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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233 - 242
김용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최지영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권대용 (고려대학교)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s in the 2009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emphasized active use of algorithmic thinking to solve problems. And it is proposed to solve the various problems of real life using programming language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algorithm. Recently,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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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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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적 사고란? |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는 컴퓨터 과학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IT)을 이용한 문제해결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고 능력이다[15]. Wing(2006)은 정보과학적 사고가 읽고, 쓰고, 계산하는 능력과 함께 정보통신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으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6]. | |
알고리즘적 사고는 무엇인가? | 컴퓨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이 요구된다[21]. 알고리즘적 사고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절차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19].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은 문제풀이 과정을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보고 평가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 |
2011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 성취 기준은? | 특히,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영역에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정보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설계한 알고리즘의 구현을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사용법을 익혀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체적인 해결과정을 설명하는 것을 성취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처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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