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outcome-based curriculum is perceived to be one alternative educational approach in medical education. Nonetheless, it is difficult for curriculum developers to convert from traditional curriculum to an outcome-based curriculum because research documenting its development process is rare. Therefo...
An outcome-based curriculum is perceived to be one alternative educational approach in medical education. Nonetheless, it is difficult for curriculum developers to convert from traditional curriculum to an outcome-based curriculum because research documenting its development process is rare.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troduce the development process and method of outcome-based curriculu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used diverse data analyses, such as an existing literature search, development model analysis, and case analysis. We identified five phases from the analysis. First, the curriculum developers analyze the physician's job or a high performer in a medical situation. Second, curriculum developers extract outcomes and competencies through developing a curriculum, affinity diagraming, and critical incident interviews. Third, curriculum developers determine the proficiency levels of each outcome and competency evaluation methods. Fourth, curriculum developers conduct curriculum mapping with outcomes and competencies. Fifth, curriculum developers develop an educational system. Also, it is important to develop an assessment system for the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the outcome-based curriculum. An outcome-based curriculum influences all the people concerned with education in a medical school including the professors, students, and administrative staff members. Therefore, curriculum developers should consider not only performance assessment tools for the students but also assessment indicators for check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managing curriculum quality.
An outcome-based curriculum is perceived to be one alternative educational approach in medical education. Nonetheless, it is difficult for curriculum developers to convert from traditional curriculum to an outcome-based curriculum because research documenting its development process is rare.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troduce the development process and method of outcome-based curriculu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used diverse data analyses, such as an existing literature search, development model analysis, and case analysis. We identified five phases from the analysis. First, the curriculum developers analyze the physician's job or a high performer in a medical situation. Second, curriculum developers extract outcomes and competencies through developing a curriculum, affinity diagraming, and critical incident interviews. Third, curriculum developers determine the proficiency levels of each outcome and competency evaluation methods. Fourth, curriculum developers conduct curriculum mapping with outcomes and competencies. Fifth, curriculum developers develop an educational system. Also, it is important to develop an assessment system for the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the outcome-based curriculum. An outcome-based curriculum influences all the people concerned with education in a medical school including the professors, students, and administrative staff members. Therefore, curriculum developers should consider not only performance assessment tools for the students but also assessment indicators for check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managing curriculum qual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각 개별 의과대학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발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개발 모형,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5단계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방법론에 대한 몰이해는 실천에서의 오류를 초래할 것이고 실천이 결여된 이론은 현장적용에 필요한 구체성을 제공할 수 없다(Lee, 2002). 이와 같은 배경에서 이 연구는 의과대학들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발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지금까지 언급한 성과중심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 과정개발자들이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언하면서 본 연구의 결론을 맺고자 한다.
제안 방법
유관관계 도표작성법은 처음 출발점을 해당 역할에서 바람직하게 내야 하는 결과를 분명 하게 정의하고 시작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데이컴방법과 거의 거의 유사하다(Lee & Chung, 2001). 고성과를 보이는 의사나 교수들을 대상으로 자유로이 브레인스토밍을 하여 바람직한 의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직무성과를 도출해내게 하고 도출된 직무성과들을 유목화한 후 중요도에 따라 5개 내외의 필요 역량을 선정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중대사건 면담법은 데이컴이나 유관관계 도표작 성에서는 도출되지 않은 업무수행과 관련된 환경적이고 상황적인 맥락을 점검하는데 유용하다.
세 번째 단계는 학생들의 성과달성을 어떤 준거로 평가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성과의 성취수준과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하는 평가방법을 결정한다. 네번째 단계는 과목책임교수나 강의담당교수가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을 대상으로 개발 가능한 성과와 역량을 체크하는 맵핑작 업을 진행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성과 및 역량 맵핑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체계를 확립하고 실질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과목 프로파일과 보강교육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첫 번째 단계는 의사직무에 대한 기초정보, 우수성과에 대한 기대치,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의사의 행동사례 등의 분석을 통해 직무 및 고성과자의 특성을 추출한다. 두 번째 단계는 데이컴, 유관관계 도표작성법 및 중대사건 면담법 등을 활용해 성과와 역량을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세 번째 단계는 학생들의 성과달성을 어떤 준거로 평가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성과의 성취수준과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하는 평가방법을 결정한다.
성과 및 역량 맵핑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체계를 확립하고 실 질적인 교육과정운영에 필요한 교과목 프로파일과 보강교육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Table 7에 제시되어 있듯이 가장 먼저 역량 맵핑을 바탕으로 역량개발에 필요한 교과목(기존 교과목을 포함해 신규로 개설될 교과목 및 프로그램 포함)을 확정한 후, 학년,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체계화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각 개별 의과대학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발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개발 모형,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5단계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의사직무에 대한 기초정보, 우수성과에 대한 기대치,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의사의 행동사례 등의 분석을 통해 직무 및 고성과자의 특성을 추출한다.
이를 위해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개발 모형,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5단계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의사직무에 대한 기초정보, 우수성과에 대한 기대치,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의사의 행동사례 등의 분석을 통해 직무 및 고성과자의 특성을 추출한다. 두 번째 단계는 데이컴, 유관관계 도표작성법 및 중대사건 면담법 등을 활용해 성과와 역량을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성능/효과
다섯째,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개별화된 교수-학습유형 및 지원 체계가 수립되어야 하나 실제로 개인별 맞춤식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은 현재 의과대학 현실에서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대학 차원에서 교과목이나 임상실습을 통해 제공해 줄 수 있는 학습경 험을 먼저 수립한 후 대학 선후배 간의 멘토-멘티 학습프로그램, 온라인 강의,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교육이수체계를 함께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과정 개발계획 시 교육과정으로 개발 가능한 역량과 절대적 중요도, 상대적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현실적이면서도 반드시 필요한 성과 및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대학마다 시간, 비용, 자원의 가용성 여부, 필요수준과 현재수준 간의 간극이 다르기 때문에 국내 41개 의과대학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동일한 교육체계를 마련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셋째, 성과중심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방법론에 대한 맹목적이고 기계적인 적용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성과중심교육과정 개발절차에 정형화된 한 가지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대학의 상황을 고려해 실천적 유연성을 갖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Ben-David (1999)는 성과와 수행평가가 두 측면에서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언급하였다. 첫째, 성과중심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학생 평가절차들이 학습성과를 반영해야 한다. 다시 말해 성과는 교육과정의 각 시기별(phase), 과정별(course), 각 과정의 세부 수업내용과 교수방법(teaching methods) 등과 연결되어야 하고 커리큘럼의 각 단계(시기별, 과정별,수업별)에서 평가구조로 활용되어야 한다(Harden & Gleeson, 1979; Harden et al.
후속연구
넷째, 성과중심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어떤 내용의 성과 및 역량을 개발할 것인가와 더불어 어떤 수준으로 개발할 것인가를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성과 및 역량마다 각 의과대학이 최종 목표로 정하는 수준에 따라 최고 숙달 수준을 3단계로 혹은 5단계로 결정할 수 있다.
새로 개발된 성과중심교육 과정이 사회적 요구와 학습자의 요구에 알맞은 것인지, 교육과정의 최종 성과, 시기별 성과 그리고 학습성과가 개별수업에 반영되어 있는지, 교육목표와 졸업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교육내용은 적절한지, 학습자료의 내용과 조직은 타당한지 등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하는 교수자의 능력은 향상되었는지, 그들을 위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은 갖추어져 있는지도 함께 검토해야 할 것이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열의와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교수들은 성과와 역량의 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평가에 필요한 지식과 술기들을 반복 숙달할 필요가 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성과 및 역량 맵핑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체계를 확립하고 실질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과목 프로파일과 보강교육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이과정은 개발과정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나 대학차원에서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과와 역량이 추출되었다면, 추가적으로 타당성을 확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위에서 논의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성과와 역량이 도출되었다고 하더라고 대부분 전문가 그룹이나 제한된 표본을 대상으로 도출된 것이 일반적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중심교육과정과 혼용해서 쓰이는 단어는?
, 1999a), 무엇을 알고 있는가(what to know)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what to do)와 어떻게 하느냐(how to do)를 강조한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종 성과(exit outcome)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역량개발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두기 때문에 성과중심교육과정 또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Cumming & Ross, 2008). Spady (1988)가 언급했듯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을 마칠 때 보여야 하는 최종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의 특징은?
성과중심교육은 학생들이 졸업시점에서 보여주어야 하는 결과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의 과정(process)보다는 결과(product)를 강조하고(Harden et al., 1999a), 무엇을 알고 있는가(what to know)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what to do)와 어떻게 하느냐(how to do)를 강조한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종 성과(exit outcome)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역량개발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두기 때문에 성과중심교육과정 또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Cumming & Ross, 2008).
성과중심교육과정이 기존의 계통중심이나 과목중심의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절차와는 다른 이유는?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종 성과(exit outcome)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역량개발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두기 때문에 성과중심교육과정 또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한다(Cumming & Ross, 2008). Spady (1988)가 언급했듯이 성과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을 마칠 때 보여야 하는 최종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계통중심이나 과목중심의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절차와는 다르다.
참고문헌 (34)
1998
BEN-DAVID, MIRIAM FRIEDMAN.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3-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1,
no.1,
23-25.
Grooming and picking leaders using competency frameworks: do they work? an alternative approach and new guidelines for practice Briscoe 37 1999
An investigation on curriculum design in outcome based curriculum Chae 3 2009
Choi, Wook.
"Development cases of a course structure in corporate training program: A comparison between DACUM and CBC".
교육공학연구 =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8,
no.2,
91-121.
Davis, Margery H., Amin, Zubair, Grande, Joseph P., O'Neill, Angela E., Pawlina, Wojciech, Viggiano, Thomas R., Zuberi, Rukhsana.
Case studies in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9,
no.7,
717-722.
Frank, Jason R., Danoff, Deborah.
The CanMEDS initiative: implementing an outcomes-based framework of physician competencies.
Medical teacher,
vol.29,
no.7,
642-647.
Harden, J.R. Crosby, M.H. Davis, M. Friedman, R.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5-From competency to meta-competency: a model for the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Medical teacher,
vol.21,
no.6,
546-552.
HARDEN, R. M., GLEESON, F. A..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Medical education,
vol.13,
no.1,
39-5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cultivating junior college students’ key competencies Kang 79 2003
Developing a curriculum centered on competency for developing the human resources of an enterprise Kim 109 2001
Kim 2010
Lee 2009
Reflection on a methodoloy of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based on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improving marketing competency Lee 25 2002
Lee 2001
Outcome-based education McNeir 3 1993
Miller, G E.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competence/performance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65,
no.9,
S63-7.
Rothwell, William J., Lindholm, John E..
Competency identification, modelling and assessment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3,
no.2,
90-105.
SMITH, STEPHEN R..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2-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21,
no.1,
15-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