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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시뮬레이션 모형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 투자 성과 요인 및 전략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and Strategy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Based on Intelligent Economic Simulation Modelin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1, 2013년, pp.35 - 55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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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 정보기술의 도입 및 전략적인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정보기술 간의 상호 의존은 기업의 생존 및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미 많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정보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기술 투자는 서비스의 품질을 증가시켜 경제학적인 성과들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정보기술 투자와 동시에 소비자 잉여는 증가되지만, 큰 투자비용으로 회사의 이익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품질 증가에 관한 정보가 고객들 사이에 퍼져 나가게 되므로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성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효과 등이 고려되어 정보기술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회사에 맞는 정보기술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함을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한 번에 많은 투자를 할 경우는 단기적인 성과는 클 것으로 기대되나,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가 이뤄지지 않는다. 그러나 정보의 확산 속도가 빠르거나 정보의 장벽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적을 경우 단기에 집중 투자 하는 것이 많은 수요를 얻을 수 있다. 또, 여러 번에 걸쳐 투자하는 경우는 적당한 주기를 가지게 될 경우 장기적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경제학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결합시켜, 각각의 한계를 모두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활용했다는 측면과,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제품 품질의 매개 효과 모형에 적용하여 정보기술 투자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보여주었다는 측면, 마지막으로 정보기술 투자 전략 및 정보의 확산 효과를 반영하여 정보기술 투자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technology is a critical resource necessary for any company hoping to support and realize its strategic goals, which contribute to growth promo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sele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its strategic use are imperative for the enhanced performance of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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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 결과를 확장하여 보면, 어느 한쪽에 집중 투자를 하는 것보다 양쪽 모두 골고루 투자하는 것이 정보 기술 투자 효과가 커지게 될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연구 가설화하고 확인 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 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외부 환경인 고객의 특성도 반영하여, 고객의 특성 및 외부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어떤 상황 하에서 정보기술 투자가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외부 환경인 고객의 특성도 반영하여, 고객의 특성 및 외부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어떤 상황 하에서 정보기술 투자가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시뮬레이션 모형이 기존 연구를 확장한 것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와 기존 연구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활용하여, MIS 분야의 오랜 이슈인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에 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정보기술 투자가 품질이라는 매개 변수를 통해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시뮬레이션 방법론은 수리적 모델링의 한계에서 벗어나 실제 세계와 매우 흡사한 세계를 가정할 수 있고(Seo et al.
  • 우선 본 시뮬레이션 모형의 정보기술 투자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두 회사 중 한 회사만 정보기술 투자를 하는 경우를 확인해 보았다. 결과는 [Figure 4]와 같다.
  • 경제학적인 모델링은 아니지만 정보기술과 품질과의 관계를 모형화한 연구는 Raghunathan(1999) 이 대표적인데, 이 연구는 정보기술이 기업에 주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지만, 연구들 간에 합의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일반적으로 정보기술 투자는 기업 내 정보의 품질을 증가시키고, 이어서 의사 결정자의 의사 결정 품질도 증가시켜, 기업의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정보의 품질과 의사 결정자의 품질이 실제 현상을 예측하는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수리적으로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모형의 가정은 n개의 변수가 의사결정을 위해 변수로서 들어가고, 이들로 인해 실제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정보기술 투자 성과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고려할 요소들은 투자 규모와 제공하는 서비스의 어려운 정도, 소비자의 정보탐색 범위와 정보를 받지 못하는(Uninformed) 소비자의 비율로서 표현 가능한 소비자의 네트워크 효과 그리고 정보기술 투자 방식으로서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어떤 정보기술에 투자할 것인지 등을 연구 변수로 삼았다. 이들이 기업의 경제학적 성과인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 잉여, 기업의 생산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 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 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정보기술 투자 전략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변수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기술 투자 규모는 정보기술 투자 금액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액수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크기로서 표현하고자 한다. 제공되는 서비스의 난이도는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어려운 정도로 본 연구에서는 문제를 풀기 위해 제공되는 정보셋의 크기로서 난이도를 정의한다.

가설 설정

  • (1) 정보기술 투자비용이 크다고 해서 반드시 정보 기술 투자 효과가 커지진 않을 것이다. 정보기술 투자 금액에 대한 품질 변화 곡선이 한계 체감할 경우, 최적의 정보기술 투자비용 수준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 (6) 정보기술 투자 전략에 따라 정보기술 투자 효과는 달라질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소비자의 품질에 관한 기대가 커지는 효과로 인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품질은 낮아지므로, 정보기술 투자 시에 한 번에 많은 양을 투자하는 것보다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투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고객은 10 X 10 grid 상에 한 명씩 총 100명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소비자 그룹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소비자(informed consumers)와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uninformed consumers) 두 그룹으로 나뉘어진다.
  • 두 회사 중 한 회사만 정보기술 투자를 하고, 소비자들의 정보범위의 크기는 1로 가정하며, 정보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다른 패러미터 들을 통제한 후, 정보셋 크기에 따른 정보기술 투자 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결과는 다음의 [Figure 7]과 같다.
  • 식 (6)은 정보기술 투자를 통한 고정비 감소 부분이고, 식 (7)은 정보기술 투자를 통한 변동비 감소 부분이다. 여기서 비용함수는 Thatcher and Pingry(2004)의 비용함수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이들이 주장했던 정보기술 투자를 통한 비용감소 효과를 나타내는 패러미터 변화를 e, f의 식으로 확장하였다. 이 식들은 현재의 품질 수준에 근거하여 정보기술 투자의 비용감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정보의 품질과 의사 결정자의 품질이 실제 현상을 예측하는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수리적으로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모형의 가정은 n개의 변수가 의사결정을 위해 변수로서 들어가고, 이들로 인해 실제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품질의 측정도구로서 실제 일어날 확률을 얼마나 정확하게 맞추는지의 정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정보기술 투자는 실제 확률을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시스템의 품질을 올려주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 1995) 하였는데, 이는 정보기술 투자 효과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상승시켜 수요 증대를 가져오고 이를 토대로 수익 등의 경제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보기술이 매개변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이 정보기술투자와 기업의 성과를 매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품질이란 것은 계량화하기 힘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지각하는 품질 (perceived quality)로서 품질을 계량화하였다.
  • 이 연구의 모형의 가정은 n개의 변수가 의사결정을 위해 변수로서 들어가고, 이들로 인해 실제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품질의 측정도구로서 실제 일어날 확률을 얼마나 정확하게 맞추는지의 정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정보기술 투자는 실제 확률을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시스템의 품질을 올려주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의사결정자의 품질은 어떠한 정보셋에 대해 실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정확히 예측하는지의 여부를 말하는 것이고, 정보 품질이라는 것은 기업에게 제공되는 정보셋이 실제 정보셋과 얼마나 일치 하는지의 정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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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개효과 모형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 1995). 매개효과 모형이라 불리는 이 모형은 정보기술 투자는 고객 서비스를 증가시키고, 이것은 다시 고객 신뢰성과 만족을 제고시키며, 이것은 결국 기업의 매출증가로 나타나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이런 매개 효과 모형 기반으로 정보기술 투자에 관한 실증 분석 결과 역시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정보기술 투자가 기업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Berndt and Morrison, 1994; Strassman, 1990; Loveman, 1994)와 정보기술 투자가 기업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Bender, 1986; Bryjolfsson, 1996) 등이 상반된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
Thatcher과 Pingry의 경제학적 모델링에서 정보기술 투자와 중간 매개 성과, 경제학적 성과는 각각 무엇을 사용했는가? 개별 기업 관점에서 정보기술 투자 성과를 연구한 Thatcher and Pingry(2004)는 정보기술 투자와 투자를 통한 중간성과, 마지막 단의 기업의 성과 및 경제학적인 성과간의 복잡한 관계를 간단한 경제학적 모델링을 통해 표현하였다. 여기에서 정보기술 투자는 ERP, CRM 등의 기업에서 주로 쓰이는 것들 이고, 중간 매개 성과로는 제품의 성능 및 품질, 경제학적 성과로는 기업 생산성, 이익, 소비자 잉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기업의 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을 제시했는데, 그 중 ‘무료 제품/서비스 모형’은 ATM 서비스를 대상으로 모델링한 Barua et al.
정보기술 투자 성과의 영향력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이와 같이 정보기술 투자 성과 관련해서는 기업 내부의 요인들과 전략들, 기업외부의 고객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요인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정보 기술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수리적인 모델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 하여 각 변수들의 변화에 정보기술 투자 성과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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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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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erndt, E. R. and C. J. Morrison, "Assessing the productivity of information technology equipment in the U.S. manufacturing industries",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358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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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remkumar, G. and W. R. King, "The Evaluation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Planning",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26(1994), 9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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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abherwal, R. and Y. E. Chan, "Alignment between Business and IS Strategies : A Study of Prospectors, Analyzers and Defender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2, No.1 (2001),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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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trassmann, P. A., The business value of computers. New Canaan, CT : Information Economics Press, 1990. 

  17. Tallon, P. P., K. L. Kraemer, and V. Gurbaxani, "Executives? Perceptions of the Business Value of Information Technology : A Process-oriented Approach",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6, No.4(2000), 145-173. 

  18. Thatcher, M. E. and D. E. Pingry, "An Economic Model of Product Quality and IT Valu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5, No.3 (2004), 268-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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