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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주로터 블레이드의 동적밸런싱 시험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Database System for Dynamic Balancing Test of Helicopter Main Rotor Blad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8, 2019년, pp.582 - 589  

윤병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백승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송근웅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덕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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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주로터 블레이드의 동적 밸런싱 시험은 헬리콥터의 비행시험 전 각 블레이드의 트랙과 피치로드 하중을 동일한 수준으로 조절하기 위해 수행되는 지상회전시험이다. 이러한 동적밸런싱 시험의 목적은 블레이드 간 특성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주로터 시스템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고흥 항공센터의 훨타워 시험설비에서는 오랜 기간에 걸쳐 수리온 주로터 블레이드에 대한 동적밸런싱 시험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축적해 왔다. 이에 데이터양이 점차 방대해짐에 따라 시험결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훨타워 시험설비에서 수행한 동적밸런싱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현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동적밸런싱 시험 결과를 각 정보별로 논리적으로 모델링하고 각각의 데이터가 상호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연결하여 관계형 구조를 이루도록 설계되었다. 아울러 본 논문을 통해 기 설계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동적밸런싱 시험 결과의 축적과 시험 결과 분석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balancing test of helicopter main rotor blades is a blade rotation test conducted on the ground to make the track of each blade and the load on each pitch rod to a similar level before the flight tests. The purpose of the test is to reduce the vibration occurring on main rotor system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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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적밸런싱 시험 DBS는 최적의 조절변수 산출을 위해 시험결과를 효과적으로 축적하고자 설계하였다. 시험 결과로는 마스터 블레이드를 이용하여 수행한 수리온 헬리콥터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밸런싱 시험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구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훨타워 시험설비에서 오랜 기간 수행된 수리온 헬리콥터의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밸런싱 시험 결과를 효과적으로 저장 및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동적밸런싱 시험 DBS를 구축하여 소개하였다. 시험결과 축적 방법과 출력 방법을 설계하였으며, 각 정보별로 분류하고 연관 정보가 관계적인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훨타워 시험설비에서 마스터 블레이드를 이용하여 수행한 동적 밸런싱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ynamic-Balancing Database, 이하 DBS)을 제시하였다. DBS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며, 장기간 축적된 동적밸런싱 시험 결과의 각 정보를 논리적으로 모델링하고 각 데이터가 상호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구조화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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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 형태의 항공기의 주로터 시스템은 무엇인가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형태의 항공기의 주로터 시스템은 블레이드의 회전을 통해 추력을 발생시키는 핵심 구성품으로 정지 혹은 순항 비행 등 헬리콥터 운용 시 기체의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한다. 주로터 블레이드는 제작에 쓰이는 소재인 복합재의 성형 특성상 제작 공정 과정 시 각 블레이드의 내부 부품의 미세한 위치 편차가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각 블레이드 간의 질량 및 강성 분포 차이 등 블레이드 간 상이성(Dissimilarity)이 나타나게 된다.
회전익 형태의 항공기의 주로터 시스템은 어떠한 성능을 좌우하는가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형태의 항공기의 주로터 시스템은 블레이드의 회전을 통해 추력을 발생시키는 핵심 구성품으로 정지 혹은 순항 비행 등 헬리콥터 운용 시 기체의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한다. 주로터 블레이드는 제작에 쓰이는 소재인 복합재의 성형 특성상 제작 공정 과정 시 각 블레이드의 내부 부품의 미세한 위치 편차가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각 블레이드 간의 질량 및 강성 분포 차이 등 블레이드 간 상이성(Dissimilarity)이 나타나게 된다.
주로터 시스템의 블레이드의내부 부품에 편차가 발생하였을 때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형태의 항공기의 주로터 시스템은 블레이드의 회전을 통해 추력을 발생시키는 핵심 구성품으로 정지 혹은 순항 비행 등 헬리콥터 운용 시 기체의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한다. 주로터 블레이드는 제작에 쓰이는 소재인 복합재의 성형 특성상 제작 공정 과정 시 각 블레이드의 내부 부품의 미세한 위치 편차가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각 블레이드 간의 질량 및 강성 분포 차이 등 블레이드 간 상이성(Dissimilarity)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블레이드 간 특성의 차이는 로터 회전수 증가에 따라 원심력 차이 혹은 양력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결국 주로터에서 발생하는 1/rev 성분 진동의 주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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