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개념과 전략
Concept and strategy of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based on computing think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97 - 303  

김대욱 (경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특성과 개념, 유형, 전략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이다. 유아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코딩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알고리즘 판, s-블럭, 코딩 로봇, 스마트 기기 등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여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놀이를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놀이 방법을 찾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유형은 스마트 기기에 직접 입력하기, 전용 앱을 이용한 코딩 로봇 활용하기, 알고리즘을 활용한 코딩절차 연습하기, 혼합형 방법 사용하기가 있다. 전략으로 알고리즘 이해하기, 순서도 그리기, 작은 부분으로 나누기, 패턴 찾기, 벌레 잡기, 결과 예측하기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concepts, types, and strategies of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based on computing thinking. The key to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is computing thinking. Unplugged coding based on computing thinking for young children can be used t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특성과 개념, 유형, 전략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결과 부분을 가려놓고 결과를 예측해보고 플랩(flap)을 열어 확인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예측한 결과가 맞는지 틀렸는지 확인해보고, 왜그러한 결과에 도달했는지도 알아본다. 정답을 맞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답에 도달하는 논리적인 과정이 더 중요하다.
  • 유아가 언플러그드 코딩을 시작하면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순서도 그리기는 계획 세우기에 해당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코딩이란 무엇인가?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이다. 유아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코딩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알고리즘 판, s-블럭, 코딩 로봇, 스마트 기기 등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여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놀이를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놀이 방법을 찾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유형은 스마트 기기에 직접 입력하기, 전용 앱을 이용한 코딩 로봇 활용하기, 알고리즘을 활용한 코딩절차 연습하기, 혼합형 방법 사용하기가 있다.
새로운 교육적 기기들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시대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혁신적인 서비스가 현실화될 것이고 그것이 미래 사회의 중추가 될 것으로 보이며[1], 새로운 교육적 기기들을 유아교육에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여전히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부모나 교사 들이 있지만, 유아교육에서 긍정적인 교사-유아의 상호 작용은 유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2], 교사가 새로운 환경인 스마트 기기를 받아들여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코딩 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코딩 교육의 핵심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능력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다[7]. 컴퓨팅 사고력은 언플러그드 코딩을 통해 쉽게 습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Seung-Hyeog, Moon, Analysis of ICT Converged Smart Factory and its Driving Strateg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4(3), 235-240, 2018. 

  2. Eun-Ha, Her, & Sang-Lim,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nral of Advanced Culture Tehchnology (IJACT), 6(4), 39-44, 2018. 

  3. Heather lyons & Elizabeth Tweeddale, Alex Westgate, Kids get coding: Learn to program. UK, London: Hodder and Stoughton Limited, 2016. 

  4. Wing M. Jeannett,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2006. 

  5. Kiki Prottsman, My First Coding Book. UK, London: Dorling Kindersely Limited, 2017. 

  6. Seong-Su, Chae, & Dong-Whan, Oh, Computing thinking for Coding, Seoul: Hyun Books, 2017. 

  7. Hun, Noh, Are you new to computer-free coding? Seoul: Jpub, 2018. 

  8. Denning, Peter, J, Great Principles of Computing. Calhoun: NPS Institutioanl Archive. Online Available http://hdl.handle.net/10945/35523, 2008. 

  9. Soo-Bum Shin, Chul Kim, Nam-Je Park, Kap-Su Kim,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Convergence Organization Stategies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in Informatics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07-616, 2016. 

  10. Sang-Un, Kim,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using Robot for You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Kongju, Korea, 2018. 

  11. Jeong-Min, Kim, & Il-kyeong, Hong, Kyeong-Min, Kim, A study on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lay. Korea Computer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Bullentin, 20, 2, 187-190, 2016. 

  12. Kyung-Sun, Oh, A study on the Cont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Seoul, Korea, 2016. 

  13. Ji-Yeon, Park,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and young children play,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Seoul, Korea,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