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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의 진화와 전장부품 진단기술의 진화 필요성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7 = no.392, 2013년, pp.40 - 43  

한창운 (전자부품연구원 부품소재물리연구센터)

초록

이 글에서는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고장예지 및 건전성관리(PHM: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기술이 자동차 전장부품에 어떻게 적용돼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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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커네티컷 대학의 파티파티(Pattipati) 교수팀은 토요타의 펀드를 받아 고장예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2008년 자동차 현가 시스템에 대한 고장예지 기술을 발표하였다. 이 개발에서는 현가장치의 물리적 모델을 기본으로 모델기반의 고장예지 기술을 개발하였다. 또한 미국 NASA 내 Prognostics Center for Excellence의 괴벨(Goebel) 박사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 여기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Fast-Follower 방식이 아닌 Fist-Mover 방식이 유효함을 우리는 알고 있다. First-Mover가 되기 위한 기술연구의 하나로서 자동차 전장부품에 대한 고장예지 연구를 제안하며 본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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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타입 자동차란 무엇인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의해 도태되었던 전기자동차는 1990년대 들어서서 화석연료에 의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다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전기자동차와 가솔린 자동차의 중간단계인 하이브리드 타입 자동차는 2013년에 200만 대 정도의 생산을 예상하고 있고 순수 전기자동차 만도 7만 대 생산을 예측한다. 미국의 전기자동차 생산회사인 테슬라가 계속적인 적자 후 최근 흑자로 전환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테슬라의 생산모델인 모델S는 전기차로는 처음으로 자동차 전문지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고장예지 기능이 새로운 전장품에 적용되기 위한 연구를 두 가지 방향으로 구분하면? 이런 고장예지 기능이 새로운 전장품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데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전장품의 건전성 진단(health monitoring) 부분이고 다음으로는 건전성 진단 데이터로부터 고장예지를 실행하는 부분이다. 미국의 PHM 연구소인 CALCE에서는 전장품의 건전성 진단 방법으로 다음 네 가지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초기 전기 자동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벤츠 회사의 창립자인 카를 벤츠가 최초의 휘발유 자동차를 개발한 것이 1885년이니, 전기자동차는 가히 자동차의 원형이라 할 수 있겠다. 물론 그 당시의 초기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의 무게나 충전시간 등의 기술적 문제에 의해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진동과 소음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상류층에서는 많은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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