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절차에 대한 고찰
An Outcome-Based Approach in Medical Curriculum Development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9 - 18  

안재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양은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utcome-based curriculum is perceived to be one alternative educational approach in medical education. Nonetheless, it is difficult for curriculum developers to convert from traditional curriculum to an outcome-based curriculum because research documenting its development process is rare. There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각 개별 의과대학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발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개발 모형,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5단계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 방법론에 대한 몰이해는 실천에서의 오류를 초래할 것이고 실천이 결여된 이론은 현장적용에 필요한 구체성을 제공할 수 없다(Lee, 2002). 이와 같은 배경에서 이 연구는 의과대학들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발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지금까지 언급한 성과중심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 과정개발자들이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언하면서 본 연구의 결론을 맺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중심교육과정과 혼용해서 쓰이는 단어는? , 1999a), 무엇을 알고 있는가(what to know)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what to do)와 어떻게 하느냐(how to do)를 강조한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종 성과(exit outcome)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역량개발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두기 때문에 성과중심교육과정 또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Cumming & Ross, 2008). Spady (1988)가 언급했듯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을 마칠 때 보여야 하는 최종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의 특징은? 성과중심교육은 학생들이 졸업시점에서 보여주어야 하는 결과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의 과정(process)보다는 결과(product)를 강조하고(Harden et al., 1999a), 무엇을 알고 있는가(what to know)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what to do)와 어떻게 하느냐(how to do)를 강조한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종 성과(exit outcome)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역량개발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두기 때문에 성과중심교육과정 또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Cumming & Ross, 2008).
성과중심교육과정이 기존의 계통중심이나 과목중심의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절차와는 다른 이유는?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종 성과(exit outcome)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역량개발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두기 때문에 성과중심교육과정 또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Cumming & Ross, 2008). Spady (1988)가 언급했듯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을 마칠 때 보여야 하는 최종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계통중심이나 과목중심의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절차와는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1998 

  2. BEN-DAVID, MIRIAM FRIEDMAN.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3-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1, no.1, 23-25.

  3. Grooming and picking leaders using competency frameworks: do they work? an alternative approach and new guidelines for practice Briscoe 37 1999 

  4. An investigation on curriculum design in outcome based curriculum Chae 3 2009 

  5. Choi, Wook. "Development cases of a course structure in corporate training program: A comparison between DACUM and CBC". 교육공학연구 =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8, no.2, 91-121.

  6. Cumming 2008 

  7. Davis, Margery H.. Outcome-Based Education. Journal of veterinary medical education, vol.30, no.3, 258-263.

  8. Davis, Margery H., Amin, Zubair, Grande, Joseph P., O'Neill, Angela E., Pawlina, Wojciech, Viggiano, Thomas R., Zuberi, Rukhsana. Case studies in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9, no.7, 717-722.

  9. Dreyfus 1981 

  10. Effective job analysis methods Foster 1998 

  11. Frank, Jason R., Danoff, Deborah. The CanMEDS initiative: implementing an outcomes-based framework of physician competencies. Medical teacher, vol.29, no.7, 642-647.

  12. Harden, Ronald M.. Outcome-based education - the ostrich, the peacock and the beaver. Medical teacher, vol.29, no.7, 666-671.

  13. HARDEN, R. 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1, no.1, 7-14.

  14. Harden, J.R. Crosby, M.H. Davis, M. Friedman, R.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5-From competency to meta-competency: a model for the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Medical teacher, vol.21, no.6, 546-552.

  15. HARDEN, R. M., GLEESON, F. A..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Medical education, vol.13, no.1, 39-54.

  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cultivating junior college students’ key competencies Kang 79 2003 

  17. Developing a curriculum centered on competency for developing the human resources of an enterprise Kim 109 2001 

  18. Kim 2010 

  19. Lee 2009 

  20. Reflection on a methodoloy of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based on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improving marketing competency Lee 25 2002 

  21. Lee 2001 

  22. Outcome-based education McNeir 3 1993 

  23. Miller, G E.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competence/performance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65, no.9, S63-7.

  24. 2008 

  25. Norton 1997 

  26. 오은주. 중소기업에서 요구되는 직업역량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2, 517-531.

  27. A curriculum development on engineering technology education within a view point of competency based learning Park 55 2004 

  28. Rhee, Byoung Doo, Park, Hoon-Ki. The Process of Developing a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Hanyang medical reviews, vol.32, no.1, 8-.

  29. Rothwell, William J., Lindholm, John E.. Competency identification, modelling and assessment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3, no.2, 90-105.

  30. SMITH, STEPHEN R..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2-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21, no.1, 15-22.

  31. Organizing for results: the basis of authentic restructuring and reform Spady 4 1988 

  32. 2012 

  33. Winchester-Seeto 509 2009 

  34. Cases of motorola university and LG electronics: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corporate education Yoon 103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