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25 - 30
Assessment plays a vital role in outcome-based education (OBE). This article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assessment and appropriate assessment instruments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OBE. Assessment in OBE needs to be formative, continuous, and frequent. Miller's pyramid is useful for s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과중심교육을 설계하는 과정의 경우, 어떻게 설계하는 것을 권장하는가? | 성과중심교육을 설계하는 과정은, 우선 학습성과를 선정한 다음,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이전에 평가기준과 방법을 먼저 설계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것은 학습목표설정, 교육과정설계, 평가방법설계의순서로일어나는전통적인설계방법과비교하여,후향적으로설계하는 방식을 취한다(Dent & Harden, 2009). | |
임상실습 상황에서는 실제 수행을 평가하도록 권장하며, 불가능한 경우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하여 수행평가를 시행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섯째, 성과는 궁극적으로는 실제 상황에서 행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수행평가가 강조된다(Gruppen et al., 2012; Holmboe et al., 2010). 저학년 시기의 성과는 지식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것일 수 있지만,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3, 4학년 학생들의 평가는 실제 상황에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따라서 임상실습 상황에서는 실제 수행을 평가하도록 권장하며, 불가능한 경우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하여 수행평가를 시행해야한다. | |
성과중심교육에서 성과란 무엇인가? | 성과중심교육에서 ‘성과(outcome)’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역량(competency)을 의미하고, 교수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수준에 대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성과에도달할수있도록해야한다(Shumway et al., 2003). |
Boulet, John R., De Champlain, André F., McKinley, Danette W.. Setting defensible performance standards on OSCEs and standardized patient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vol.25, no.3, 245-249.
Formative assessment promotes learning in undergraduate clinical clerkships Burch 430 2006
Shifting paradigms: from Flexner to competencies Carraccio 361 2002
Cohen-Schotanus, Janke, van der Vleuten, Cees P. M.. A standard setting method with the best performing students as point of reference: Practical and affordable. Medical teacher, vol.32, no.2, 154-160.
Davis, M.H., Ben-David, M. Friedman, Harden, R.M., Howie, P., Ker, J., McGhee, C., Pippard, M.J., Snadden, D.. Portfolio assessment in medical students' final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vol.23, no.4, 357-366.
Competency-based assessment: making it a reality Davis 565 2003
Dent 2009
David, M. Friedman Ben, Davis, M.H., Harden, R.M., Howie, P.W., Ker, J., Pippard, M.J.. AMEE Medical Education Guide No. 24: Portfolios as a method of student assessment. Medical teacher, vol.23, no.6, 535-551.
George, Sanju, Haque, M Sayeed, Oyebode, Femi. Standard setting: Comparison of two methods. BMC medical education, vol.6, 46-46.
Gruppen, Larry D, Mangrulkar, Rajesh S, Kolars, Joseph C. The promise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the health professions for improving global health. Human resources for health, vol.10, 43-43.
HARDEN, R.M.. What is a spiral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21, no.2, 141-143.
Harden, Ronald M.. Learning outcomes as a tool to assess progression. Medical teacher, vol.29, no.7, 678-682.
Holmboe, Eric S., Sherbino, Jonathan, Long, Donlin M., Swing, Susan R., Frank, Jason R.. The role of assessment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32, no.8, 676-682.
Miller, Alice, Archer, Julian. Impact of workplace based assessment on doctors’ education and performance: a systematic review. BMJ : British medical journal, vol.341, c5064-.
Norcini, John, Burch, Vanessa. Workplace-based assessment as an educational tool: AMEE Guide No. 31. Medical teacher, vol.29, no.9, 855-871.
Ricketts, Chris. A plea for the proper use of criterion-referenced tests in medical assessment. Medical education, vol.43, no.12, 1141-1146.
Shumway, J.M., Harden, R.M.. AMEE Guide No. 25: The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for the competent and reflective physician. Medical teacher, vol.25, no.6, 569-584.
Smith, Stephen R., Dollase, Richard H., Boss, Judith A.. Assessing Studentsʼ Performances in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78, no.1, 97-107.
Smith, Stephen R., Goldman, Roberta E., Dollase, Richard H., Taylor, Julie Scott. Assessing medical students for non-traditional competencies. Medical teacher, vol.29, no.7, 711-7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