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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인재 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3년, pp.60 - 70  

이시예 (당감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ecessity of creative and convergent people who will lead the future society is emphasized, STEAM education is becoming an issue as new science education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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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에 들어가기 전, 창의성에 있어서 실험반과 비교반의 수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6과 같이 창의력 지수와 5가지 하위요인 모두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창의성, 과학 관련 태도와 같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교과 차시 목표를 도달시키는데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의 지적 영역인 과학 학업성취도, 과학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 또한 ‘단일형 RST 교육모형’(이광형, 2012)을 적용하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전제품들을 관찰하고, 가전제품에 사용된 과학적 원리를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익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물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매 차시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에코하우스 설계하기(9~10/11차시) 수업은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배운 응결, 증발, 중수 등의 개념을 연결하여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할당시간에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는 교과 중심형 STEAM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창의적 인재 양성 교육으로서의 STEAM 교육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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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TCT 도형검사가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무엇인가? TTCT 도형검사는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그리기’의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활동의 제한시간은 10분으로 총 소요 시간은 30분이다.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다. 이 5가지 창의성 하위항목과 보너스 점수를 합산하고, 13개의 창의적 강점 점수를 합한 것이 창의력 지수(만점160점)가 되며, TTCT의 검사 전체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표 2와 같다.
여러 나라에서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으로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가? 미국에서는 융합 과학 기술시대에 알맞은 교육으로 수학, 과학, 기술교육의 강화를 위한 ‘STEM 교육’을 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과학과 혁신에 대한 틀 2004-2014’를 수립하고, 기업-기관-학교 연계로 STEMnet을 형성하였다. 핀란드에서는 수학․과학 교육 강화를 위한 ‘LUMA 프로젝트’를 실시하였고, 이스라엘에서는 ‘Time To Know’라는 창의적 과학교육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다. 위와 같은 세계적인 융합 인재 양성의 흐름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창의적인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융합 인재 교육(이하 STEAM)을 강화하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학생 현장 연수 체험 프로그램 제공 및 미래형 과학 기술 교실과 수업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TTCT 도형검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TTCT 도형검사는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그리기’의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활동의 제한시간은 10분으로 총 소요 시간은 30분이다.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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