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예술 영역 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 Art Area Subject-based STEAM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 With a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1 = no.79, 2016년, pp.69 - 82  

서영호 (제주대학교) ,  정승범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rt area -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that take advantage of the Scratch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The winter break of ${\bigcirc}{\bigcirc}$ university education donation application students 3, 4, 5th gra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예술 영역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학 겨울방학 교육기부 신청 학생 3, 4,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가지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대학 겨울방학 교육기부 신청 학생 3, 4, 5학년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실험집단 내에서 성별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도 살펴보았다. 아직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보지 못한 학생들이 많아 기초기능부터 익히는 활동부터 실시하였다(<Table 4>).
  •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 4, 5학년으로 이루어진 ○○대학 겨울방학 교육기부 신청학생 53명(남 34명, 여 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가지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스크래치를 활용한 예술 영역 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검사 도구로 Torrance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검사 중 도형 A형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예술 영역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학 겨울방학 교육기부 신청 학생 3, 4,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가지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교재를 다음과 같은 설계 원리에 따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1) 예술 영역 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일 것이다.
  • 둘째, 예술 영역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남학생들보다 여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 첫째, 예술 영역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전통적 사고에서 벗어나 새롭고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서 성공적으로 직면하기 위해서는 인지력과 추론 능력뿐만 아니라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Geery, L J.
체계적인 컴퓨터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하지만 현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은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운영 지침’ 외에는 정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고,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활동, 실과 교육의 부분으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체계적인 컴퓨터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Lee Chang-Hee 2009).
STEAM 교육의 특징은? 이러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종합적 문제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STEAM 교육이 필요하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n, Kyeong-Mi(2010). The Effect of the Programming Education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Flow and programming ability,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Bae, Young-Kwon(2007). The Development of College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based on STAD Learning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8(3), 93-115. 

  3. Baek, Seong-Soon(2006). Verification of effect on a metacognitive strategy instruction model in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Carpenter, M.(2007). Prettpy, straight up or with a twist, http://www.post-gazette.com/pg/07218/807248-314.stm 

  5. Geery, L J.(1997). A exploratory study of the ways in which superintendents use their emotional intelligence to address conflict in their educational organiz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LaVerne. 

  6. Gil, Soon-Hee(2011). Utilizing the computer, music academy activation of training plans, Jeju national university. 

  7. Hong, Sun-Jeong(2006). Intelligence and creativity : Psychological inquiry For Human intelligence, Yangseowon : Seoul. 

  8. Jo, Seong-Hwan et al.(2008). The Effect of CPS-based Scratch EPL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rogramming Attitude,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1), 77-88. 

  9. Kim, Eun-Jeong(2013).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s Program Based on STEAM Using Scratch for the first grade high School Student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im, Jeong-A.Kim, Byeong-Su.Lee, Ji-Hwon & Kim, Jong-Hoon(2011). A Study of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he IT-Based STEAM Education Model With Regards to Developing People of Interdisciplinary Abilities,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3(3), 445-460. 

  11. Kim, Kyung-Hee(2006a). Can we trust creativity tests? A Review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TTCT),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1), 3-14. 

  12. Kim, Kyung-Hee(2006b). Is creativity unidimensional or multidimensional? Analyses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3), 251-260. 

  13. Kim, Tae-Hoon & Kim, Jong-Hoon(2014).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TEAM Program based on Scratch Programm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6), 49-57. 

  14. Kim, Tae-Hun.Yang, Young-Hoon & Kim, Jong-Hoon(2013).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TEAM Program based on Programming using Kodu,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5), 1020-1030. 

  15. Lee, Mi-Hyeon & Koo, Deok-Hoi (2010). Scratch Programming Learning how to stud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249-250. 

  1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0). Future to open the 2011 business report window human resources and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of the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moe.go.kr 

  17. Park, Byeong-Gi(1998). Based on creativity-education, Science of education : Seoul. 

  18. Park, Rak-Joo(2012). Scratch Programing and Elementary Students' Self-efficacy : Focused on the 4th Grade Student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Resnick, M.(2006). Computer as Paintbrush: Technology, Play, and the Creative Society. Singer, D., Golikoff, R., and Hirsh-Pasek, K. (eds.), Play Learning: How play motivates and enhances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growth, Oxford University Press. 

  20. Sanders, M.(2006). A rationale for new approaches to STEM education and STEM education graduate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93rd Mississippi Valley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Conference, Nashville, TN. 

  21. Scratch Website(2012). http://scratch.mit.edu. 

  22. Shin, Seon-Mee & Min, Moo-Suk(2004). Analysis of Primary Students' Job Preference by Gender,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1(3), 241-264. 

  23. Song, Jeong-Beom, Paik, Seoung-Hey, Lee, Tae-Wuk(2008). The Effect of Robot Programming Learning Considered Gender Differences o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Flow Level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2(1), 45-55. 

  24. Torrance, E. P. 1978). Giftedness in solving furture problem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2(2), 75-86. 

  25. Torrance, E. P.(2010).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Directions manual and scoring guide(Figual test booklet A), Korean FPSP. 

  26. Yakman, G.(2009). What is the point of STEAM? A Brief Overview, http://www.steamedu.com/2006-2010_ Short_WHAT_IS_STEAM.pdf 

  27. Yakman, G.(2012). Why STEAM, 12-17, http://www.steamedu.com/wp-content/uploads/2014/12/WhySTEAMshortWeb.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