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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3년, pp.60 - 70
As the necessity of creative and convergent people who will lead the future society is emphasized, STEAM education is becoming an issue as new science education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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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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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CT 도형검사가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무엇인가? | TTCT 도형검사는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그리기’의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활동의 제한시간은 10분으로 총 소요 시간은 30분이다.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다. 이 5가지 창의성 하위항목과 보너스 점수를 합산하고, 13개의 창의적 강점 점수를 합한 것이 창의력 지수(만점160점)가 되며, TTCT의 검사 전체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표 2와 같다. | |
여러 나라에서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으로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가? | 미국에서는 융합 과학 기술시대에 알맞은 교육으로 수학, 과학, 기술교육의 강화를 위한 ‘STEM 교육’을 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과학과 혁신에 대한 틀 2004-2014’를 수립하고, 기업-기관-학교 연계로 STEMnet을 형성하였다. 핀란드에서는 수학․과학 교육 강화를 위한 ‘LUMA 프로젝트’를 실시하였고, 이스라엘에서는 ‘Time To Know’라는 창의적 과학교육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다. 위와 같은 세계적인 융합 인재 양성의 흐름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창의적인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융합 인재 교육(이하 STEAM)을 강화하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학생 현장 연수 체험 프로그램 제공 및 미래형 과학 기술 교실과 수업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 |
TTCT 도형검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TTCT 도형검사는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그리기’의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활동의 제한시간은 10분으로 총 소요 시간은 30분이다.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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