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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79 - 487
박윤성 (김해삼성초등학교)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e existing curriculum of the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emphasizes students' problem-solving ability and knowledge of informatics. However, current computer education focus on using application program. In order to raise students' problem-solving ability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it is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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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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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이란? | 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은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 교수가 언플러그드 프로젝트에서 컴퓨터 없이 컴퓨터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하여 제안한 교수학습 방법이다[1]. | |
리나라 컴퓨터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중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 현재 우리나라 컴퓨터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중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정보소양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의 컴퓨터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정보에 대한 체계적 · 논리적인 이해와 사고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육성할 수 있는 교과 내용 보다는 응용 프로그램 활용 교육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다. | |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5개 영역 중 3개의 영역(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 통신, 종합 활동)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가? |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5개 영역 중 3개의 영역(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 통신, 종합 활동)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단기간에는 실용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이로 인해 컴퓨터 교육이 끼칠 수 있는 장기적인 여러 가지 교육적 가능성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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