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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에서의 환자안전 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환자안전 교육현황조사 및 향후 운영방안
Current Practices and Future Directions in Patient Safety Education and Curriculum in Medical Schools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1 no.3, 2019년, pp.143 - 149  

오혜미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 ,  이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장승경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김소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의료법윤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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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2018,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nounced its first comprehensive plan for patient safety, which included the imperative to develop a patient safety curriculum for students studying to become health professional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ssess current patient safety education and 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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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먼저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의 환자안전과 관련된 과목 개설 여부 및 운영과 같은 교육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환자안전 교육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환자안전 교육이 의과대학 교육과정으로 도입될 시에 고려해야 할 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의과대학의 환자안전과 관련된 과목 개설 여부 및 운영현황 등의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환자안전 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수 및 임상강사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의과대학에서의 환자안전 교육이 교육과정으로 도입될 시 고려해야 할 운영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환자안전 교육현황 관련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의 환자안전 운영현황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 또한 우리나라 의학교육 평가인증기준에는 환자안전을 강조한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는 기본기준이 포함되어있으나, 의과대학 학습성과 및 국가시험평가목표집에는 환자안전과 관련된 항목이 없다[12]. 이에 이 연구에서는 먼저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의 환자안전과 관련된 과목 개설 여부 및 운영과 같은 교육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환자안전 교육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환자안전 교육이 의과대학 교육과정으로 도입될 시에 고려해야 할 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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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환자안전법 제정, 시행 년도는?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권고에 따라 2000년초부터 국가 차원의 환자안전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에 환자안전법을 제정한 바 있으며, 2016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018년 제1차 환자안전 종합계획을 발표하였고, 종합계획 4대 추진전략 중 ‘환자중심 안전문화 조성’에 예비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환자안전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추진내용으로 포함하였다.
환자안전 교육방법 중 시뮬레이션 방법의 장점은? 시뮬레이션, 소그룹활동, 케이스 스터디와 같은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3일간의 환자안전프로그램을 운영한 미국의 사례에서는 교육 후에 학생들의 팀워크와 의사소통기술, 시스템 기반 사고가 향상했다고 하였다[17]. 특히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향상과 팀 내 의사소통 증진 등의 장점이 있다[18,19]. 추후 교수자는 환자안전 교육을 준비할 때 교육의 효과를 고려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환자안전이란? 환자안전(patient safety)이란 ‘보건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의료에 의해 발생한 우연하거나 예방 가능한 손상이 없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1,2].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권고에 따라 2000년초부터 국가 차원의 환자안전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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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World Health Organization. Patient safety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cited 2018 Jan 31]. Available from: https://www.who.int/patientsafety/about/en/. 

  2. Robert MW. Understanding patient safety. 2nd ed. New York (NY): McGraw Hill; 2012. 

  3. Lee YM. Patient safety curriculum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009;21(3):217-28. 

  4.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for medical schools.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5. Roh H, Park SJ, Kim T. Patient safety education to change medical students' attitudes and sense of responsibility. Med Teach. 2015;37(10):908-14. 

  6. Myung SJ, Shin JS, Kim JH, Roh H, Kim Y, Kim J, et al. The patient safety curriculum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s a first step toward improving patient safety. J Surg Educ. 2012;69(5):659-64. 

  7. Park JH.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skill of nursing students toward patient safety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niversity; 2011. 

  8. Department of Health. Handling complaints: monitoring the NHS complaints procedures. London: Department of Health; 2000. 

  9. Maeda S, Kamishiraki E, Starkey J. Patient safety education at Japanese medical schools: results of a nationwide survey. BMC Res Notes. 2012;5:226. 

  10. Mayer D, Klamen DL, Gunderson A, Barach P; Telluride Interdisciplinary Roundtable. Designing a patient safety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the Telluride Interdisciplinary Roundtable experience. Teach Learn Med. 2009;21(1):52-8. 

  11. Tregunno D, Ginsburg L, Clarke B, Norton P. Integrating patient safety into health professionals' curricula: a qualitative study of medical, nursing and pharmacy faculty perspectives. BMJ Qual Saf. 2014;23(3):257-64. 

  12.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of KIMEE 2019.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8. 

  13. Jain CC, Aiyer MK, Murphy E, Alper EA, Durning S, Aldag J, et al. A national assessment on patient safety curricula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results from the 2012 clerkship directors in internal medicine survey. J Patient Saf. 2015 Nov 10 [Epub]. https://doi.org/10.1097/PTS.0000000000000229. 

  14. Nie Y, Li L, Duan Y, Chen P, Barraclough BH, Zhang M, Li J.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BMC Med Educ. 2011;11:33. 

  15. Roh H.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medical students: global trends and Korea's status. Korean Med Educ Rev. 2019;21(1):1-12. 

  16. Kirkman MA, Sevdalis N, Arora S, Baker P, Vincent C, Ahmed M. The outcomes of recent patient safety education interventions for trainee physicians and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BMJ Open. 2015;5(5):e007705. 

  17. Aboumatar HJ, Thompson D, Wu A, Dawson P, Colbert J, Marsteller J, et al.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3-day patient safety curriculum to advance knowledge, self-efficacy and system thinking among medical students. BMJ Qual Saf. 2012;21(5):416-22. 

  18. Kim MK. A study on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status and debriefing operation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ersity; 2015. 

  19. Kim JH, Park IH, Shin S.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3;19(3):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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