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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엔지니어링 모델 기반 STEM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STEM Program Based on Robotics Engineering Educational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2, 2013년, pp.177 - 189  

박정호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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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학업성취도 비교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 수학교과에서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결과를 나타낸 반면 학습 동기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엔지니어링 수업 모델을 적용한 로봇활용 STEM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4학년 과학교육과정의 한 단원이면서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로봇의 활용이 효과적인 '동물'로 정하였다. 로봇활용 STEM 프로그램은 로봇소양교육, 주제관련 교과학습, 엔지니어링 교육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STEM 프로그램은 현장교사 14명으로부터 검토를 받았으며 연구결과 로봇 소양 유무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교사가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구성, 로봇의 활용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a comparison study of international academic achievements, Korean students showed high academic achievements in science and mathematics, whereas their learning motivation appeared relatively low. Therefore, this work developed the robot-based STEM integrated education program reflec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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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 수학에 대한 낮은 흥미를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로봇 활용 STE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적용되기 위해서 교육과정 목표 달성 가능성, 프로그램의 운영 가능성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엔지니어링 수업 모델을 적용한 로봇활용 STEM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로봇을 활용한 STEM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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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M 교육이란? STEM 교육이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융합하여 지도하는 교육방식으로 국내에도 최근 STEM에 예술(Art)을 포함하여 종합적인 사고능력과 과학적 탐구정신을 기르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성을 갖춘 융합 과학기술 인재를 키워내는 STEAM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1]. 최근 초중등교육에서 로봇은 프로그래밍 학습에 효과적인 도구라는 인식을 넘어 STEM 관련 교과와 언어, 예술, 인문사회 등의 다양한 교과학습에도 활용되고 있다[6].
교육적 관점에서 로봇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육적 관점에서 로봇은 학습목표로서 로봇, 학습지원으로서 로봇, 그리고 학습도구로서 로봇으로 구분된다[15][17]. 이중 학습도구로서 로봇은 K-12 교육의 학습도구로 활용하는 관점으로 로봇은 물리, 생물, 지리, 수학, 과학, 전기, 기계공학의 학습기회와 읽기, 쓰기, 협동력,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등의 학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다[18].
동물을 주제로 한 로봇활용 STEM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한 기준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STEM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은 과학·수학교과의 흥미도 제고에 관한 것으로 도전적인 학습과제,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 유의미한 과제를 고려하였다. 학습몰입을 이끌어 내기 위해 도전감이 있는 과제는 요구된다고 알려져 있다[3]. 둘째, 프로그램은 로봇소양, 교과학습, STEM 활동의 세 부분으로 구성한다. 셋째, STEM 프로젝트 활동은 과학, 수학 교과의 학습내용과 로봇의 기능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게 구성하였다. 즉, 단순 교과 지식 습득보다는 로봇을 활용하여 수학적 개념을 적용하고 과학적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Lindh & Holgersson(2007)은 학습과제는 현실적이고 로봇활용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이 마련되어져야 한다고 하였다[20]. 넷째, 로봇은 학생들이 협력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데 학습자 중심의 로봇활동경험을 통해 사회성, 협동성,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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