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시뮬레이션 모형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 투자 성과 요인 및 전략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and Strategy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Based on Intelligent Economic Simulation Modeling원문보기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 정보기술의 도입 및 전략적인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정보기술 간의 상호 의존은 기업의 생존 및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미 많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정보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기술 투자는 서비스의 품질을 증가시켜 경제학적인 성과들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정보기술 투자와 동시에 소비자 잉여는 증가되지만, 큰 투자비용으로 회사의 이익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품질 증가에 관한 정보가 고객들 사이에 퍼져 나가게 되므로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성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효과 등이 고려되어 정보기술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회사에 맞는 정보기술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함을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한 번에 많은 투자를 할 경우는 단기적인 성과는 클 것으로 기대되나,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가 이뤄지지 않는다. 그러나 정보의 확산 속도가 빠르거나 정보의 장벽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적을 경우 단기에 집중 투자 하는 것이 많은 수요를 얻을 수 있다. 또, 여러 번에 걸쳐 투자하는 경우는 적당한 주기를 가지게 될 경우 장기적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경제학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결합시켜, 각각의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활용했다는 측면과,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제품 품질의 매개 효과 모형에 적용하여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보여주었다는 측면, 마지막으로 정보기술 투자 전략 및 정보의 확산 효과를 반영하여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 정보기술의 도입 및 전략적인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정보기술 간의 상호 의존은 기업의 생존 및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미 많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정보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기술 투자는 서비스의 품질을 증가시켜 경제학적인 성과들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정보기술 투자와 동시에 소비자 잉여는 증가되지만, 큰 투자비용으로 회사의 이익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품질 증가에 관한 정보가 고객들 사이에 퍼져 나가게 되므로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성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효과 등이 고려되어 정보기술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회사에 맞는 정보기술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함을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한 번에 많은 투자를 할 경우는 단기적인 성과는 클 것으로 기대되나,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가 이뤄지지 않는다. 그러나 정보의 확산 속도가 빠르거나 정보의 장벽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적을 경우 단기에 집중 투자 하는 것이 많은 수요를 얻을 수 있다. 또, 여러 번에 걸쳐 투자하는 경우는 적당한 주기를 가지게 될 경우 장기적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경제학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결합시켜, 각각의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활용했다는 측면과,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제품 품질의 매개 효과 모형에 적용하여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보여주었다는 측면, 마지막으로 정보기술 투자 전략 및 정보의 확산 효과를 반영하여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Information technology is a critical resource necessary for any company hoping to support and realize its strategic goals, which contribute to growth promo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sele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its strategic use are imperative for the enhanced performance of ev...
Information technology is a critical resource necessary for any company hoping to support and realize its strategic goals, which contribute to growth promo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sele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its strategic use are imperative for the enhanced performance of every aspect of company management, leading a wide range of companies to have invested continuously in information technology. Despite researchers, managers, and policy makers' keen interest in how information technology contributes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 is uncertainty and debate about the resul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In other words, researchers and managers cannot easily identify the independent factors that can impact the investment perform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his is mainly owing to the fact that many factors, ranging from the internal components of a company, strategies, and external customers, are interconnected with the investment perform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Using an agent-based simulation technique, this research extracts factors expected to affect investment performa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simplifies the analyses of their relationship with economic modeling, and examines the performance dependent on changes in the factors. In terms of economic modeling, I expand the model that highlights the way in which product quality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and economic performance (Thatcher and Pingry, 2004) by considering the cos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and the demand creation resulting from product quality enhancement. For quality enhancement and its consequences for demand creation, I apply the concept of information quality and decision-maker quality (Raghunathan, 1999). This concept implies that the investment on information technology improves the quality of information, which, in turn, improves decision quality and performance, thus enhancing the level of product or service quality. Additionally, I consider the effect of word of mouth among consumers, which creates new demand for a product or service through the information diffusion effect. This demand creation is analyzed with an agent-based simulation model that is widely used for network analyses. Results show that the investment on information technology enhances the quality of a company's product or service, which indirectly affects the economic performance of that company, particularly with regard to factors such as consumer surplus, company profit, and company productivity. Specifically, when a company makes its initial invest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the resultant increase in the quality of a company's product or service immediately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urplus, but the investment cost has a negative effect on company productivity and profit. As time goes by, the enhancement of the quality of that company's product or service creates new consumer demand through the information diffusion effect. Finally, the new demand positively affects the company's profit and productivity. In terms of the investment strategy for information technology, this study's results also reveal that the sele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needs to be based on analysis of service and the network effect of customers, and demonstrate that i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should fit into the company's business strategy. Specifically, if a company seeks the short-term enhancement of company performance, it needs to have a one-shot strategy (making a large investment at one time). On the other hand, if a company seeks a long-term sustainable profit structure, it needs to have a split strategy (making several small investments at different times).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make several contributions to the literature. In terms of methodology, the study integrates both economic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ique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each method
Information technology is a critical resource necessary for any company hoping to support and realize its strategic goals, which contribute to growth promo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sele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its strategic use are imperative for the enhanced performance of every aspect of company management, leading a wide range of companies to have invested continuously in information technology. Despite researchers, managers, and policy makers' keen interest in how information technology contributes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 is uncertainty and debate about the resul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In other words, researchers and managers cannot easily identify the independent factors that can impact the investment perform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his is mainly owing to the fact that many factors, ranging from the internal components of a company, strategies, and external customers, are interconnected with the investment perform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Using an agent-based simulation technique, this research extracts factors expected to affect investment performa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simplifies the analyses of their relationship with economic modeling, and examines the performance dependent on changes in the factors. In terms of economic modeling, I expand the model that highlights the way in which product quality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and economic performance (Thatcher and Pingry, 2004) by considering the cos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and the demand creation resulting from product quality enhancement. For quality enhancement and its consequences for demand creation, I apply the concept of information quality and decision-maker quality (Raghunathan, 1999). This concept implies that the investment on information technology improves the quality of information, which, in turn, improves decision quality and performance, thus enhancing the level of product or service quality. Additionally, I consider the effect of word of mouth among consumers, which creates new demand for a product or service through the information diffusion effect. This demand creation is analyzed with an agent-based simulation model that is widely used for network analyses. Results show that the investment on information technology enhances the quality of a company's product or service, which indirectly affects the economic performance of that company, particularly with regard to factors such as consumer surplus, company profit, and company productivity. Specifically, when a company makes its initial invest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the resultant increase in the quality of a company's product or service immediately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urplus, but the investment cost has a negative effect on company productivity and profit. As time goes by, the enhancement of the quality of that company's product or service creates new consumer demand through the information diffusion effect. Finally, the new demand positively affects the company's profit and productivity. In terms of the investment strategy for information technology, this study's results also reveal that the sele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needs to be based on analysis of service and the network effect of customers, and demonstrate that i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should fit into the company's business strategy. Specifically, if a company seeks the short-term enhancement of company performance, it needs to have a one-shot strategy (making a large investment at one time). On the other hand, if a company seeks a long-term sustainable profit structure, it needs to have a split strategy (making several small investments at different times).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make several contributions to the literature. In terms of methodology, the study integrates both economic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ique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each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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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연구 결과를 확장하여 보면, 어느 한쪽에 집중 투자를 하는 것보다 양쪽 모두 골고루 투자하는 것이 정보 기술 투자 효과가 커지게 될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연구 가설화하고 확인 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 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외부 환경인 고객의 특성도 반영하여, 고객의 특성 및 외부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어떤 상황 하에서 정보기술 투자가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외부 환경인 고객의 특성도 반영하여, 고객의 특성 및 외부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어떤 상황 하에서 정보기술 투자가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 시뮬레이션 모형이 기존 연구를 확장한 것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와 기존 연구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활용하여, MIS 분야의 오랜 이슈인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에 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정보기술 투자가 품질이라는 매개 변수를 통해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시뮬레이션 방법론은 수리적 모델링의 한계에서 벗어나 실제 세계와 매우 흡사한 세계를 가정할 수 있고(Seo et al.
우선 본 시뮬레이션 모형의 정보기술 투자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두 회사 중 한 회사만 정보기술 투자를 하는 경우를 확인해 보았다. 결과는 [Figure 4]와 같다.
경제학적인 모델링은 아니지만 정보기술과 품질과의 관계를 모형화한 연구는 Raghunathan(1999) 이 대표적인데, 이 연구는 정보기술이 기업에 주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지만, 연구들 간에 합의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일반적으로 정보기술 투자는 기업 내 정보의 품질을 증가시키고, 이어서 의사 결정자의 의사 결정 품질도 증가시켜, 기업의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정보의 품질과 의사 결정자의 품질이 실제 현상을 예측하는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수리적으로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모형의 가정은 n개의 변수가 의사결정을 위해 변수로서 들어가고, 이들로 인해 실제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정보기술 투자 성과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고려할 요소들은 투자 규모와 제공하는 서비스의 어려운 정도, 소비자의 정보탐색 범위와 정보를 받지 못하는(Uninformed) 소비자의 비율로서 표현 가능한 소비자의 네트워크 효과 그리고 정보기술 투자 방식으로서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어떤 정보기술에 투자할 것인지 등을 연구 변수로 삼았다. 이들이 기업의 경제학적 성과인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 잉여, 기업의 생산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 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 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변수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기술 투자 규모는 정보기술 투자 금액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액수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크기로서 표현하고자 한다. 제공되는 서비스의 난이도는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어려운 정도로 본 연구에서는 문제를 풀기 위해 제공되는 정보셋의 크기로서 난이도를 정의한다.
가설 설정
(1) 정보기술 투자비용이 크다고 해서 반드시 정보 기술 투자 효과가 커지진 않을 것이다. 정보기술 투자 금액에 대한 품질 변화 곡선이 한계 체감할 경우, 최적의 정보기술 투자비용 수준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6) 정보기술 투자 전략에 따라 정보기술 투자 효과는 달라질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소비자의 품질에 관한 기대가 커지는 효과로 인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품질은 낮아지므로, 정보기술 투자 시에 한 번에 많은 양을 투자하는 것보다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투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고객은 10 X 10 grid 상에 한 명씩 총 100명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소비자 그룹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소비자(informed consumers)와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uninformed consumers) 두 그룹으로 나뉘어진다.
두 회사 중 한 회사만 정보기술 투자를 하고, 소비자들의 정보범위의 크기는 1로 가정하며,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다른 패러미터 들을 통제한 후, 정보셋 크기에 따른 정보기술 투자 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결과는 다음의 [Figure 7]과 같다.
식 (6)은 정보기술 투자를 통한 고정비 감소 부분이고, 식 (7)은 정보기술 투자를 통한 변동비 감소 부분이다. 여기서 비용함수는 Thatcher and Pingry(2004)의 비용함수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이들이 주장했던 정보기술 투자를 통한 비용감소 효과를 나타내는 패러미터 변화를 e, f의 식으로 확장하였다. 이 식들은 현재의 품질 수준에 근거하여 정보기술 투자의 비용감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정보의 품질과 의사 결정자의 품질이 실제 현상을 예측하는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수리적으로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모형의 가정은 n개의 변수가 의사결정을 위해 변수로서 들어가고, 이들로 인해 실제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품질의 측정도구로서 실제 일어날 확률을 얼마나 정확하게 맞추는지의 정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정보기술 투자는 실제 확률을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시스템의 품질을 올려주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995) 하였는데, 이는 정보기술 투자 효과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상승시켜 수요 증대를 가져오고 이를 토대로 수익 등의 경제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보기술이 매개변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이 정보기술투자와 기업의 성과를 매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품질이란 것은 계량화하기 힘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지각하는 품질 (perceived quality)로서 품질을 계량화하였다.
이 연구의 모형의 가정은 n개의 변수가 의사결정을 위해 변수로서 들어가고, 이들로 인해 실제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품질의 측정도구로서 실제 일어날 확률을 얼마나 정확하게 맞추는지의 정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정보기술 투자는 실제 확률을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시스템의 품질을 올려주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의사결정자의 품질은 어떠한 정보셋에 대해 실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정확히 예측하는지의 여부를 말하는 것이고, 정보 품질이라는 것은 기업에게 제공되는 정보셋이 실제 정보셋과 얼마나 일치 하는지의 정도를 나타내었다.
제안 방법
이 실험에서 portion 이란 변수는 총 소비자 중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portion이 0%일 때와 30% 일 두 경우에 대하여 비교하여 보았다. 그 외에 정보탐색범위는 크기가 1인 폰노이만 이웃이고, 정보셋은 5개의 변수를 가지며, 총 150기간 동안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portion 이외의 변수들은 통제 하였다. 실험의 결과는 다음의 [Figure 5]와 같다.
기존 시뮬레이션 모형을 기업과 소비자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기존의 경제학 모델링을 적용함으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의 한계와 경제학 모형의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매개 효과 모형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구축함으로써 복잡한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보여줄 수 있었고, 정보기술 투자 전략 개념을 도입하여 정보기술 투자 전략에 따른 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또, 정보의 확산 효과를 모형에 반영하여 소비자의 네트워크 효과가 정보기술 투자 효과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다기간 모형으로 품질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를 나타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정보기술 투자 전략에 따른 정보기술 투자 효과를 확인하였는데, 두 가지 전략만을 고려하였다. 전략 1은 한 번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고 전략 2는 여러 번에 걸쳐 같은 금액을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다.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문제의 경우 정보 셋이 커지게 되고 이럴 경우 회사는 고객에게 정확한 답을 줄 가능성이 적어지게 된다. 문제의 복잡한 정도에 따라 정보기술 투자 효과가 더욱 더 분명해 질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이를 확인해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시뮬레이션 모형을 셋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투자 대상을 두 가지로 구성하였는데 첫째는 정보품질을 증가시키는 방향의 정보기술 투자로서 소비자의 정보를 왜곡 없이 받을 수 있는 것과 관련된 품질이다. 실제 세계에서는 고객들의 욕구가 다양하고 이들의 표현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같은 질문을 하여도 이를 받아들이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두 회사 중 한 회사는 정보기술 투자를 하고 다른 회사는 하지 않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그룹의 비중을 달리하여 보았다. 이 실험에서 portion 이란 변수는 총 소비자 중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portion이 0%일 때와 30% 일 두 경우에 대하여 비교하여 보았다. 그 외에 정보탐색범위는 크기가 1인 폰노이만 이웃이고, 정보셋은 5개의 변수를 가지며, 총 150기간 동안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portion 이외의 변수들은 통제 하였다.
이는 일종의 네트워크 효과를 반영한 것으로 주변의 이웃이 선택한 회사에 따라 소비자의 의사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확인해 보기 위해, 두 회사 중 한 회사만 정보기술 투자를 하게 하고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은 없는 것으로 시뮬레이션을 셋팅하여 다른 패러미터 의 영향을 통제한 후, 정보의 범위를 1에서 4로 증가시켜 보았다. 이 시뮬레이션 모형의 결과는 다음 [Figure 6]과 같다.
우선, 전략적으로 정보기술 투자 여부를 결정하게 되고, 정보기술 투자를 하기로 결정이 되었을 경우 적합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을 세워 품질을 증가시키면 정보기술 투자 성과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정보기술 투자 성과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고려할 요소들은 투자 규모와 제공하는 서비스의 어려운 정도, 소비자의 정보탐색 범위와 정보를 받지 못하는(Uninformed) 소비자의 비율로서 표현 가능한 소비자의 네트워크 효과 그리고 정보기술 투자 방식으로서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어떤 정보기술에 투자할 것인지 등을 연구 변수로 삼았다. 이들이 기업의 경제학적 성과인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 잉여, 기업의 생산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 회사는 전략 1을 행하고 다른 회사는 전략 2를 행한다. 총 정보기술 투자 금액의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 전략 2는 전략 1의 10%를 10 번에 걸쳐 투자 할 수 있도록 했다. 다른 패러미터 들은 기본 셋팅으로 두었다.
정보기술 투자 방향에 따른 정보기술 투자 효과 분석을 위해 시뮬레이션 모형을 다음과 같이 셋팅 하였다. 투자방향에 따른 전략으로는 정보품질에만 집중 투자하는 경우와 시스템 품질에만 투자하는 경우, 그리고 두 곳에 골고루 투자하는 경우의 세 가지로 방향을 설정하였는데, 정보기술 투자 규모를 통제하기 위해 같은 금액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른 외부 패러미 터들은 기본 셋팅(정보 범위 = 1, 정보를 받지 못 하는 소비자 비율 = 0)으로 두었다.
즉, 정보기술이 매개변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이 정보기술투자와 기업의 성과를 매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품질이란 것은 계량화하기 힘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지각하는 품질 (perceived quality)로서 품질을 계량화하였다. 그리고 시간에 따른 고객의 품질 향상 기대를 지각된 품질의 감소효과로 반영하였고, 정보기술 투자에 의한 품질의 증가를 통해 고객에게 더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고객의 수요가 증가 하게 된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매개효과 모형을 반영(Barua et al., 1995) 하였는데, 이는 정보기술 투자 효과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상승시켜 수요 증대를 가져오고 이를 토대로 수익 등의 경제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보기술이 매개변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이 정보기술투자와 기업의 성과를 매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2) 문제가 복잡해질수록 품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는 증가할 것이다. 어떤 문제에 대하여 정보셋이 큰 경우, 그 문제는 여러 가지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예측하기가 어려워진다.
(3) 소비자의 정보탐색 범위가 넓어질수록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는 증가할 것이다.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는 예측력이 좋아지는데 있고, 이러한 성과가 고객들 사이에 구전효과를 통해 퍼지게 된다.
(4)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더 많아질수록,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는 감소할 것이다. (3)과 같은 맥락에서 보면,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게 될 경우 이들은 품질의 증가에 관한 다른 소비자의 정보를 얻지 못하므로 정보 기술 투자의 품질 상승 정보를 얻게 되기 힘들어진다.
같은 금액을 세 가지 전략으로 투자 해본 결과 한쪽에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는 골고루 투자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 연구와 동일한 결과로서 기존 연구에서 제시했던 의사결정자의 품질이 좋을 때 정보기술 투자가 효과적이다 라는 주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기존 논문과 마찬가지로 f가 감소할수록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 잉여는 커짐을 알 수 있고, 생산성은 낮아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e가 감소할 때도 역시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 잉여가 커지고, 생산성은 낮아짐을 알 수 있는데, 기존 논문에서 정확 한 방향을 규명할 수 없었던 사회적 생산성의 방향 역시 알 수 있었다. 사회적인 생산성이 e가 어느 수준 이하일 경우는 e의 감소에 따라 증가하고 그 이상일 경우는 다른 생산성들과 마찬가지로 생산성이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네트워크 효과가 크게 발생할 수 있는 여건 즉,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적을수록, 소비자들이 정보 탐색 범위가 넓을수록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는 커진다. 그리고 제공되는 서비스가 복잡해질수록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는 커지게 되고,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에 골고루 투자되었을 때 더 큰 효과를 발휘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가질 수 있는 의의로는 단기간 경제학 모형과 회사의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모형을 결합시켜 기업과 소비자가 존재하는 가상 세계를 구현하였고, 이 세계 안에서 기존 논문과의 연계를 보여주어 실제 세계와 흡사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시할 수 있었다. 기존 시뮬레이션 모형을 기업과 소비자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기존의 경제학 모델링을 적용함으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의 한계와 경제학 모형의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매개 효과 모형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구축함으로써 복잡한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보여줄 수 있었고, 정보기술 투자 전략 개념을 도입하여 정보기술 투자 전략에 따른 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확인하였고, 여기에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효과를 반영하여 정보기술 투자 효과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연구 결과 모형에서 제시한 변수들이 정보기술 투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기술 투자 규모가 크다고 해서 항상 기업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었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효과 등이 고려되어 정보기술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회사에 맞는 정보기술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함을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의 확산 속도가 빠르거나 정보의 장벽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적을 경우 단기에 집중 투자 하는 것이 많은 수요를 얻을 수 있다. 또, 여러 번에 걸쳐 투자하는 경우는 적당한 주기를 가지게 될 경우 장기적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매개 효과 모형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구축함으로써 복잡한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보여줄 수 있었고, 정보기술 투자 전략 개념을 도입하여 정보기술 투자 전략에 따른 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또, 정보의 확산 효과를 모형에 반영하여 소비자의 네트워크 효과가 정보기술 투자 효과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다기간 모형으로 품질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를 나타낼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가질 수 있는 의의로는 단기간 경제학 모형과 회사의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모형을 결합시켜 기업과 소비자가 존재하는 가상 세계를 구현하였고, 이 세계 안에서 기존 논문과의 연계를 보여주어 실제 세계와 흡사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시할 수 있었다. 기존 시뮬레이션 모형을 기업과 소비자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기존의 경제학 모델링을 적용함으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의 한계와 경제학 모형의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 있었다.
앞의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정보기술 투자는 회사의 이익을 증가시키고, 소비자 잉여를 증가시키지만 큰 투자금액에 의해 생산성을 감소시킨 다. 즉, 정보기술 투자는 서비스의 품질을 증가시켜 경제학적인 성과들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정보기술 투자와 동시에 소비자 잉여는 증가되지만, 큰 투자비용으로 회사의 이익은 감소하게 된다.
의사결정자의 품질은 어떠한 정보셋에 대해 실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정확히 예측하는지의 여부를 말하는 것이고, 정보 품질이라는 것은 기업에게 제공되는 정보셋이 실제 정보셋과 얼마나 일치 하는지의 정도를 나타내었다. 연구 결과로는 의사 결정자의 품질에 따라 정보의 품질 증가가 예측치의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데, 높은 품질의 의사 결정자에게는 정보의 품질이 증가할수록 문제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하게 됨으로써 예측치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낮은 품질의 의사 결정자에게는 정보 품질의 증가가 예측치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기업의 이익과 정보기술 투자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밝히지 못하였다는 점, 즉, 단순히 정보기술 투자가 품질을 증가시켜서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만 보였지, 어떤 절차를 거쳐 기업의 이익 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이지 못한 점을 뽑을 수 있을 것이고, 추가적으로 정보기술 투자가 품질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제시하지 못한 점, 의사결정자 의 품질을 대, 중, 소의 세 단계로만 확인하였다는 점, 마지막으로 정보셋의 변화에 따른 의사 결정 성과를 밝히지 않았다는 점 등이 있다.
즉, 정보기술 투자의 목적은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더 저렴하게 생산하여, 고객 수요 증가를 통해서 이익이 창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 모형의 최종 결과는 정보기술 투자를 할수록, 기업의 이익이 증가하고, 소비자 잉여가 커짐을 보여준다. 하 지만, 간단한 모형인 만큼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 고 있는데, 정보기술 투자비용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의 고유 특성 간의 관계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수요함수의 단순함, 독점인 회사를 가정했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겠다.
정보기술 투자 규모가 크다고 해서 항상 기업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었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효과 등이 고려되어 정보기술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회사에 맞는 정보기술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함을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소비자의 전환 비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과 회사의 특성을 자세히 반영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무료 제품/서비스 모형으로 연구를 한정하였는데, 이를 일반 제품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은 향후 연구 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로는 의사 결정자의 품질에 따라 정보의 품질 증가가 예측치의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데, 높은 품질의 의사 결정자에게는 정보의 품질이 증가할수록 문제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하게 됨으로써 예측치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낮은 품질의 의사 결정자에게는 정보 품질의 증가가 예측치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기업의 이익과 정보기술 투자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밝히지 못하였다는 점, 즉, 단순히 정보기술 투자가 품질을 증가시켜서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만 보였지, 어떤 절차를 거쳐 기업의 이익 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이지 못한 점을 뽑을 수 있을 것이고, 추가적으로 정보기술 투자가 품질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제시하지 못한 점, 의사결정자 의 품질을 대, 중, 소의 세 단계로만 확인하였다는 점, 마지막으로 정보셋의 변화에 따른 의사 결정 성과를 밝히지 않았다는 점 등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현상을 실증한 것이 아니라 가정에 입각한 일반적인 패턴을 찾아내고 있으므로, 개별 기업의 상황을 고려한 의사결정에는 직접적으로 적용되기 어려울 수 있다. 즉, 일반적인 지능형 시스템이나 서비스들의 경우, 특정 문제 해결에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설계 된 점을 감안할 때, 본 논문의 맞춤화를 위해서는 각 패러미터 값을 경제학적인 가정에 기초해 설정 하기 보단, 실제 개별 기업들의 패러미터를 도출 한 후에, 실증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재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의 전환 비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과 회사의 특성을 자세히 반영하지 못했다.
이 연구 모형의 최종 결과는 정보기술 투자를 할수록, 기업의 이익이 증가하고, 소비자 잉여가 커짐을 보여준다. 하 지만, 간단한 모형인 만큼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 고 있는데, 정보기술 투자비용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의 고유 특성 간의 관계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수요함수의 단순함, 독점인 회사를 가정했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개효과 모형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 1995). 매개효과 모형이라 불리는 이 모형은 정보기술 투자는 고객 서비스를 증가시키고, 이것은 다시 고객 신뢰성과 만족을 제고시키며, 이것은 결국 기업의 매출증가로 나타나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이런 매개 효과 모형 기반으로 정보기술 투자에 관한 실증 분석 결과 역시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정보기술 투자가 기업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Berndt and Morrison, 1994; Strassman, 1990; Loveman, 1994)와 정보기술 투자가 기업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Bender, 1986; Bryjolfsson, 1996) 등이 상반된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
Thatcher과 Pingry의 경제학적 모델링에서 정보기술 투자와 중간 매개 성과, 경제학적 성과는 각각 무엇을 사용했는가?
개별 기업 관점에서 정보기술 투자 성과를 연구한 Thatcher and Pingry(2004)는 정보기술 투자와 투자를 통한 중간성과, 마지막 단의 기업의 성과 및 경제학적인 성과간의 복잡한 관계를 간단한 경제학적 모델링을 통해 표현하였다. 여기에서 정보기술 투자는 ERP, CRM 등의 기업에서 주로 쓰이는 것들 이고, 중간 매개 성과로는 제품의 성능 및 품질, 경제학적 성과로는 기업 생산성, 이익, 소비자 잉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기업의 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을 제시했는데, 그 중 ‘무료 제품/서비스 모형’은 ATM 서비스를 대상으로 모델링한 Barua et al.
정보기술 투자 성과의 영향력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이와 같이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 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 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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