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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 교육과정 개발 사례 연구
A Pilot Study on Developing a Patient Safety Curriculum Using the Consensus Workshop Method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51 - 158  

이승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신좌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허남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 ,  윤현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ient safety is achieved through systematic improvement based on the knowledge and willingness of medical professionals. A systematic longitudinal curriculum for patient safety is essential to prepare medical students and professionals.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introduce our experience w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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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 여섯 번째 단계는 모든 교육과정 종료 후 평가를 위한 마지막 프로젝트와 그에 대한 평가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 단계 중 세 번째 단계의 교육목표와 네 번째 단계의 학습방법에 대해 워크숍 결과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자안전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을 기술하고,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이 기존의 환자안전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한다.
  • 여섯 번째 ‘error science, error management, and human factor science’는 의료과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실수가 발생하는 인간요소와 환경적 요소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모여 의과대학 학생을 위한 환자안전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 다루는 워크숍과 유사하다. 이에 회의에서 제정한 환자안전 교육과정 필수요소 11개와 본 워크숍에서 도출된 교육과정 주제 7개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Table 4).
  • 첫 번째 요소인 ‘history of the medical error crisis’는 워크숍에서 도출된 ‘환자안전의 개념과 중요성 이해’ 주제와 유사하다. 특히 워크숍과 회의결과 모두 의료사고의 실례와 각국의 안전사고통계를 통해 환자안전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워크숍과 회의결과 모두 본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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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턴제 폐지가 시행된 후 변화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인턴제 폐지가 시행된다면 의과대학 학생의 임상경험은 지금보다 더 확대될 것이므로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자안전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전환과 문화형성을 위해서는 실습과 연계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Kirch & Boysen, 2010; Madigosky et al.
의료인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인턴제 폐지가 시행된다면 의과대학 학생의 임상경험은 지금보다 더 확대될 것이므로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자안전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전환과 문화형성을 위해서는 실습과 연계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Kirch & Boysen, 2010; Madigosky et al., 2006; Seiden et al.
환자안전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은 누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는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에서 시행한 ‘환자안전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은 10명의 의과대학 교수와 3명의 간호대학 교수, 1명의 한의대학 교수, 1명의 종합병원 환자안전 강사로 구성된 총 1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2010년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2일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환자안전교육과정 개발워크숍’은 의학교육학, 외과학, 예방의학 교수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강의에 참여하였으며 워크숍은 참여적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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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owney, John R., Hernandez‐Boussard, Tina, Banka, Gaurav, Morton, John M.. Is Patient Safety Improving? National Trends in Patient Safety Indicators: 1998–2007. Health services research: HSR, vol.47, no.1, 414-430.

  2. Kern 1998 

  3. Kirch, Darrell G., Boysen, Philip G.. Changing The Culture In Medical Education To Teach Patient Safety. Health affairs, vol.29, no.9, 1600-1604.

  4. Kohn 2000 

  5. Leape, Lucian L, Berwick, Donald M. Five years after To Err Is Human: what have we learned?. JAMA :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93, no.19, 2384-2390.

  6. Guknae hwanjaanjeonyeongu hyeonhwang Lee 21 2010 

  7. Madigosky, Wendy S., Headrick, Linda A., Nelson, Kathryn, Cox, Karen R., Anderson, Timothy. Changing and Sustaining Medical Student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about Patient Safety and Medical Fallibility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81, no.1, 94-101.

  8. Mayer, David, Klamen, Debra L., Gunderson, Anne, Barach, Paul. Designing a Patient Safety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The Telluride Interdisciplinary Roundtable Experience.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21, no.1, 52-58.

  9. Nolan, T W. System changes to improve patient safety.. BMJ : British medical journal, vol.320, no.7237, 771-773.

  10. 10.1080/1475990x.2006.11493504 

  11. Seiden, S C. Role of medical students in preventing patient harm and enhancing patient safety.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vol.15, no.4, 272-276.

  12. Stanfield 2002 

  13. Thomp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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