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학교육 학생평가의 객관성에 대한 쟁점
Issues Related to the Objectivity of Student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05 - 111  

민경석 (세종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교육학과) ,  양길석 (가톨릭대학교 교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d various issues related to the objectivity of student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The objectivity of assessment was related to all the steps of test development, administration, and results reporting in terms of reliability and validity. Specifically, the objectivity of i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 평가를 포함한 교육평가는 측정의 양호도 판단기준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강조한다. 대규모의 평가 체제에서 평가시행 및 결과가 민감하게 작용하는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점수의 일관성을 의미하는 신뢰도를 우선시할 수밖에 없으며 그에 따른 타당도의 결여 측면을 검사의 설계, 문항내용의 충실성으로 보완하고자 노력한다. 반면에 실제적인 능력, 즉 수행능력을 제대로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수행과제를 활용하여 타당도를 먼저 확보하고자 하며, 그 방법들의 특성상 인간에 의한 판단이 개입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보완적으로 신뢰도를 강화하려고 하는 노력을 수반한다.
  • 이를 위하여 전통적인 지필검사에서는 모든 피험자에게 동일한 문항을 제시하고, 검사시간을 포함한 검사환경을 엄격히 통제한다. 또한 검사에서 측정하는 특성 이외의 요소에 의한 차별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평가과목의 구성, 문항형태, 평가범위, 채점요소 및 절차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피험자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절차적 요소의 명확성을 위하여 표준화 검사의 경우, 과거 기출 문항을 공개하고, 모의시험과 같은 사전 연습 기회를 제공하여 검사가 측정하는 바가 무엇이며 검사상황에서 피험자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세부적지침을 모든 피험자에게 공개적으로 제공한다.
  • 이 논문에서는 의학교육 학생평가의 문항형식, 문항내용, 시행절차, 채점, 결과산출에 관하여 전통적인 지필시험과 수행평가를 대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중심으로 학생평가의 객관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즉, 학생평가의 객관성은 측정이론적 측면에서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평가계획, 실시, 결과보고 및 활용 등 평가의 전 과정과 관련된다. 이 논문에서는 학생평가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문항형식, 평가내용, 시행절차, 채점, 결과산출에 관하여 전통적인 지필시험과 수행평가를 대비하여 학생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및 심리검사에서 객관성이란 무엇인가? 교육 및 심리검사에서 객관성(objectivity)이란 동일한 능력 혹은 특성을 갖는 피험자가 동일한 검사결과(예, 점수)를 획득함을 의미한다(Miller et al., 2009).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목표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목표는 의학적 지식의 획득과 임상능력의 배양으로 의료현장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전인적 치료자로서 의사의 태도를 강조한다(Miller, 1990). 이러한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의과대학의 학생평가는 저학년의 지식 중심 교육과정과 고학년의 임상실기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분되며, 지식과 임상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학생평가 방식(선다형 문항, 구술, 임상사례, 관찰평가, 업무일지, 표준화 환자 등)이 활용된다.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학생평가는 어떻게 구분되고 활용되는가?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목표는 의학적 지식의 획득과 임상능력의 배양으로 의료현장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전인적 치료자로서 의사의 태도를 강조한다(Miller, 1990). 이러한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의과대학의 학생평가는 저학년의 지식 중심 교육과정과 고학년의 임상실기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분되며, 지식과 임상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학생평가 방식(선다형 문항, 구술, 임상사례, 관찰평가, 업무일지, 표준화 환자 등)이 활용된다. Mavis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llen 1979 

  2. Amin 2006 

  3. Test administration, security, scoring and reporting Cohen 355 2006 

  4. Cronbach, Lee J., Linn, Robert L., Brennan, Robert L., Haertel, Edward H.. Generalizability Analysis for Performance Assessments of Student Achievement or School Effectivenes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7, no.3, 373-399.

  5. Dent 2009 

  6. 10.4324/9781315871493 

  7. Cox, Malcolm, Irby, David M., Epstein, Ronald M..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56, no.4, 387-396.

  8. Validation Kane 17 2006 

  9. Kogan, Jennifer R., Holmboe, Eric S., Hauer, Karen E.. Tools for Direct Observation and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 of Medical Trainees : A Systematic Review. JAMA :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302, no.12, 1316-.

  10. Lane 2010 

  11. Performance assessment Lane 387 2006 

  12. Lohr 1999 

  13. Mavis, Brian E., Cole, Bridget L., Hoppe, Ruth B.. A Survey of Student Assessment in U.S. Medical Schools: The Balance of Breadth Versus Fidelity.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13, no.2, 74-79.

  14. Miller, G E.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competence/performance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65, no.9, S63-7.

  15. Miller 2009 

  16. Mislevy 2003 

  17. Scoring direct writing assessment: what are the alternatives? Mullis 16 1984 

  18. Shepard, Lorrie A.. The Role of Assessment in a Learning Culture. Educational researcher : a publication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ol.29, no.7, 4-14.

  19. Stecher 20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