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과중심교육에서 학생평가
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25 - 30  

임선주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sessment plays a vital role in outcome-based education (OBE). This article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assessment and appropriate assessment instruments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OBE. Assessment in OBE needs to be formative, continuous, and frequent. Miller's pyramid is useful for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일반적인 평가에서의 고려사항에 대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성과중심교육에서 평가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성과중심교육을 조기에 도입한 대학에서 시행한 평가방법과 이들 대학에서 제시한 모형을 통하여 성과를 판단하는 적절한 평가방법과 도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기준설정방법과 임상수행평가에서 기준설정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일반적인 평가에서의 고려사항에 대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성과중심교육에서 평가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성과중심교육을 조기에 도입한 대학에서 시행한 평가방법과 이들 대학에서 제시한 모형을 통하여 성과를 판단하는 적절한 평가방법과 도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브라운 의대(Brown Medical School)에서 9가지 역량에 대해 평가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Smith et al., 2003). 첫째, 의사소통 기술은 소집단수업에서 의사소통을 직접 관찰하거나 비디오로 녹화하여 평가할 수 있는데, 실제 해부학수업에서 해부실습을 하면서 발표, 질문과 응답을 통하여 의사소통기술을 평가하였다.
  • 유럽의학교육학회(Association for Medical Education in Europe)에서 발간한 성과평가에 대한 지침을 중심으로, 평가방법의 종류와 성과에 합당한 평가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Shumway et al., 200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중심교육을 설계하는 과정의 경우, 어떻게 설계하는 것을 권장하는가? 성과중심교육을 설계하는 과정은, 우선 학습성과를 선정한 다음,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이전에 평가기준과 방법을 먼저 설계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것은 학습목표설정, 교육과정설계, 평가방법설계의순서로일어나는전통적인설계방법과비교하여,후향적으로설계하는 방식을 취한다(Dent & Harden, 2009).
임상실습 상황에서는 실제 수행을 평가하도록 권장하며, 불가능한 경우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하여 수행평가를 시행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섯째, 성과는 궁극적으로는 실제 상황에서 행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수행평가가 강조된다(Gruppen et al., 2012; Holmboe et al., 2010). 저학년 시기의 성과는 지식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것일 수 있지만,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3, 4학년 학생들의 평가는 실제 상황에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따라서 임상실습 상황에서는 실제 수행을 평가하도록 권장하며, 불가능한 경우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하여 수행평가를 시행해야한다.
성과중심교육에서 성과란 무엇인가? 성과중심교육에서 ‘성과(outcome)’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역량(competency)을 의미하고, 교수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수준에 대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성과에도달할수있도록해야한다(Shumway et al.,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oulet, John R., De Champlain, André F., McKinley, Danette W.. Setting defensible performance standards on OSCEs and standardized patient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vol.25, no.3, 245-249.

  2. Formative assessment promotes learning in undergraduate clinical clerkships Burch 430 2006 

  3. Shifting paradigms: from Flexner to competencies Carraccio 361 2002 

  4. Cohen-Schotanus, Janke, van der Vleuten, Cees P. M.. A standard setting method with the best performing students as point of reference: Practical and affordable. Medical teacher, vol.32, no.2, 154-160.

  5. Davis, M.H., Ben-David, M. Friedman, Harden, R.M., Howie, P., Ker, J., McGhee, C., Pippard, M.J., Snadden, D.. Portfolio assessment in medical students' final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vol.23, no.4, 357-366.

  6. Competency-based assessment: making it a reality Davis 565 2003 

  7. Dent 2009 

  8. David, M. Friedman Ben, Davis, M.H., Harden, R.M., Howie, P.W., Ker, J., Pippard, M.J.. AMEE Medical Education Guide No. 24: Portfolios as a method of student assessment. Medical teacher, vol.23, no.6, 535-551.

  9. George, Sanju, Haque, M Sayeed, Oyebode, Femi. Standard setting: Comparison of two methods. BMC medical education, vol.6, 46-46.

  10. Gruppen, Larry D, Mangrulkar, Rajesh S, Kolars, Joseph C. The promise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the health professions for improving global health. Human resources for health, vol.10, 43-43.

  11. HARDEN, R.M.. What is a spiral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21, no.2, 141-143.

  12. Harden, Ronald M.. Learning outcomes as a tool to assess progression. Medical teacher, vol.29, no.7, 678-682.

  13. Holmboe, Eric S., Sherbino, Jonathan, Long, Donlin M., Swing, Susan R., Frank, Jason R.. The role of assessment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32, no.8, 676-682.

  14. Miller, Alice, Archer, Julian. Impact of workplace based assessment on doctors’ education and performance: a systematic review. BMJ : British medical journal, vol.341, c5064-.

  15. Norcini, John, Burch, Vanessa. Workplace-based assessment as an educational tool: AMEE Guide No. 31. Medical teacher, vol.29, no.9, 855-871.

  16. Ricketts, Chris. A plea for the proper use of criterion-referenced tests in medical assessment. Medical education, vol.43, no.12, 1141-1146.

  17. Shumway, J.M., Harden, R.M.. AMEE Guide No. 25: The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for the competent and reflective physician. Medical teacher, vol.25, no.6, 569-584.

  18. Smith, Stephen R., Dollase, Richard H., Boss, Judith A.. Assessing Studentsʼ Performances in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78, no.1, 97-107.

  19. Smith, Stephen R., Goldman, Roberta E., Dollase, Richard H., Taylor, Julie Scott. Assessing medical students for non-traditional competencies. Medical teacher, vol.29, no.7, 711-7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