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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 기반의 활동지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Algorithm Design Worksheets using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 Model in Programming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233 - 242  

김용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최지영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권대용 (고려대학교)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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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에 개정된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 해결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설계한 알고리즘의 구현을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사용법을 익혀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초등학교 학습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시되면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에 대한 학습자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초보 학습자가 자신이 작성한 문제해결 절차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초등학교 학습자가 알고리즘 설계와 구현과정을 연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가 문제해결 절차를 작성하면서 동시에 구현에 필요한 내용도 작성할 수 있는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수업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사용하여 문제해결 절차를 작성한 학습자가 일반적인 문제해결 절차를 작성한 학습자에 비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확인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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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s in the 2009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emphasized active use of algorithmic thinking to solve problems. And it is proposed to solve the various problems of real life using programming language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algorithm. Recently,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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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사용하는 것이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심의 수업과 비교하여 문제해결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라인트레이서 로봇 문제풀이 시간과 프로그래밍 성공률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활동지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가 문제해결 절차를 작성하면서 동시에 구현에 필요한 내용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구현과 연계된 문제해결 절차를 작성한 학습자가 일반적인 문제해결 절차를 작성한 학습자에 비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즉, 기존에 알고 있던 공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문제해결 절차 자체를 만들어 내는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을 기반으로 문제해결 절차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우선적으로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절차를 설계한 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활동지는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개념을 학습자 수준에 맞게 추상화하고, 이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은 (그림 1)과 같이 주어진 명령어를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문제해결 절차상의 Black Box를 채우는 것이다[10][11][12]. 즉, 기존에 알고 있던 공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문제해결 절차 자체를 만들어 내는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을 기반으로 문제해결 절차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알고리즘 설계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라인트레이서 로봇의 “①경기장”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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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과학적 사고란?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는 컴퓨터 과학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IT)을 이용한 문제해결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고 능력이다[15]. Wing(2006)은 정보과학적 사고가 읽고, 쓰고, 계산하는 능력과 함께 정보통신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으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6].
알고리즘적 사고는 무엇인가? 컴퓨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이 요구된다[21]. 알고리즘적 사고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절차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19].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은 문제풀이 과정을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보고 평가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2011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 성취 기준은? 특히,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영역에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정보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설계한 알고리즘의 구현을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사용법을 익혀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체적인 해결과정을 설명하는 것을 성취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처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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