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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6 no.2/3, 2013년, pp.177 - 195
전영주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수학) 영역의 개념 및 성격을 살펴보고, 수리(수학) 영역의 20년 변천 과정을 도입기(1994~1996학년도), 조정기(1997~2004학년도), 발전기(2005~2011학년도), 전환기(2012학년도 이후)로 구분하여 시기별 변천 과정을 고찰한 후, 향후 수학 영역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the analysis of the concept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s section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The study starts with division of the history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nto four periods. These are Introduction Period(school year 1994-1996), Adjust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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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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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언제 처음 시행되었는가? | 대학수학능력시험 (CSA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이하 수능) 이 1993년 처음 시행된 지 올해로 20년이 되었다. 처음 ‘수능시험’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대입시험이 등장하면서 학부모와 학생, 언론에서는 대학입학시험이 자주 바뀌어 현장에 혼란을 주는 것은 아니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면서도 종래의 대입 학력고사와 어떻게 다른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14]. | |
1994학년도 수능의 출제 방향은 무엇인가? | 1, 2차 모두 70분 동안 20문항 (5지 선다형)을 풀도록 하였으며, 배점은 40점 (각 문항 2 점, 동일 배점) 으로 수능 총 배점 200점의 20%에 해당되는 비중을 차지하였다. 당시 출제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내용에 맞추어 출제 ; (2) 고등학교의 여러 과정, 교과목에서 공통적인 내용 중심으로 출제 ; (3) 가능한 한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통합교과적 소재 활용 출제 ; (4) 단순한 기억력이나 암기력 평가를 지양하고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 출제 ; (5) 속도 검사가 아니라 역량 검사가 되도록 출제[14]. | |
본 논문에서는 수능 수리 영역을 어떤 단계로 구분하여 기술하는가? | 다음은 수능 수리 (수학) 영역을 도입기 (1994〜1996학년도), 조정기 (1997〜2004학년도), 발전기 (2005〜2011학년도), 전환기 (2012학년도〜현재) 등 네 단계로 구분 5) 하여 시기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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