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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및 설계 프로세스 통합을 통한 차량 후륜 현가장치 최적화
Optimal Vehicle Rear Suspension through Integration of Analysis and Design Proces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4, 2014년, pp.72 - 81  

김도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도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진화 (한국GM Vehicle Dynamics 해석팀) ,  신상하 (한국GM Vehicle Dynamics 해석팀) ,  최진호 (한국GM Vehicle Dynamics 해석팀) ,  최병렬 (피도텍 기술사업팀) ,  최동훈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erform the optimization of trailing arm bush in a vehicle rear suspension to improve the ride and handling performance. A design problem was formulated considering 2 objective functions and 7 constraints related to vehicle ride and handling performance. PIAnO, one of the PIDO (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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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기계부나 적재화물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승차감 및 조정안정성(Ride and handling)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차 후륜 현가장치의 트레일링 암 부쉬 파라미터를 최적설계 하였다.
  • Lateral force steer off-center는 조종안정성과 관련된 성능인자로써, 차량이 선회할 때 타이어에서 횡 방향으로 힘이 발생하면서 steer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steer의 크기와 방향을 양의 방향으로 늘리게 되면 조종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on-center가 아닌 off-center에서의 Lateral force steer를 성능인자로 잡음으로써 선형구간이 아닌 비선형구간에서의 조종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기존의 CAE 연동 해석 과정은 반복적일 뿐만 아니라 매 해석마다 데이터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화된 설계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자동화 된 설계 프로세스로 최적설계의 효율성도 향상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PIDO tool 인 PIAnO6)를 사용하여 전/후 처리 과정(Pre/Post-Processor)과 해석과정의 자동화를구성하였다.
  • 효과적으로 최적의 설계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인자 및 특성치 간의 경향을 파악하고 주어진 설계영역 내에서 구속조건을 만족하는 설계안이 존재할 것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적설계를 수행하기에 앞서 인자 및 특성치 간의 경향성을 파악하고, 구속조건의 만족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계획법으로는 최적 라틴 - 방격 추출법(Optimal Latin-Hypercube Design)7)을 사용하였고, 상용PIDO Tool인 PIAnO에 탑재되어 있는 Scatter plot과 Smart screening 기능을 사용하여 인자 및 특성치 간의 영향력을 판별하였다.
  • 본 논문에서 최적설계를 수행하기 위해 고려한 성능인자는 서론에서 언급한 R&H (Ride and Handling)성능이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수치적 부담이 커 최적설계가 어려운 실제 공학 문제를 효과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론은 제안하였으며, 이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이 방법론이 향후 실제 산업화 제품 설계에 적용되어 더욱 향상된 성능의 제품이 생산될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설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여 설계변수의 영향력을 판별하였다.
  • 차량 후륜 현가장치의 조종안정성(Ride and handling)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후륜 현가계의 트레일링 암 부쉬 파라미터를 최적설계 하였다. 효율적인 최적설계를 위해 전/후처리과정 및 해석절차 자동화를 수행하였으며, 실험계획법을 통해 설계변수의 영향도를 분석한 후 성능지수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들을 선택해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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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가장치의 역할은? 최근 자동차의 승차감과 안정성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승차감과 안정성은 현가장치에 의해 좌우되며, 이러한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는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이 직접 차체에 전달되지 않게 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기계부나 적재화물의 손상을 방지 하는 역할도 한다.
자동차의 승차감 및 조정안정성 향상을 위해 어떤 연구들이 있었는가? 기존에 자동차의 승차감 및 조정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중 링크 현가장치 (Multi-link suspension system)에 관한 연구,2) 현가장치의 기본적인 기구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하드 포인트, 스프링, 부쉬, 댐퍼에 관한연구3) 등이 이루어졌다.
후륜 현가계의 트레일링 암 부쉬 파라미터를 설계변수로 선정하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 선정한 설계변수는 후륜 현가계의 트레일링 암 부쉬 파라미터이다. 이와 같은 설계변수들은 차량의 조종안정성 및 승차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이기 때문에 설계변수로 선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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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K. Ok, W. K. Baek and J. H. Sohn, "Optimum Design of the Shock Absorber Position Using ADAMS and VisualDOC,"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2, pp.1-8, 2006. 

  2. K. Fujita, N. Hirokawa, S. Akagi and T. Hirata, "Design Optimization of Multi-link Suspension System for Total Vehicle Handling and Stability," 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pp.620-630, 1998. 

  3. C. H. Lee and J. H. Choi, "Simulation-based Design Study of Suspension System SDF for Enhancing Ride & Handling Performance of an Initial Development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dings, pp.848-854, 2005. 

  4. B. L. Choi, D. H. Choi, H. S. Kim and H. C. Lee, "An Integrated Chassis Design Procedure Using the PIDO Technology," SAE 2008-01-0884, 2008. 

  5. S. M. Yook, B. L. Choi, D. H. Choi, J. H. Choi, I. D. Kim and H. J. Baek, "Integration of Analysis and Design Process for Vehicle Suspension System Using PIAnO,"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14-314, 2008. 

  6. PIAnO (Process Integration, Automation and Optimization) User's Manual, Ver.3.3, PIDOTECH Inc., 2011. 

  7. N. A. Butler, "Optimal and Orthogonal Latin Hypercube Designs for Computer Experiments," Biometrika, Vol.88, No.3, pp.847-857, 2001. 

  8. K. J. Hong, D. H. Choi and M. S. Kim, "Progressive Quadratic Approximation Method for Effective Constructing the Second-Order Response Surface Models in the Large Scaled System Design,"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24, No.12, pp.3040-3052,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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