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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모델을 통한 광양항 교통안전특정해역의 항로운영과 안전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ute Operation & Safety Improvement in Gwangyang Traffic Safety Designated Area Based on ES Mode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2, 2016년, pp.153 - 159  

김득봉 (목포해양대학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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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만 교통안전특정해역은 3개 항로(입항항로, 출항항로, 깊은수심항로)로 구분되어 있으나 입항항로에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의 부설로 선박들이 이 항로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 제거에 대한 문제점은 선박운항자뿐만 아니라 항만관계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 연구는 특정해역 내에 있는 삼여 암초를 제거 전과 후에 대한 안전성 평가 및 항로운영방안에 대한 것으로 선박운항자 위험도 기반 모델을 이용한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장래의 선박교통량이 현재와 같고 2개 항로를 3개 항로로 운영한다고 가정할 때, 46.4 %(50,000 DWT 이상 선박은 깊은수심항로를 이용)와 57.1 %(10,000 DWT 이상 선박은 깊은수심항로를 이용) 위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통량이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50,000 DWT 이상 선박을 깊은수심항로로 통항하게 하는 것이 위험도 분산 측면에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선박교통량이 현재보다 1.5배 증가한 상황에서는 10,000 DWT 이상 선박을 깊은수심항로로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다. 이 연구는 선박운항자 위험도 기반 모델을 이용한 분석 결과로,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 제거 등에 필요한 비용 대비 효과를 검토한 것이 아님을 밟혀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삼여 암초 제거 후 항로 설정과 항로 운영 방안(특히 깊은수심항로 통항선박 제한)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wangyang traffic safety designated area is composed of 3 fairways (Deep water fairway, inbound fairway, and outbound fairway). However, inbound vessels can't use this passage because of Samyeo rock and artificial fishing banks in inbound route. The problem with the rocks and artificial fishing ban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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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광양만 교통안전특정해역 내에 있는 삼여 암초를 제거 후 3개 항로를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위험 감소효과에 대한 것으로, 선박운항자 위험도 기반 모델을 이용한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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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양만 교통안전특정해역에서 입항항로를 이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광양만 교통안전특정해역은 3개 항로(입항항로, 출항항로, 깊은수심항로)로 구분되어 있으나 입항항로에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의 부설로 선박들이 이 항로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 제거에 대한 문제점은 선박운항자뿐만 아니라 항만관계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광양만 교통안전특정해역은 어떤 항로로 구분되어 있는가? 광양만 교통안전특정해역은 3개 항로(입항항로, 출항항로, 깊은수심항로)로 구분되어 있으나 입항항로에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의 부설로 선박들이 이 항로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 제거에 대한 문제점은 선박운항자뿐만 아니라 항만관계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울산항, 여수·광양항, 인천항의 항로와 정박 지에 대해 종합적인 진단평가에서 제기된 것은? 해양수산부는 2015년에 위험화물운반선의 출입과 선박통항량이 많은 울산항, 여수·광양항, 인천항의 항로와 정박 지에 대해 종합적인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진단평가를 통해 여수·광양항의 경우 교통안전특정해역(이하 특정 해역) 내 삼여 암초와 인공어초 제거에 대한 필요성이 선박운항자와 항만시설관계자들을 통해 제기되었다(Kim et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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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won, Y. M., S. C. Kim, S. H. Park, J. Y. Jeong, H. H. Lee and G. S. Rim(2015), A Study on the Problem of Navigation in Traffic Safety Designated Area in Yeosu.Gwangyang Port, Conference Material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Nov. 2015, pp. 285-287. 

  2.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The Royal Institude of Navigaion, Volume 53, Number 1, pp. 167-180. 

  3. Kim, D. B., S. H. Park, J. Y. Jeong and E. J. Kim(2015), The Results of the Survey for the Riskness Identification at Yeosu.Gwangyang, Conference Material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Nov. 2015, pp. 269-272. 

  4. MOF(2014a),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Notification No. 2014-164; Enforcement Guidance for Marine Traffic Safety Diagnosis, http://www.mof.go.kr (accesed 26th Feb. 2016). 

  5. MOF(2014b),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Design Standard?Explanation for Port & Fishing Port, Vol. 1, Chapter 2, pp. 29-37. 

  6. MOF(201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Rule 10 of the Maritime Safety Act, http://www.law.go.kr (accessed 26th Feb. 2016). 

  7. Yeosu Regional Office of Ocean & Fisheries(2005), Meeting Materiales; The Revision of Navigation and Fairway at Navigation in Traffic Safety Designated Area, 20th Oct. 2005. 

  8. Yoo, S. R., J. Y. Jeong and S. H. Park(2015), Vessel Traffic Congestion Analysis at Yeosu.Gwangyang Port, Conference Material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Nov. 2015, pp. 276-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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