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12 - 119
박장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Most medical colleges in Korea have been shifting from traditional educa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which is the general trend in medic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some suggestions in light of the reality and challenges of student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from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평가란? | 최종 판단에 있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적절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란 교육이 벌어지는 장면에서 일어나는 선택의 상황에서 각종 정보수집과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Sung (2009)은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의 양, 정도, 질, 가치, 장점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로서 교육목적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고 보다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다. | |
의학교육의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현재 의학교육은 학생의 역량 설정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 (outcome)중심으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는 가르치는 사람 위주의 교육에서 배운 사람이 실제로 습득한 성과를 규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Harden, 2007). | |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각종 선택과 관련된 평가의 예는? | 평가(evaluation)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각종 선택과 관련된다. 출근은 어떻게 해야 할지, 점심은 무엇을 먹을지, 어떤 물건을 사야 할지 등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각종 선택의 상황에서 나름의 기준을 세우고 판단(결정)하는 것이다. 최종 판단에 있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적절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2013, Octo
An outcome-based approach in medical curriculum development Ahn 9 2013
Amin 2006
1998
2000
Elizondo-Montemayor, Luz Leticia. How we assess students using an holistic standardized assessment system. Medical teacher, vol.26, no.5, 400-402.
Principles of assessment Friedman 282 2005
2009
The development of outcome-based curriculum in medical schools outside Korea Han 19 2013
Harden, Ronald M.. Outcome-Based Education: the future is today. Medical teacher, vol.29, no.7, 625-629.
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Im 25 2013
Kim 2009
2013, Octo
2013, Octo
2013, Octo
2012
Mann, Karen V., Sutton, Evelyn, Frank, Blye. Twelve tips for preparing residents as teachers. Medical teacher, vol.29, no.4, 301-306.
Choosing assessment instruments McAleer 302 2005
Morrison, Elizabeth H, Shapiro, Johanna F, Harthill, Miriam. Resident doctors' understanding of their roles as clinical teachers. Medical education, vol.39, no.2, 137-144.
2013
Sung 2009
2013, Oct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