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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아동-간호사의 신뢰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Nurses' Perceptions on Trust between Nurses and Hospitalized Children 원문보기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0 no.1, 2013년, pp.1 - 11  

최연주 (분당서울대병원)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iven the importance and impact of trust between nurse and pediatric patient on treatment adherence and nursing outcomes, this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how nurses perceive the trust between nurses themselves and children in a hospital setting using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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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 간호사와의 면담을 통해 간호사들이 아동 대상자와의 신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를 탐색하였다. 대상자와 간호사의 신뢰는 명확하게 개념화되어있지 않으며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동 간호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입원 아동과의 신뢰에 대한 정의와 특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원아동과의 신뢰에 대해 아동 간호사가 어떻게 인식하는지 심층면담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향후 입원아동과의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입원아동과 아동 간호사의 신뢰의 속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아동 간호사의 인식이 어떠한지 파악하기 위해 면담을 이용해 자료를 수집,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간호사와의 면담을 통해 간호사들이 아동 대상자와의 신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를 탐색하였다. 대상자와 간호사의 신뢰는 명확하게 개념화되어있지 않으며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동 간호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입원 아동과의 신뢰에 대한 정의와 특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 간호사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입원아동과 아동 간호사 사이의 신뢰를 간호사는 어떻게 정의 내리는가, 그 특성과 영향요인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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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란 무엇인가? Travelbee (1971)는 신뢰를 ‘고통스러운 시기에 타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실한 믿음’이라고 정의하였으며 Hupcey 등(2001)은 ‘자신이 타인에게 기대하는 것과 실제 그 사람의 행동에 근거하여 그 사람을 의지하는 마음’이라고 하였다. 대상자는 간호사가 진심으로 자신을 도우려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인식을 반복 경험하였을 때 간호사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며 간호사도 대상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대상자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된다.
대상자와 간호사 사이에 신뢰가 있으면 대상자의 태도는 어떠한가? 신뢰는 대상자-간호사의 관계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요소이다. 대상자와 간호사 사이에 신뢰가 있으면 간호사의 돌봄에 대한 대상자의 순응도가 높아지며 대상자는 자발적으로 자신의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지를 갖게 된다(Hupcey, Mitcham, Morse, & Penrod, 2001). 또한 신뢰는 환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간호사에게도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바탕으로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적절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McQueen, 2000).
입원을 불안이나 공포감을 유발하는 사건으로 받아들이는 아동의 경우 어떤 영향을 받는가? 아동은 성인과는 달리 인지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입원으로 인한 환경의 변화와 입원해서 경험하게 되는 진단적, 또는 치료적 처치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입원을 불안이나 공포감을 유발하는 사건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입원 경험은 신체 ‧ 정신 ‧ 사회 심리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성격형성과 정서 ‧ 행동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신현숙, 2002). 따라서 아동 간호사는 입원생활로 인한 아동대상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변화에 적응하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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