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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의 전역 최적화 기법에 기반한 헬리콥터 동적 밸런싱 구현에 관한 연구
Rotor Track and Balance of a Helicopter Rotor System Using Modern Global Optimization Schem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7, 2013년, pp.524 - 531  

유영현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정성남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김창주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김외철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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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제작 과정 및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균형성을 해소하기 위한 RTB(Rotor Track and Balance)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비행 시험 결과로부터 RTB 조절 값과 트랙 및 기체 진동 사이의 상호관계를 선형모델을 이용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RTB 모델을 구축하였다. 개발된 RTB 알고리즘을 실기 시험 결과에 적용하여 RTB 모델을 검증하였고 선형화 모델만으로도 비교적 정확한 모델링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RTB 조절값 설정을 위해 최적화 문제를 정식화하고 유전자 알고리즘입자 군집 최적화(PSO)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빠른 수렴성을 갖는 최신의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최적화 해석을 통하여 얻은 RTB 조절값을 이용하여 트랙 편차와 기체 진동을 허용 기준치 아래로 감소시키고, 다양한 비행 조건에 대하여 효율적인 RTB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aims at developing a RTB (Rotor Track and Balance) system to alleviate imbalances originating from various sources encountered during blade manufacturing process and environmental factors. The analytical RTB model is determined based on the linear regression analysis to relate the RTB adj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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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수리온의 개발 사업이 종료되고 양산과정에 들어가면서 헬리콥터 운용에 적합한 RTB 수행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비행조건에서 헬리콥터 RTB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TB 모델링 및 비행시간과 수정 횟수를 최소화하면서 최적의 RTB 조절값을 찾기 위한 효율적인 RTB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훨타워에서 수행한 주로터 블레이드에 대한 RTB에서 확장하여 다양한 비행 조건에서 실제 헬리콥터 전기체의 다양한 비행 조건에 직접 적용이 가능한 범용 RTB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정비규범에서 정의하는 트랙 편차의 허용 범위는 지상 및 정지 비행 시에는 최대 16mm이고, 전진비행 시에는 최대 32mm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운용조건에서 최대 16mm 이내로 트랙 편차를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비행시험에서 측정된 트랙 편차는 지상운용과 순항비행 조건에서 허용기준치를 초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헬기 정비교범에 명시된 허용치 기준만을 고려하여 목적함수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RTB 파라미터의 조절값을 최소화하면서 트랙 편차와 기체 진동 응답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함수로 다음과 같은 2차의 목적함수를 정의하였다.
  • 이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헬기 제작사들은 RTB (Rotor Track and Balance) 기법을 개발하여 운용해 왔다. 헬리콥터 RTB는 길이 조절이 가능한 피치링크, 무게 조절이 가능한 무게추(balance weight)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한 트림 탭 등 로터에 설치된 별도의 RTB 장치들을 최적으로 조절하여 트랙 편차와 기체 진동을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비선형 방정식을 이용하는 경우 RTB 시험 데이터 확보를 위한 비행 시험이 급증하고 RTB 조절값을 정확히 정의할 수있어야 적용이 가능한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최소의 RTB 시험 데이터로 효과적인 모델 개발이 가능하도록 다음과 같은 가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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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 블레이드 간에 비균질을 방치 할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은? 헬리콥터 블레이드는 제작상의 공차나 결함, 온도나 습도 같은 환경적 요인, 그리고 운용상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블레이드 간에 비균질(dissimilarity) 특성이 존재하며 이를 방치할 경우 로터 작동시 상당한 수준의 진동을 야기하여 승객의 탑승감을 떨어뜨리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헬기 제작사들은 RTB (Rotor Track and Balance) 기법을 개발하여 운용해 왔다.
RTB 기법의 운용 목적은? 이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헬기 제작사들은 RTB (Rotor Track and Balance) 기법을 개발하여 운용해 왔다. 헬리콥터 RTB는 길이 조절이 가능한 피치링크, 무게 조절이 가능한 무게추(balance weight)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한 트림 탭 등 로터에 설치된 별도의 RTB 장치들을 최적으로 조절하여 트랙 편차와 기체 진동을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항공 선진국에서 수행된 RTB 관련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헬리콥터 개발 경험이 많은 항공 선진국에서는 RTB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어져 왔다. RTB 조절값의 변화량과 트랙 및 기체 진동 수준 사이의 상관관계를 구성하기 위해 선형 및 비선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1-3], 로터 시스템의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해 신경망 기반의 RTB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4-6]. 또한 최적의 RTB 조절값을 찾기 위해 유전자 알고리즘을 도입하였다[7]. Bechhoefer 등[8]은 HUMS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 RTB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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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osen, A. and Ben-Ari, R., "Mathematical Modeling of A Helicopter Rotor Track and Balance: Theor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00, No. 5, 1997, pp.589-603. 

  2. Rosen, A. and Ben-Ari, R., "Mathematical Modeling of A Helicopter Rotor Track and Balance: Resul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00, No. 5, 1997, pp.605-620. 

  3. Miller, N. A. and Kunz, D. L., "A Comparison of Main Rotor Smoothing Adjustments using Linear and Neural Network Algorith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1, 2008, pp.991-1003. 

  4. Ferrer, R., Krysinski, T., Aubourg, P. A. and Bellizzi, S., "New Methods for Rotor Tracking and Balance Tuning and Defect Detection Applied to Eurocopter Products," AHS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2001. 

  5. Wang, S., Danai, K. and Wilson, M., "Adaptive Method of Helicopter Track and Balance,"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27, June. 2005. 

  6. Yang, D., Wang, S. and Danai, K., "Helicopter Track and Balance by Interval Modeling,"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2001. 

  7. Honmei, L., Yunlong, C., Chen, L. and Jiahui, L., "Helicopter Rotor Smoothing Based on GRNN Neural Network and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Beijing University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Vol. 34, No. 5, Aug. 2009, pp. 507-511. 

  8. Bechhoefer, E. and Power, D., "IMD HUMS Rotor Track and Balance Techniques," Aerospace Conference, Vol. 7, Mar. 2003. 

  9. Kim, Y. S., Lee, M. K. and Choi, S. W., "Balancing of Tiltrotor UAV Rotor System," Proceeding of the 2012 KSAS Fall Conference, pp.2435-2441. 

  10. Kim, D. K., Yun, C. Y., Kim, S. B., Song, K. W., Kang, S. N. and Han, J. H., "A Conceptional Study on the Dynamic Balancing of Helicopter Main Rotor Blade," Proceeding of the KSNVE 2009 Spring Conference, pp.373-374. 

  11. Kwon, H. J., Yu, Y. H., Jung, S. N. and Yun, C. Y., "Development of Dynamic Balancing Techniques of a Rotor System Using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KSAS, Vol. 38, No. 12, 2010, pp.1162-1169. 

  12. Goldberg, D. 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1989. 

  13. Takahama, T., Sakai, S. and Iwane, N., "Constrained Optimization by the  Constrained Hybrid Algorithm of Particle Swarm Optimization and Genetic Algorithm," Springer, AI 2005, LNAI 3809, 2005, pp.389-400. 

  14. Kao, Y. T. and Zahara, E., "A Hybrid Genetic Algorithm and Particle Swarm Optimization for Multimodal Functions," Applied Soft Computing, Vol. 8, No. 2, 2008, pp.849-857. 

  15. Dhadwal, M. K., Jung, S. N. and Kim, T. J., "A Hybrid of Particle Swarm and Genetic Algorithm for Constrained Real-Parameter Optimization," Proceeding of the KSAS 2013 Spring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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