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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수리) 영역 변천사
History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n Mathematics Section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6 no.2/3, 2013년, pp.177 - 195  

전영주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초록

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수학) 영역의 개념 및 성격을 살펴보고, 수리(수학) 영역의 20년 변천 과정을 도입기(1994~1996학년도), 조정기(1997~2004학년도), 발전기(2005~2011학년도), 전환기(2012학년도 이후)로 구분하여 시기별 변천 과정을 고찰한 후, 향후 수학 영역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analysis of the concept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s section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The study starts with division of the history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nto four periods. These are Introduction Period(school year 1994-1996), Adjust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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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서 본고는 수능 수학 (수리) 영역의 20년 변천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첫째 절은 수능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능 및 수학 (수리) 영역 시험의 개념과 성격을 살펴보고, 둘째 절은 수능을 도입기 · 조정기 · 발전기 · 전환기 등 시기별로 구분 하여 수능 수학 (수리) 영역 변천 과정의 특징을 정리하고자 하며, 셋째 절은 앞선 절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수능 수학 (수리) 영역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특정 교과목 시험이 아니고 통합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한다. 넷째, 사고력 중심의 학력고사라는 것이다. 즉“ ,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언어, 수리 · 탐구, 외국어 (영어) 영역별로 통합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하여 사고력 중심으로 평가하는 학력고사[2]” 라는 개념으로 정립되며, 이것을 도식화하면 그림 II-2과 같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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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언제 처음 시행되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 (CSA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이하 수능) 이 1993년 처음 시행된 지 올해로 20년이 되었다. 처음 ‘수능시험’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대입시험이 등장하면서 학부모와 학생, 언론에서는 대학입학시험이 자주 바뀌어 현장에 혼란을 주는 것은 아니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면서도 종래의 대입 학력고사와 어떻게 다른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14].
1994학년도 수능의 출제 방향은 무엇인가? 1, 2차 모두 70분 동안 20문항 (5지 선다형)을 풀도록 하였으며, 배점은 40점 (각 문항 2 점, 동일 배점) 으로 수능 총 배점 200점의 20%에 해당되는 비중을 차지하였다. 당시 출제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내용에 맞추어 출제 ; (2) 고등학교의 여러 과정, 교과목에서 공통적인 내용 중심으로 출제 ; (3) 가능한 한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통합교과적 소재 활용 출제 ; (4) 단순한 기억력이나 암기력 평가를 지양하고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 출제 ; (5) 속도 검사가 아니라 역량 검사가 되도록 출제[14].
본 논문에서는 수능 수리 영역을 어떤 단계로 구분하여 기술하는가? 다음은 수능 수리 (수학) 영역을 도입기 (1994〜1996학년도), 조정기 (1997〜2004학년도), 발전기 (2005〜2011학년도), 전환기 (2012학년도〜현재) 등 네 단계로 구분 5) 하여 시기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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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과학기술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수학-, 교육과학기술부, 2008. 

  2. 국립교육평가원,9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해설, 국립교육평가원, 1994. 

  3. 김형립 외,대학 교육 적성시험 실험평가 연구- 수리 탐구 영역, 중앙교육평가원, 1990. 

  4. 박도순,"大學入試制度 改善案에서의 大學敎育適性試驗의 槪念", 사학 통권 52(1990), 47-54. 

  5. 이양락 외,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 영역 출제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6. 이종성 외,대학 교육 적성시험 문항 개발 연구 - 수리 영역, 중앙교육평가원, 1989. 

  7. 이종승,"대학교육 적성시험의 개념화", 교육평가연구, 3(2) (1989), 17-36. 

  8. 전영주,"중국의 수학교육사", 한국수학사학회지, 24(2) (2011). 

  9. 전영주,"중국 대학입학시험의 수학 평가내용 및 구성 고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1) (2011). 

  10. 전영주,"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 체제", 한국수학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11. 조윤동 외,"우리나라 수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 11(2011). 

  12. 중장기 대입선진화 연구회,중장기 대입선진화 연구회-연구 발표 세미나 자료집, 중장기 대입선진화 연구회, 2010.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보도 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대학수학능력시험 10년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15. 한국과학창의재단,"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2011-11(2011). 

  16. 황정규, 김영길, 이성현, 대학 교육 적성시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중앙교육평가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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