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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기반의 대학원 기술창업 교육모델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The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Interdisciplinary Technology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2, 2013년, pp.119 - 128  

최종인 (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 경영회계학과) ,  변영조 (창업진흥원, 창업인프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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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창업교육은 창업단계에 따라 창업을 위한 교과목 선정과 커리큘럼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하지만 창업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국내 창업교육은 이론중심으로 진행되며, 현실기반의 내용이 부족하다. 기술, 경영, 법률 등은 창업에 필수적인 요소들로서 이들을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 학제적 접근방법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업교육의 한계를 외국의 창업프로그램 사례(TI:GER)를 통하여 국내 환경에 적용하여 대학원 수준의 학제적 프로그램 설계를 제언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창업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공대 및 자연대 대학원간 개별 대학원의 전공특성을 융합하여 HUMANE 이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 이러한 학제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새로운 방식의 창업교육 모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been focused on the subject selection and curriculum based research according to the stage of entrepreneurship process. But problem is happen in the theory based lecture and unrealistic cont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Recent studies in technology entre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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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은 초기단계의 연구를 법적으로 보호받는 사업기회로 진행하는 법을 학습한다. 또한 어떻게 잠재된 시장에 적용할지, 지식재산권 보호 문제가 연구방향과 우선순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고 개발하게 된다. 그밖에 혁신연구에 관심 있는 경영과 경제분야 박사과정생들은 타이거 프로그램의 경험이 사업과 경제관점의 연구가 되도록 한다.
  • 본 논문은 미국의 융합형 창업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하여 국내 창업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고급연구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대학원 수준의 융합형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시 하였다. 기본적으로 상용화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공과대학원, 시장의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등을 수립할 수 있는 창업 대학원 그리고 창업시작단계부터 발생 가능한 지식재산권 출원 및 법적 분쟁을 다룰 수 있는 법학전문대학원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와 창업활동을 병행하여 실질적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과목, 운영방안 그리고 갖추어야할 인프라 등을 다루었다.
  • 인접한 다른 대학들이 연합으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는 사례는 각 대학의 장점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크다. 본 연구는 기술, 법률, 경영등 각 대학원의 장점을 활용하여 공동으로 기술창업 교육을 실시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TI;GER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대학원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팀들은 과학과 기술분야 박사후보생의 연구관심사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 연구는 지재권, 시장 확인 및 시장규모, 제품설계, 가치산정, 사업계획 활동을 위한 기술기반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초기단계의 연구를 법적으로 보호받는 사업기회로 진행하는 법을 학습한다.
  • 기술사업화는 다양한 전공, 과학 및 엔지니어링 전문가와 경영, 법, 경제, 전략 등의 통합을 통해 가능하다. 이처럼 공대 박사과정과 MBA, 로스쿨 등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팀을 만들어 기술을 사업화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 이는 조지아주 애틀란타시에 위치한 에모리 대학원 법학과와 조지아 공대 대학원의 여러 학과들 간의 협력 프로그램으로 2년간 진행된다. 즉 이 프로그램은 법학, 경제학, 경영학, 자연과학 및 엔지니어링 대학원 학생들이 교실과 연구 환경 속에서 다학제적 혁신과정을 통해 연구실에서 시장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 신기술의 사업화와 혁신제품을 시장으로 연결하는 도전을 학생들이 준비하도록 하는 독특한 접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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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창업교육은 어떤 연구룰 수행해왔는가? 기존의 창업교육은 창업단계에 따라 창업을 위한 교과목 선정과 커리큘럼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하지만 창업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국내 창업교육은 이론중심으로 진행되며, 현실기반의 내용이 부족하다.
새 정부의 창조경제 핵심에는 무엇이 있는가? 새 정부의 창조경제 핵심에는 일자리창출, 기술사업화, 창업이 자리 잡고 있다. 기술사업화를 통해 창업을 하고 이를 통해 좋은 일자리창출을 추구하는 것이다.
기존의 창업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창업교육은 창업단계에 따라 창업을 위한 교과목 선정과 커리큘럼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하지만 창업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국내 창업교육은 이론중심으로 진행되며, 현실기반의 내용이 부족하다. 기술, 경영, 법률 등은 창업에 필수적인 요소들로서 이들을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 학제적 접근방법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업교육의 한계를 외국의 창업프로그램 사례(TI:GER)를 통하여 국내 환경에 적용하여 대학원 수준의 학제적 프로그램 설계를 제언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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