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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중심교육 측면에서 우리나라 의과대학 학생평가의 현실과 과제
Current and Future Challenges of Student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from an Outcome-based Education Perspectiv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12 - 119  

박장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medical colleges in Korea have been shifting from traditional educa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which is the general trend in medic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some suggestions in light of the reality and challenges of student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from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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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론에서는 성과중심교육 측면에서 효과적인 학생평가방법을 현실과 과제를 근거로 제안하였다. 제안 항목은 크게 평가인력, 평가기능, 참조준거, 평가내용, 평가방법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 이외에도 학생의 수업 시작시점의 성적에 비해(초기치) 얼마나 어느 방향으로 성적 변화가 있었는가를 통해 해석하는 성장참조평가 (growth-referenced evaluation)가 있고, 학생의 능력(예, 입학성적, 지난 학기 평점 등)에 근거해 성취 정도를 해석하는 능력참조평가(ability-referenced evaluation)가 있다. 이 중에서 성과중심교육과 관련하여 준거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를 논의하겠다.
  • 많은 대학들이 이러한 의학교육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성과중심교육체제로 변화하면서 가장 난제로 여기는 것이 학생평가와 관련된 부분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본론에서 의과대학의 학생평가를 성과바탕교육과 연계하여 그 문제점과 과제를 중심으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 교과타당도는 검사가 교육과정에 있는 내용을 얼마나 잘 포함하고 있으냐의 문제이고, 교수타당도는 교수·학습 중에 가르치고 배운 내용이 얼마나 포함되었느냐를 말한다(Sung, 2009). 즉 수업한 내용이 평가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만일 수업은 교수가 하고 시험문제는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그대로 인용하여 출제하거나 전공의 등에게 맡겨서 출제하여 가르친 내용과 평가한 내용이 서로 맞지 않는다면 낮은 타당도를 보일 것이다.

가설 설정

  • 즉 답가지들이 서로 유사한 문장구조, 문항길이, 동일 영역의 내용들, 정답 번호가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등을 고려하여 피험자들에게 정답의 단서를 제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넷째, 틀린 답도 어느 정도 매력적이어야 한다. 정확한 답을 모르는 피험자들이 정답과 유사하게 간주하는 틀린 답들이 있어야 그 능력을 충분히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즉 실력발휘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문항을 구성하기 위한 몇 가지를 정리하였다. 첫째, 문장은 짧고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선택형 문항은 진술문과 답가 지로 구성되는데, 진술문에서 임상상황을 반영한다고 장황하게 기술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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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평가란? 최종 판단에 있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적절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란 교육이 벌어지는 장면에서 일어나는 선택의 상황에서 각종 정보수집과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Sung (2009)은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의 양, 정도, 질, 가치, 장점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로서 교육목적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고 보다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다.
의학교육의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현재 의학교육은 학생의 역량 설정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 (outcome)중심으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는 가르치는 사람 위주의 교육에서 배운 사람이 실제로 습득한 성과를 규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Harden, 2007).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각종 선택과 관련된 평가의 예는? 평가(evaluation)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각종 선택과 관련된다. 출근은 어떻게 해야 할지, 점심은 무엇을 먹을지, 어떤 물건을 사야 할지 등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각종 선택의 상황에서 나름의 기준을 세우고 판단(결정)하는 것이다. 최종 판단에 있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적절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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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2013, Octo 

  2. An outcome-based approach in medical curriculum development Ahn 9 2013 

  3. Amin 2006 

  4. 1998 

  5. 2000 

  6. Elizondo-Montemayor, Luz Leticia. How we assess students using an holistic standardized assessment system. Medical teacher, vol.26, no.5, 400-402.

  7. Principles of assessment Friedman 282 2005 

  8. 2009 

  9. The development of outcome-based curriculum in medical schools outside Korea Han 19 2013 

  10. Harden, Ronald M.. Outcome-Based Education: the future is today. Medical teacher, vol.29, no.7, 625-629.

  11. 10.1080/02602938.2010.515012 

  12. 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Im 25 2013 

  13. Kim 2009 

  14. 2013, Octo 

  15. 2013, Octo 

  16. 2013, Octo 

  17. 2012 

  18. Mann, Karen V., Sutton, Evelyn, Frank, Blye. Twelve tips for preparing residents as teachers. Medical teacher, vol.29, no.4, 301-306.

  19. Choosing assessment instruments McAleer 302 2005 

  20. Morrison, Elizabeth H, Shapiro, Johanna F, Harthill, Miriam. Resident doctors' understanding of their roles as clinical teachers. Medical education, vol.39, no.2, 137-144.

  21. 2013 

  22. Sung 2009 

  23. 2013, O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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