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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543 - 550
STEAM education is a topic-based curriculum to integrate the concepts into other subjects such a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and mathematics in order to improve the students' interesting, understanding, integrat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this paper, we designed STEAM cu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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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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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평가는 로봇 프로그래밍의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로봇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로봇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프로그래밍 과제물을 통한 평가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표 8>, <표 9>, <표 10>과 같이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 |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내용의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 로봇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내용의 세부적인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4]. 첫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로봇으로 선정해야 한다. 둘째, 고차원적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내용이어야 한다. 셋째, 기존 로봇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들 중에서 고차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내용들을 추출한다.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반영하여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내용을 <표 1, 2>와 같이 작성하였다. | |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2006년 ICT 소양교육의 개정안에 따르면 ICT소양과 ICT활용의 조화, 내용의 구체화 및 체계화, 프로그래밍 교육의 강화 차원으로 개편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교육의 목표를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두고 있다. 이중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선정하는데 있어 지식․정보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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