 교육[7]을 살펴보자. 1970년대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다수의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었다.
  • 학생들의 컴퓨터과학개념 이해와 계산적사고 계발을 위해 교사는 언플러그드 컴퓨팅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연구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2][3][4][10][12]한 결과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13] 및 참고문헌들[1][15]을 바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방법을 현장으로 확산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점들을 (그림 3)과 같이 교사준비, 교육내용, 교수자원의 측면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사는 컴퓨터과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수업도중에 개발하게 될 방법들에 대해 이해 및 평가 할 수 있는 수준의 지식이 요구된다.
  • 첫째, 학습자를 고려한 추상화 수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에 적용할 내용에 대한 추상화 수준의 교육학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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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이란? 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은 뉴질랜드의 팀 벨 교수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학습 방법으로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컴퓨터 없이 학습하는 방법이다[2][3][4][6][9][14][15][16]. 컴퓨터과학의 내용을 정보의 표현, 알고리즘, 절차표현 및 작동원리의 영역으로 나누어 학습할 수 있는 학습활동들을 제안하고 있다.
계산적사고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계산적사고는 컴퓨터과학의 개념에 기초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25][31]. 이것은 컴퓨터과학이 초기에 수학, 과학, 공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Wing이 주장하는 계산적사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Wing이 주장하는 계산적사고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25]. 첫째, 프로그래밍보다는 프로그래밍에 이르는 사고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단순 암기기능이 아닌 근본적인 기능을 추구한다. 셋째, 컴퓨터가 생각하는 방식이 아닌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이 어야 한다. 넷째, 수학적 사고와 공학적 사고의 보완과 조합이다. 다섯째, 인공의 산출물 보다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춘다. 여섯째, 모든 사람과 모든 곳에 산재하는 특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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