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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사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Development of an Outcome-Based Medical Curriculum: A Case Report fro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chool of Medicin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39 - 45  

김선 (가톨릭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박주현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유남진 (가톨릭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이수정 (가톨릭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medical education paradigm shift from teacher-centered to student-centered education, has led to a concentration on students' performance and competency. This means that a physician should be able to provide adequate health care in any real medical treatment situation. In order to ref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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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교육과정은 학생이 실제로 진료현장에서 기본적인 의학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원고에서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성과중심교육과정을 어떤 절차를 거쳐 개발하였는지를 고찰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생명의 가치를 존중한다.
  • 2)의료는 팀 활동임을 이해한다.
  • 3) 치료의 일반 원칙들을 안다.
  • 3)공동체에서의 자기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 5) 가톨릭정신에 입각한 의료윤리를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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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에서 더 중요한 것은? 필요한 지식에 접근할 수 방법이 매우 다양해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찾아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교육에서 더 중요한 것은 기본지식을 실제상황에 적용하고 활용하여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판단력 등과 같은 수행능력을 함양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의학교육에서도 많은 지식을 갖춘 의사보다는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의사를 요구한다.
진료현장에서 의학지식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진료를 수행을 할 수 있는 의사양성을 하기 위해서는 역량교육에 초점을 두는 학습성과의 개념이 중요하게 되었는데, 학습성과란 무엇인가? 의사가 된 후 진료현장에서 의학지식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진료를 수행을 할 수 있는 의사양성을 하기 위해서는 역량교육에 초점을 두는 학습성과의 개념이 중요하게 되었다. 학습성과는 교육의 결과가 과정을 결정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학생이 교육을 마친 후 구체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성과중심교육에서는 학생이 무엇을 학습하기를 원하는지,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 교수는 학생이 그것을 배우기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학생이 배웠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Gruppen, 2012). 이런 의미에서 학습성과는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학습성과 도달을 위한 교육내용, 방법, 평가를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같은 맥락에서 의학교육에서도 많은 지식을 갖춘 의사보다 무엇을 요구하나? 교육에서 더 중요한 것은 기본지식을 실제상황에 적용하고 활용하여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판단력 등과 같은 수행능력을 함양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의학교육에서도 많은 지식을 갖춘 의사보다는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의사를 요구한다. 그러나 그동안의 의학교육에서는 역량함양보다는 지식을 가르치는 데 주력해 왔다는 지적이 있다(Kim, 2000; Me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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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ruppen, Larry D. Outcome-Based Medical Education: Implication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4, no.4, 281-285.

  2. Harden, J.R. Crosby, M.H. Davis, M. Friedman, R.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5-From competency to meta-competency: a model for the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Medical teacher, vol.21, no.6, 546-552.

  3. 김선. 학습성과의 개념과 필요성.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4, no.2, 89-92.

  4. Kim, Yong Il. Preparation of Physicians for the 21st Century in Korea. 대한의사협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43, no.1, 35-.

  5. 2012 

  6. 맹광호. 한국에서의 ‘의학전문직업성’ 교육: 과제와 전망. 한국의학교육 =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0, no.1, 3-10.

  7. 박주현, 손지영, 김선. 의과대학에서 학습관리시스템과 컴퓨터 기반 평가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경험.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4, no.3, 213-222.

  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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