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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륜 독립휠 구동 및 조향 제어 기반 특수목적용 6WD/6WS 차량의 주행제어 알고리즘 연구
A Study on Maneuvering Control Algorithm Based on All-wheel Independent Driving and Steering Control for Special Purpose 6WD/6WS Vehicle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3, 2013년, pp.240 - 249  

이대옥 (국방과학연구소) ,  여승태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maneuvering control algorithm based on all-wheel independent driving and steering control techniques for special purpose 6WD/WS vehicles. The maneuvering control algorithms considering superior 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 power in-wheel motors and independent steering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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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독립휠 제어형 6WD/6WS 차량에 적용할 통합 주행제어 알고리즘 설계 결과를 제시하였다. 주행제어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동제어, 조향제어 및 주행 안정성 제어를 위하여 고출력 인휠모터의 뛰어난 동적 특성과 독립 조향 시스템을 고려하여 통합 주행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주행제어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MATLAB/SIMULINK 모델을 개발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차륜 독립휠 구동 및 조향 제어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 추진 6WD/6WS 특수 차량에 대하여 기동 성능 및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주행 제어 알고리즘 설계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구동제어, 조향제어 및 주행 안정성 제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고출력 인휠모터의 우수한 동적 특성과 독립 조향 시스템을 고려하여 통합 주행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설계된 통합 주행제어 시스템에 대한 차량 안정성 및 기동성 측면에서 시뮬레이션 및 시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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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 주행제어기는 인휠모터의 고응답성과 독립구동 특성을 기반으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이러한 독립구동 및 복합조향 기반의 독립휠 제어형 추진장치를 적용한 차량의 주행제어를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통합 주행 제어 기법이 필요하다. 통합 주행제어기는 인휠모터의 고응답성과 독립구동 특성을 기반으로 주행제어(조향, 구동, 제동), 고속주행 안정성 제어(횡, 전복, 자세 안정성), 고장 안전제어(센서, 액튜에이터)를 수행한다.
독립휠 제어형 다축 추진장치란 무엇인가? 독립휠 제어형 다축 추진장치는 고성능의 인휠모터를 휠에 직접 장착하여 파워트레인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특수 임무 수행을 위한 차량 내부 공간을 증대시킴은 물론 차량의 기동성 및 생존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신개념의 전기식 추진 시스템이다. 이러한 독립구동 및 복합조향 기반의 독립휠 제어형 추진장치를 적용한 차량의 주행제어를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통합 주행 제어 기법이 필요하다.
독립 휠 제어형 다축 추진 시스템이 적용된 6WD/6WS 차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 대상 모델은 독립휠 제어형 다축추진 시스템이 적용된 6WD/6WS 차량이다. 휠 구동은 6개의 인휠모터를 장착하여 각 차륜의 독립 구동 및 회생제동이 가능하고, 휠 조향은 6개의 독립 조향모터를 적용한 애커만 조향과 좌우 차륜의 속도차에 의한 스키드 조향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복합조향 기능을 갖는다.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주행제어기로부터 인휠모터 제어기에 명령이 전달되어 인휠모터를 제어하여 목표 구동력과 제동력을 제공하고, 좌우 인휠모터의 속도차에 의한 스키드 조향과 조향모터에 의한 선회각 조향을 한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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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Huh, K. Jhang, J. Oh, J. Kim, and J. Hong, "Development of a Simulation Tool for the Cornering Performance Analysis of 6WD/6WS Vehicles",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3, No. 3, pp. 211-220, 1999. 

  2. M. Nagai, Y. Hirano, and S. Yamanaka, "Integrated Control of Active Rear Wheel Steering and Direct Yaw Moment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7, pp. 357-370, 1997. 

  3. O. Mokhiamar and M. Abe, "Simultaneous Optimal Distribution of Lateral and Longitudinal Tire Forces for the Model Following Control",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26, pp. 753-763, 2004. 

  4. Huh, K., Kim, J. and Hong, J., "Handling and Driving Characteristics for Six-wheeled Vehicle", Proc.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 Automobile Engineering 214, 2, pp. 159-170, 2000. 

  5. Jackson, A. and Crolla, D., "Improving Performance of a 6×6 Off-road Vehicle Through Individual Wheel Control", SAE Paper No. 2002-01-0968, 2002. 

  6. An, S. J., Yi, K., Jung, G., Lee, K. I. and Kim, Y. W., "Desired Yaw Rate and Steering Control Method During Cornering for a Six-wheeled Vehicl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 9, No. 2, pp. 173-181, 2008. 

  7. W. G. Kim, J. Y. Kang, and K. Yi, "Drive Control System Design for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of a 6WD/6WS Vehicle",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2, No. 1, pp. 67-74, 2011. 

  8. Chang-Jun Kim and Chang-Soo Han, "A Study on Independent Steering & Driving Control Algorithm for 6WS/6WD Vehicle", J.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7, No. 4, pp. 313-320, 2011. 

  9. Heeseo Chae, Jaewon Na, Jitae Hong, and Daeok Lee, "3-Layer Fault Tolerance Strategy in 6×6 Hybrid Electric Vehicle Having Independent Steering and In-wheel Drives", IEEE 2012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843-848, 2012. 

  10. Daeok Lee, Seungtai Yeo, Jongseok Lee, Wongun Kim, and Jaewon Na, "A Study on Maneuvering Control System Design Based on All-wheel Independent Driving and Steering Control Approach for Special Purpose Electric Propulsion Vehicles", Proceedings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Conference, pp. 1931-193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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