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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교과의 STEAM교육 수업 방안
A Study of 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ience Subject with Robo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1, 2013년, pp.83 - 91  

홍기천 (전주교대 컴퓨터교육과) ,  심재국 (전주교대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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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융합형인재교육의 일환으로 STEAM교육을 발표하였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STEAM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가?"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상황제시를 위한 초등학교 5학년 과학의 광합성 단원의 내용과 "심해탐사로봇"이라는 창의적 주제를 가지고 로봇을 활용한 STEAM교육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13차시의 로봇 기초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10차시의 주제중심 로봇활용교육을 실시하였다. 로봇기초교육과정에서는 로봇을 제어할 때, 정규 수학 또는 과학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로봇활용교육과정에서는 산소센서를 이용한 광합성 이해,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도출, 로봇 설계, 로봇 제작, 시연 및 발표의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이 두 개의 과정에는 STEAM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었다. 모든 수업이 끝난 후,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사면담을 통해서 창의성, 학습태도, 학교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학교생활과 학습태도가 좋지 않은 학생들이 로봇경연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써, 학습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었다. 통계적인 수치를 기술하지는 않았지만 이 수업으로 인하여 STEAM교육을 위한 로봇활용교육이 창의 인성, 직업탐색등에 매우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Education issues STEAM education as a part of convergence. Most important is "How to achieve goals of STEAM education". The goal of this paper searches possibilities that robot is a good tool for STEAM education. The main topic is photosynthesis unit as circumstantiation and "Deep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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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로봇과 STEAM교육을 융합해보기로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1∼2학기 매주 토요일에 총 23차시동안 로봇기초교육과 로봇활용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STEAM F1 모형 자동차대회”에 출전하여 은상을 차지하였다.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목에 교구용 로봇과 STEAM교육을 융합해서 수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로봇이라는 교구는 모든 학생들에게 신기하고 흥미로운 대상이다.
  • 그러나 로봇과 STEAM 교육을 융합한 연구는 이제 시작 단계이다[3,4]. 그래서 본 논문은 STEAM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초등학교의 과학교과에 교구로봇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STEAM교육의 장점은 모든 활동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요소가 포함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의 움직임을 강조하면서 STEAM교육의 모든 요소가 포함될 수 있도록 실제 적인 수업을 설계하였다. 센서를 이용한 광합성 실험, 심해탐사에 필요한 여러 가지 움직이는 로봇 개발, 광합성계와 화학합성계의 비교, 미생물의 활용사례 조사등의 내용으로 수업을 총 23차시에 걸쳐서 전개하였다.
  • 출력센서와 관련하여 “원하는 거리만큼 이동하기”와 “원하는 각도만큼 회전하기”의 미션을 예로 들어 보자.

가설 설정

  • 다른 영역의 탐사에 비해 심해탐사연구가 상대적으로 미비함을 안다.
  • 다른 수업보다 더욱 재미있고 즐겁고 신기한 수업이다.
  • 새로운 환경과 다양한 기회를 갖고 경험하는 것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값진 일인 것 같아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지금의 우리 아이는 평소 학교 수업보다 토요일 오전 STEAM 수업 참여하는걸 더 즐거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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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에서 로봇의 특징은 무엇인가? 로봇은 수학, 과학, 미술, 특수교육, 스토리텔링에 적용이 가능하며, 수월성교육, 문제해결학습, 학습태도향상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로봇을 활용한 STEAM 수업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로봇을 활용한 STEAM 수업은 크게 로봇기초교육과 로봇활용교육의 2단계로 나누어진다. 로봇기초교육은 교구용 로봇제어에 대한 소양교육으로서, 로봇 조립, 로봇의 입출력센서의 동작 원리, 로봇 움직임을 위한 GUI 프로그래밍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STEAM의 여러 목표 중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일이 가장 우선인 이유는 무엇인가? STEAM의 여러 목표 중에는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일이 가장 우선이다. 미래 국가경쟁력은 과학기술 인재의 역량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2013년 새로 들어선 정부도 이것을 인식하여 ICT융합을 내걸고 국가 미래를 계획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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