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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 모형 설계 연구
Designing an Instructional Model for Smart Technology-Enhanced Team-Based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4, 2013년, pp.497 - 506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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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Smart technology-enhanced Team-Based Learning, S-TBL) 모형 설계를 위한 디자인 원칙과 S-TBL의 개요, 절차 및 활동을 개념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 TBL) 모형을 기반으로 모바일 테크놀로지, 협력학습, 문제해결학습과 다양한 평가 모형들을 종합한 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기존의 TBL 모형을 기반으로 스마트 테크놀로지 학습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학습 모형을 설계함에 있어 1) 학습 자원, 평가 도구, 문제해결상황과 문제해결과정을 통합하는 총체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2) 팀 구성원 간 및 교수자와 학습자 간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킬 수 있는 환경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S-TBL 모형은 1) 개별 학습과 협력적인 팀 학습을 통합하고, 2) 개념 학습과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을 통합하며, 3) 개별 평가와 그룹 평가를 통합하고, 4) 자기주도적 학습과 강의식 설명 학습을 통합하고, 5) 개인적 성찰과 산출물의 공유를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d develop a new instructional approach to a technology-enhanc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called Smart technology-enhanced Team-Based Learning (S-TBL). We designed a novel instructional model that combines mobile technology, collaborative teamwo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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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evertheless,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develop an appropriate and specific model for Team-based Learning in smart technology-enhanced learning environments and specific guidelines for how to implement the model in the classroom. As the first step for further research, this paper presents a conceptual model for Smart technology-enhanced Team-Based Learning(S-TBL). The conceptual model will provide a blueprint for the actual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TBL in the real classroom by providing a modified Team-Based Learning model that is designed to work best in smart technology-enhanced learning environments, where wireless Internet and smart devices are available for individual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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