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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 기반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PBL based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543 - 550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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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 ICT 정보교육과정의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및 문제해결전략과 표현" 영역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해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로봇프로그래밍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부분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교육 방법을 적용한 PBL 기반 라인트레이서 프로그래밍 세부교수학습과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 결과를 서로 다른 개수의 광센서가 부착된 각 라인트레이서 문제에 대한 난이도 할당의 적절성 및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AM education is a topic-based curriculum to integrate the concepts into other subjects such a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and mathematics in order to improve the students' interesting, understanding, integrat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this paper, we designed STEAM cur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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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이 로봇을 조작함으로써 고차원적 사고가 가능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인지적 수준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되 로봇을 적절히 활용하고자 한다. 로봇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내용의 세부적인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4].
  • 본 논문에서는 과 같이 2006년 ICT 소양교육의 개정안[1]에 따라 라인트레이서를 활용하여 “정보처리의 이해”영역의 3단계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및 문제해결전략과 표현“ 부분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하여 초등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 초등학생들의 현장 적용 사례를 추출하기 위해서 고학년에 해당하는 4, 5, 6학년 중 5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전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상위 2명을 A팀, 상위 1명과 중상위 1명을 B팀, 중상위 그룹 2명을 C팀으로 나누었고 나머지 하위그룹 2명을 D팀으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교과의 초등 프로그래밍기초교육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하여 라인트레이서 로봇을 활용한 초등로봇프로그래밍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부분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교육 과정 및 PBL 기반 세부교육과정에 따라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의 문제해결력 분석을 통해 제안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이 초등 현장에 적용 가능함을 예시하였으며, 학생들이 체감하는 교육단계별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 , 과 같이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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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평가는 로봇 프로그래밍의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로봇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로봇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프로그래밍 과제물을 통한 평가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표 8>, <표 9>, <표 10>과 같이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내용의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로봇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내용의 세부적인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4]. 첫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로봇으로 선정해야 한다. 둘째, 고차원적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내용이어야 한다. 셋째, 기존 로봇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들 중에서 고차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내용들을 추출한다.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반영하여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내용을 <표 1, 2>와 같이 작성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2006년 ICT 소양교육의 개정안에 따르면 ICT소양과 ICT활용의 조화, 내용의 구체화 및 체계화, 프로그래밍 교육의 강화 차원으로 개편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교육의 목표를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두고 있다. 이중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선정하는데 있어 지식․정보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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