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구치 방법과 근사최적설계를 이용한 자동차 연료탱크의 연료 넘침 방지 시스템 설계
Design of Automotive Fuel Tank for Preventing Liquid Carry Over Using Taguchi Method and Approximate Optimiz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8, 2013년, pp.1059 - 1067  

박규병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용빈 ((주)피도텍) ,  조인근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최동훈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자동차 연료탱크는 크게 본체와 본체에 조립되는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체에는 차량 주행시에 연료탱크에서 발생되는 증발가스를 배출하고, 연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여러 밸브들이 조립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밸브들은 연료 넘침에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증발가스의 배출과 기구적인 위치만 고려하여 설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밸브들의 기존기능을 유지하면서 연료 넘침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근사최적설계를 적용하였고, 다구치 방법을 통해 실제 실험에서 근사최적설계의 유용성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최적화된 밸브 위치를 통해 개발기간과 비용을 절감하였고, 연료 넘침 최소화를 통해 자동차의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tive fuel tank is generally divided into two parts: main frame and assembly parts. While the car is running, valves are used to prevent liquid carry over and to discharge evaporated gas from the fuel tank. However, current fuel tank designs focus on the gas ventilation or secured location.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전산실험이 아닌 실제실험을 실험계획법(1)으로 계획하여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실제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근사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2). 또한 다구치 방법(Taguchi method)을 통해 전산실험이 아닌 실제 실험에서 근사최적설계의 유용성을 보이고(3),확인 실험을 통해 도출된 최적해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연료탱크에서 연료가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와 관련된 설계변수들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설계문제는 다수준의이산형 설계변수를 가지며, 설계변수의 개수가 비교적 많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가진 설계변수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직교배열표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배출기능을 그대로유지시키면서 연료 넘침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차 연료탱크 설계에 최적설계 기법을 도입하여,자동차의 품질을 높이며 환경오염 및 연비저하를 방지하고 주관적 설계로 인한 설계오류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산실험이 아닌 실제실험을 실험계획법(1)으로 계획하여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실제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근사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연료탱크는 무엇인가? 자동차 연료탱크는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한 기본적 에너지인 연료를 저장하는 저장고로 운행 시에 발생되는 충격이나 연료의 요동 그리고 외부의 위험요소로부터 연료를 보호하고,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한 증발가스를 배출시킴으로써 차량폭발을 방지시키는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이다. 하지만 현존하는 연료탱크의 다수에서 주행 시에 연료 넘침이 발생하고 있어 이로 인한 환경오염과 연비저하를 유발시키고 있다.
지금까지의 자동차용 연료탱크는 무엇에 대한 방지가 우선되었는가? 따라서 자동차 연료탱크 설계에서 필 리미트 밴트 밸브와 롤오버 밸브의 기구적 형상을 고려하고, 조립되는 위치를 적절하게 선정해야 이러한 밸브들로 인한 연료 넘침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자동차 연료탱크 설계에서는 연료 넘침보다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내부 증발가스 배출에만 초점을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자동차용 연료탱크는 차량 폭발 방지에 우선되어 연료 넘침에는 취약한 자동차 연료탱크를 설계하고 양산해 왔다.
현존하는 자동차 연료탱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연료탱크는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한 기본적 에너지인 연료를 저장하는 저장고로 운행 시에 발생되는 충격이나 연료의 요동 그리고 외부의 위험요소로부터 연료를 보호하고,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한 증발가스를 배출시킴으로써 차량폭발을 방지시키는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이다. 하지만 현존하는 연료탱크의 다수에서 주행 시에 연료 넘침이 발생하고 있어 이로 인한 환경오염과 연비저하를 유발시키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업체 및 관련 부품 업체들은 양산 제품에 대한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시도하고 있지만 설계과정에서의 객관적인 근거가 없기 때문에 설계자의 주관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ontgomery, D. C., 2005, Design and Analysis of Experiment, John Wiley & Sons, NJ. 

  2. Lee, T. H., Lee, K. and Jeong, S. J., 2001, "Optimal Design for the Thermal Deformation of Disk Brake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s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5, No. 12, pp. 1960-1965. 

  3. Lee, K. H., Eom, I. S., Park, G. J., Lee, W. I., 1994, "A Study on the Robust Design for Unconstrained Optimization Problem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18, No. 11, pp. 2825-2836. 

  4. Hedayat, A., Sloane, N.J.A. and Stufken, J., 1999, Orthogonal Arrays: theory and applications, Springer Verlag. 

  5. Sacks, J., Welch, W. J., Mitchell, T. J. and Wynn, H. P., 1989,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tatistical Science, Vol. 4, No. 4, pp. 409-435. 

  6. Back, T., 1996, Evolutionary Algorithms in Theory and Practice, Oxford university press, NY. 

  7. Taguchi, G., 1986, Introduction to Quality Engineering: Designing Quality into Products and Processes, Asian Productivity Organization, Tokyo. 

  8. Taguchi, G., 1987, System of Experimental Design: Engineering Methods to Optimize Quality and Minimize Costs, UNIPUB/Kraus International Publications, N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