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손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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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양은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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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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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3528 |
DB 구축일자 |
2014-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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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서 론
□ 연구 배경 및 목적
○ 대학 R&D예산의 지속적 증가 추세와 더불어 대학의 국내외 특허 등 지식재산 보유가 증가하고 있으나 파급효과에 한계가 있음
- 기초연구 성과가 응용 및 개발연구로 연계되어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 대학 R&D 기반 우수 기술의 사업화 및 기술창업을 통해 역동적인 R&D환경을 조성하여 R&D투자의 선순환을 유도할 필요 있음
- 이를 위해 현재 대학의 기술창업/사업화 현황 및 우수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
1. 서 론
□ 연구 배경 및 목적
○ 대학 R&D예산의 지속적 증가 추세와 더불어 대학의 국내외 특허 등 지식재산 보유가 증가하고 있으나 파급효과에 한계가 있음
- 기초연구 성과가 응용 및 개발연구로 연계되어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 대학 R&D 기반 우수 기술의 사업화 및 기술창업을 통해 역동적인 R&D환경을 조성하여 R&D투자의 선순환을 유도할 필요 있음
- 이를 위해 현재 대학의 기술창업/사업화 현황 및 우수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위험) 및 성공요인(기회)을 도출함
- 이를 기반으로 대학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 범위 및 구성
○ 대학 기술창업의 필요성 및 방향성 제시를 위해 대학기술창업의 환경 및 현황을 고찰함
- 기술창업의 의미와 가치, 유형, 필요성 등에 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존연구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DB 분석을 통해 국내 대학기술창업의 현황과 특성을 제시
○ 싱가포르, 미국, 이스라엘의 성공 모델을 분석하고 국내 대학기술창업 선도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기술창업에 요구되는 자원 및 제도적 니즈를 확인함
○ 현황조사를 위한 방문 인터뷰, 우수사례 심층 분석, 관련 데이터 확보 및 분석 등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2. 기술창업의 이론적 고찰
□ 기술창업의 이해
○ 기술창업의 유형 및 특징
- 기술창업은 크게 대학 산학협력단을 주축으로 연구자들과 벤처캐피탈이 참여하는 직접창업과 대학이 기술과 자금을 출자해 지주회사를 설립한 후 지주회사가 사업화하는 간접 창업으로 구분됨
- 대학창업의 정의와 범위 설정을 위한 기준에는 창업자(학생, 교수, 교원 등), 창업아이템(기술), 창업추진동력(개인, 산학협력단)이 있음
- 일반적 기술창업의 형태에는 대학 운영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여 창업하는 형태, 대학의 기술을 이전 받아 외부인이 창업하는 형태, 대학의 기술을 이전 받아 외부기업이 Spin-Off하는 형태로 나뉨
- 그 외로 교원창업의 법적근거, 산촉법, 벤처법 등 특정 법제도에 근거한 창업이 있으며 크게 실험실 창업, 기술지주회사를 통한 창업, 학생·연구원 창업으로 구분 지을 수 있음
3. 기술창업 해외사례
□ 싱가포르의 연구소 기술창업
○ 싱가포르 창업 지원 시스템의 시사점
- 싱가포르의 연구소 기술창업 지원 시스템의 특징은 시스템화된 지원제도,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적인 교육 및 창업자 네트워크를 들 수 있음
- 싱가포르 핵심 기술개발조직인 A*STAR가 기술 상업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ETPL의 통합적인 IP관리, 기술상업화를 위한 Gap Funding, 투자자 네트워크 및 지속적인 유관 정부부서 지원 등은 이러한 시스템화된 지원제도를 보여주는 사례임
- 특히 ETPL에서는 수십개가 넘는 싱가포르 정부의 지원제도를 연구원 창업의 내용에 맞추어 소개하고, 담당 공무원을 연결해 지원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한 창업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 이때 정부지원에 대한 실증기록은 투자유치에도 도움을 주게 됨
- 또한 ETPL은 창업을 준비하는 연구원을 대상으로 기술상업화, 사업계획 작성, 가치 평가, 기업관련 법규, 재무 및 인사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창업자 포럼 등 창업네트워크를 통해 창업을 지원함
□ 미국의 대학 기술창업
○ 미국 대학 창업 현황
- 최근 미국 대학창업 현황을 보면 유타대학, MIT, Brigham Young대, 콜롬비아대, 코넬대, 존스홉킨스 등의 순을 기록하고 있음
- 유타대는 2009년부터 2년 연속 대학창업부분 미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요예산도 MIT의 30%정도로 같은 결과를 얻어내 주목받고 있음
- 2005년 기술벤처개발사무소 ‘Tech Venture’ 설립을 계기로 기술 사업화가 본격화 되었으며 창업으로 인한 고용 창출, 경제적 효과 등도 부각되고 있음
○ 미국 대학창업 정책(Start up Act 2.0)
- 미국은 2011년 말 대학연구의 산업화를 활성화하고 성장지향형 지역정책 고취, 산업 투자 촉진 등을 위한 Start up Act 2.0 안을 발표함
- 소규모 창업업체에 대한 소득세 완화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업체의 첫해 소득분에 대해 100% 세금면제, 두 번째 연도의 50%, 세 번째 해부터는 과세대상으로 함
- 민간분야에서 신기술 상업화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하게 되며 대학 자체적으로 창업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곳에 대한 기금지원에 관한 추천권 등을 갖게 됨
○ 사례: MIT Entrepreneurial Ecosystem
- 미국 대학 창업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MIT의 특징은 기업 생태계(Entrepreneurial Ecosystem)시스템으로 요약할 수 있음
- 기업생태계시스템의 구성에는 TLO, Deshpande Center, 벤처 멘토링 서비스, 기업가정신 센터, $100K 기업가정신 공개경쟁, Enterprise Forum, 학생클럽, Lemelson-MIT 프로그램, 기술전시회/행사 등이 있음
- 지난 10여 년간 MIT 대학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업은 연평균 약 20여개에 달하며 미국 내에서 수천억 달러 가치의 수익창출과 수십만 개의 일자리를 제공해옴
- MIT의 창업지원 시스템은 한국의 경우와 같은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MIT내부적으로 성장하는 교직원과 학생, 동창생들의 활동에 의지한 에코시스템을 활발히 구축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 이스라엘의 대학 기술창업
○ 이스라엘의 창업지원 현황
- 정부 R&D예산의 대부분을 대학펀드(2011년 기준 43.4%)와 산업기술 증진(35.7%)에 할당하고 있으며 기초연구의 80%를 대학이 수행하고 있음
- 벤처창업 활성화 차원의 자금지원정책과 기술인큐베이터 프로그램, 대학연계 기술이전기관 등을 통해 대학에서 자발적인 창업이 발생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 창업지원프로그램에는 벤처캐피탈(VC)육성책, 트누파(TNUFA)제도로 대표되는 자금지원프로그램과 기술인큐베이터 프로그램(TIP)이 있음
- 정부육성 벤처캐피탈(VC)로 잘 알려진 요즈마 프로그램 이후 2010년 기준 VC는 88개에 이르고 VC를 통해 확보한 자금규모도 12.6억 달러에 이름
- 트누파 제도는 예비 창업업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초기 육성프로그램이며, 기술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은 민간에서 자금을 유치하기 어려운 기업들에 한해 자금과 인큐베이터 입주를 제공함
○ 사례: Yessum 기술이전 및 창업시스템
- Yessum은 Hebrew 대학 기술이전 기관으로 설립 이후 7,736건의 특허와 2,212건의 발명, 566건의 라이센싱, 74개의 기반창업 업체를 배출함
- 특히 연간 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실현하고 있는데 이는 특허와 라이센싱 수 대비 기술 활용도가 높음을 반증
- Yessum의 기술이전 및 상업화 시스템의 특징은 기술의 이전 및 창업기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다시 대학 연구자금으로 재투자한다는데 있음
- Hebrew대학과 Yessum 사이에 성공한 사회인들로 이루어진 이사회가 존재
4. 기술창업의 국내현황
□ 국내 대학의 기술창업 자원
○ 기술적 역량
- 기술적 역량을 측정하는 요소로 투입역량과 산출역량을 구분하여 측정함
- 투입역량은 대표적으로 대학의 연구비를 가지고 분석하였으며 산출역량은 특허를 통해 해석함
- 전국 대학 평균 연구비는 2010년 기준 296억원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국공립대학이 평균 이상의 수준을 보유하고 있음
○ 창업 지원 조직 및 전문인력
- 현재 전국 247개(대학 218개) 창업보육센터에 4800여 기업이 21000여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2010년 기준 2.5조원 가량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음
- 반면 대학 창업지원 인력은 창업지원단 및 창업보육센터별로 3-5명 수준이며 특히 이전 및 사업화 분야 전문인력은 정규직 기준 1.6명 수준임
- 또한 이들 인력의 전문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 (개선과제) 매니저 전문화를 위한 예산지원, 교육 등이 필요하며 매니저 처우 개선, 산학협력단 및 기술지주회사와의 협력이 요구됨
○ 창업 교육
- 국내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창업교육에는 대학창업교육패키지 사업, 기술창업아카데미, 글로벌 청년창업 활성화 사업 등이 있음
- 국내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일관성 부족,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체계 부족 등이 한계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해외 우수 모델에 대한 학습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국내 대학의 기술창업 현황
○ 지역별, 대학 유형별, 연구비 규모별 창업 현황 및 대학 기술지주회사를 통한 기술창업 현황
- 대학의 창업은 교원창업과 학생창업, 학교기업과 기술지주회사를 통한 자회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서울과 부산에서는 학생창업이 높게 나타난데 반해 충남지역은 교원창업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남
- 연구비 규모별 창업현황에 있어서는 500-100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갖고 있는 대학이 가장 높은 창업성과를 보이고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연구비와 창업활동의 유의적 관계가 확인되었음
-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2012년 5월 기준 전국적으로 21개가 설립되었으며 이 중 강원지역과 전북지역은 연합형태로 설립되어 있음
□ 국내 대학의 기술창업 한계
○ 기술창업 아이템의 부재
- 대학 내 연구성과에서 창업할만한 우수 아이템이 얼마나 있느냐의 문제이며, 기술창업으로 유도할만한 유인(공간, 교육, 자금, 네트워크 등) 역시 불명확함
○ 자금의 부재
- 창업에 있어 기술만큼 중요한 것이 투자자금이나 현재 대학에서는 기술창업을 완성시킬 만큼의 자금이 마련되지 못함
- 민간 자본을 유치하고 정부사업 활용, 산학협력단 간접비나 학교 적립금을 활용한 펀드 조성 등을 통한 재원확보책 마련이 필요함
○ 창업 지원 조직의 분산
- 현재 산학협력단, 기업가정신센터, 창업보육센터, TLO, 기술지주회사 등 창업지원과 관련한 기관은 많으나 업무상 중복성이 있고 업무간 연계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음
- 교내 기구들간의 통일성과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함
○ 특허의 전략적 관리 미흡
- 실질적으로 사업화로 연계될 수 있는 특허에 예산과 노력이 집중돼야 함
○ 라이센싱 조직과 창업 조직의 이원화
- TLO와 기술지주회사의 통합 등을 통해 대학의 별도 기술사업화 조직으로서 독립적 운영이 필요함
○ 연구원들의 기술창업 마인드 부족
- 성공창업 사례 등을 통해 연구원들에게 기술창업 마인드 함양이 필요함
○ 사업화 네트워크의 부족
- 기술창업을 성공시킨 동문 창업인 네트워크, 금융·법률 전문가 네트워크 등 외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함
○ 제도적 한계
- 창업기간 연장 등 대학 내에서 교원 혹은 학생들이 사업화에 집중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함
○ 관련 전문교육프로그램의 부재
- 기업가정신센터 등이 아직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으로, 창업열기를 확산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마련이 필요함
5. 국내 대학 기술창업 사례분석
□ 창업지원단을 통한 대학기술창업 사례: 호서대학교 창업 지원단
○ 창업지원 시스템
- 구조적으로 산학협력단과 창업지원단이 벤처·창업 육성을 위한 활동의 주축을 이루고 있음
- 호서대 창업지원 시스템의 특징은 아이디어에서부터 사업화 이후까지 단계적 지원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각 단계별 인큐베이팅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음
- 또한 창업지원단이 8대 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창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으며 창업지향형 전방위적 교육체제를 구상하고 있음
○ 학생창업보육센터
- 학생창업보육센터는 활동비 지원 등 운영지원, 수익창출 마케팅지원 등의 경영지원, 창업실무교육·전용공간제공 등 창업지원, 교수 멘토링·호서가족 기업 기술지도 등을 통한 기술지원 등을 원스톱(one stop)지원 체계를 구축해 지원하고 있음
□ 기술지주회사를 통한 대학기술창업 사례
○ 국내 기술지주회사 개요
- 2007년 산촉법 개정을 통해 산학협력기술지주회사 제고관련 조항이 신설되었으며, 2008년 관련법 발효로 제도가 시행되게 됨
- 2008년 9월 한양대에서 제 1호 대학기술지주회사가 설립된 이후 2012년 상반기 기준 인가가 진행 중인 수를 포함해 23개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가 설립됨
○ 한양대 기술지주회사(HYU Holdings) 운영 사례
- 사업화 프로세스는 R&D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시작으로 사업화 기술발굴, 사업화 모델 개발, 시장 테스트를 아우르는 3단계 사업화 모델을 통한 상용화 검증을 거쳐 관련 자회사 설립, 설립 이후 경영 자문 및 투자지원으로 이루어짐
- 또한 M&A, 기업공개(IPO), 지분매각 방식을 통한 Exit까지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로 되어 있으며 현재 8개의 출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기술창업 기업 사례(대표자 인터뷰)
○ 퀀텀바이오솔루션즈 (고려대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 고려대학교 기술지주회사 4호 자회사로 설립 2년차(2010년 5월 설립)인 현재 수익이 창출되고 있음
- 창업과정에서 겪었던 인력확보의 어려움을 애로사항 중 하나로 언급하며 우수 인력의 수요·공급을 매칭시켜 줄 수 있는 인력 Pool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자금 확보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함
○ 위습소프트 (한양대 창업보육센터 내 입주기업)
- 위습소프트는 모바일용 게임공급 업체로 한양대 3학년 휴학 중에 있는 정용은 대표를 중심으로 9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순수 학생창업 업체임
- 대학 내에서 학생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작업을 시도할 공간이 부족한 것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언급함
- 그 외로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교과 과정의 필요성 및 학교 내 기술검증이나 사업 시스템 검증을 위한 전문기관 필요성 등을 제언함
○ 트란소노 (한양대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 한양대 기술지주회사 제 1호 자회사로 통신기기 음성커뮤니케이션의 통화품질 개선 기술이 주요 품목임
- 대학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특허기술 평가기준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함
6. 정책제언
□ 창업 하드웨어 확대
○ 창업보육센터
- (추진배경) 국내 대학의 창업보육센터는 실제 창업을 준비하는 아이디어 단계의 인력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 할 수는 없음. 미국의 성공적인 창업보육모델인 Plug&Play Center 등과 같이 창업기업에게 적절한 멘토링을 하는 등 창업과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는 보육센터가 전무한 실정이며 창업보육 메니저들의 전문성 역시 보장되지 않음. 또한 시설 및 장비 미비 등 현재의 창업보육센터는 제대로 된 창업의 하드웨어 인프라 기능도 하지 못하고, 적정 소프트웨어도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임
- (개선방안) 우선 대학 내 창업보육센터에 실제 창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인력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다양한 멘토링, 컨설팅 등의 후속 사업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이를 위해 현재 대학 창업보육센터를 지원하고 있는 중소기업청 사업과 대학 R&D 기반 창업교육 강화 등을 모색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 사업간의 연계가 중요할 것임. 다음으로 대학내 창업보육센터의 기능을 보다 실질적으로 기업 육성에 초점을 두고 육성해야 함.
해외의 경우 Plug&Play Center, Younoodle.com 등 창업보육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단계별 인큐베이터 구축
- (추진배경)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학생이나 대학원생이 기술성, 사업성을 검토하고 관심을 갖는 인력들과 팀을 결정해서 함께 논의를 하는 활동 등은 창업을 시도하고자 하는 단계에서 가장 선행되는 작업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국내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공간, 공간의 전문적 활용, 공간에 대한 맞춤형 지원 등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임
- (개선방안) 대학내 창업 인큐베이터를 단계별로 구축할 필요가 있음. 우선 대학의 학부생이나 대학원생이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갖고 찾아가는 창구를 단일화해야 함. 이 창구에서는 아이디어가 기술로 발전할 수 있는지를 학생 스스로 검토하고 전개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멘토 및 컨설턴트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보육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여 다음 단계인 보육센터로의 진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함. 보육센터에서 상용화단계까지 전개가 되면, 다음은 전문 창업센터로 옮겨가며 이 경우 독립할 때까지 창업관련 법률 서비스, 세무 업무 등에 대한 종합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그 과정에서 창업자 및 팀원이 적정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규정화 할 필요가 있음
□ 창업 소프트웨어 확대
○ 창업펀드 조성 및 자금 지원
- (추진배경) 대학기술창업활성화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창업활성화 정책은 필수적으로 투자시장을 동반하는 것이 필요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벤처캐피탈 투자 및 엔젤투자 등의 규모가 매우 작으며, 현재의 엔젤투자프로그램과 start-up펀드 규모로 창업 활성화 견인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음. 대학 내에서도 이러한 기술창업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펀드의 조성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임
- (개선방안) 교과부의 대학 적립금벤처투자제도와 같이 대학기술창업에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펀드와 투자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실제 투자가 일어날 수 있는 지원이 있어야 할 것임. 더불어, 투자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이 조기에, 간편히 투자회수를 할 수 있는 시장이 조성되어야 함(제3시장(코넥스, KONEX), M&A시장 등 비상장주식거래). 이러한 직접적 자금지원 모델 뿐 아니라 미국의 Startup Act 2.0에서 제기하고 있는 것 같은 세제 혜택 등 간접적 자금지원 모델도 고려되어야 함
○ 창업 교육 활성화
- (추진배경) 국내 대학에는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전문가, 교재가 거의 없으며, 따라서 전문성을 갖는 교과과정 역시 부족함
- (개선방안) 기업가정신센터를 활용하여 창업전문가를 고용하고,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가(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해야 함. 또한 학부과정에서부터 창업 관련 교육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최종적으로 실제 창업가가 되었을 때 기업가 정신 등의 함양을 높일 수 있도록 체계화된 교육과정의 도입이 필요함
○ 창업동아리
- (추진배경)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업 동아리는 활동에 대한 구심점이 부족하여 연속성이 전반적으로 낮음. 또한 창업동아리에 대한 대학내 인식도 한계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취업을 위한 스펙 확보가 중요한 이슈가 되어 있는 지방대 및 중소대학으로 갈수록 더 심각함
- (개선방안) 창업동아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업에 특화된 전문가들의 자문(또는 멘토링)이 병행되어야 함. 또한 기활성화된 창업동아리에 대한 우선지원 및 창업프로그램의 확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전국규모의 창업경진대회의 정례화를 통해 이에 참여하는 창업동아리에 대한 가산점 등을 부여하고, 우수 창업 동아리로 선정된 경우 후속 지원 등도 병행되어야 함
○ 창업네트워크 활성화
- (추진배경)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창업관련 네트워크는 일부 대학이 산학협력단과 학생회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창업스쿨, 창업경진대회 등을 고려할 수 있음. 그러나 엄밀히 보면, 이는 네트워크라기 보다는 교육프로그램에 가까운 수준임
- (개선방안) Entrepreneur Club과 같은 창업 관련 네트워크를 정례화하고 VC, 엔젤투자자 등 펀드 운영 전문가, 업계 시니어, 창업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 등이 참가하도록 해야 할 것임. 네트워크는 창업을 이미 한 창업가 네트워크,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 네트워크, 창업을 지원하는 지원인력의 네트워크 등 취지에 따라 세분화될 수 있으며 또한 이들 네트워크간 정기적인 총회 등도 고려해 볼 수 있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5
- 요 약 ... 7
- 목 차 ... 23
- 표 목 차 ... 25
- 그림목차 ... 26
- 제1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27
- 제2절 연구범위 및 구성 ... 28
- 제2장 기술창업의 이론적 고찰 ... 30
- 제1절 기술창업의 이해 ... 30
- 제2절 대학 기술창업 유형 및 특징 ... 32
- 제3절 기존문헌 ... 41
- 제3장 기술창업 해외사례 ... 53
- 제1절 싱가포르의 연구소 기술창업 ... 53
- 제2절 미국의 대학 기술창업 ... 65
- 제3절 이스라엘의 대학 기술창업 ... 74
- 제4장 기술창업의 국내현황 ... 79
- 제1절 국내 대학의 기술창업 자원 ... 79
- 제2절 국내 대학의 기술창업 현황 ... 90
- 제3절 국내 대학의 기술창업 한계 ... 97
- 제5장 국내 대학 기술창업 사례분석 ... 100
- 제1절 창업지원단을 통한 대학기술창업 사례: 호서대학교 창업지원단 ... 100
- 제2절 기술지주회사를 통한 대학기술창업 사례 ... 111
- 제3절 기술창업 기업 사례 ... 114
- 제6장 정책제언 ... 119
- 제1절 대학 기술창업의 가치 및 지원의 필요성 ... 119
- 제2절 대학 기술창업 지원정책 ... 120
- 참고문헌 ... 128
- 끝페이지 ...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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