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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컴퓨터교육에서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을 활용한 정보표현 영역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Learning about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in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79 - 487  

박윤성 (김해삼성초등학교)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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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컴퓨터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중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정보소양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나 현행의 컴퓨터교육은 응용 프로그램 활용 교육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과학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을 컴퓨터과학 영역 중의 정보표현 영역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이 강의식 학습 방법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서도 강의식 학습 방법에 비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xisting curriculum of the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emphasizes students' problem-solving ability and knowledge of informatics. However, current computer education focus on using application program. In order to raise students' problem-solving ability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it is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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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제해결력과 사고력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컴퓨터과학 영역 중 정보표현영역 지도를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성하여 구체적 조작활동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고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컴퓨터과학 영역에 학습자들이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학업성취도와 사고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정된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 따라 소프트웨어 활용 위주의 현행 교육현장에서 컴퓨터과학 분야의 여러 영역 중 정보표현 영역에 대한 내용을 초등학생에게 지도해보고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컴퓨터과학 영역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기존의 강의식 학습 방법이 아니라 놀이 중심의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을 컴퓨터과학 영역 중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표현 영역에 적용해 그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컴퓨터과학 영역에 학습자들이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학업성취도와 사고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정된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 따라 소프트웨어 활용 위주의 현행 교육현장에서 컴퓨터과학 분야의 여러 영역 중 정보표현 영역에 대한 내용을 초등학생에게 지도해보고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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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이란? 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은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 교수가 언플러그드 프로젝트에서 컴퓨터 없이 컴퓨터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하여 제안한 교수학습 방법이다[1].
리나라 컴퓨터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중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 컴퓨터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중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정보소양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의 컴퓨터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정보에 대한 체계적 · 논리적인 이해와 사고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육성할 수 있는 교과 내용 보다는 응용 프로그램 활용 교육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5개 영역 중 3개의 영역(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 통신, 종합 활동)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가?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5개 영역 중 3개의 영역(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 통신, 종합 활동)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단기간에는 실용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이로 인해 컴퓨터 교육이 끼칠 수 있는 장기적인 여러 가지 교육적 가능성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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