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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1 = no.61, 2013년, pp.152 - 166
송영명 (경북대학교) , 정성수 (대구교육대학교)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differences of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happiness between gifted and general students, and also to explore the effects on school happiness of their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burnout. To resolve the a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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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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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목표 지향성은 무엇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 성취욕구를 바탕으로 한 성취목표지향성은 성취동기이론에 근거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취목표 지향성은 행복 또는 주관적 안녕감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Ryan, Sheldon, Kasser, & Deci, 1996). 특히 자기향상 및 성장 관련 목표는 웰빙의 다양한 변수들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는 회피경향 접근은 다른 유형의 적응문제와 관련이 있었다 (Heta Tuominen-Soini et al. | |
과도한 성취욕구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대다수 학생들의 경우는 다른 학생보다 우수한 성적을 받는 것을 성공적인 성취로 여기며, 학업 성취과정에서 자신의 유능성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조준한, 2010). 과도한 성취욕구는 스트레스와 부적응적인 문제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개인적 기준이 높아질수록 성취동기가 높아지며, 우울수준이 낮아지고 자기존중감이 증가한다(Accordino 외, 2000). 즉 학생들이 학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성취동기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유평, 2011), 또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희망, 기대의 충족 등과 같은 접근 지향적 정서들을 가지며, 성취욕구가 낮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불안, 방어 및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과 같은 회피 지향적 정서를 갖게 된다. | |
성취목표지향성의 목표유형을 이분화하면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로 대표되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숙달목표지향성은 성취의 의미를 학습활동에 있어서 배우는 것 그 자체에 가치를 두고 이를 목표로 삼는 것을 의미하며, 수행목표는 학습활동을 통한 배움보다는 특정한 과제에 얼마나 타인보다 유능한가를 보여주는 것에 관심을 가지므로(문태형, 2005; Meece et al., 1988), 외부에서 정한 규준 수준을 능가한 것에서 자신을 능력이 입증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들에 비해서 효과적인 학습 전략과 심층적 처리전략을 사용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호하며 과제선택과 실패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과제에 대한 노력과 지속력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며(Ames & Archer, 1988; Elliot, McGregor, & Gable, 1999), 실패나 부정적인 수행에서는 보다 많은 노력이나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는 귀중한 피드백을 얻음으로써 성공적인 결과를 효과적인 전략과 노력에 귀인한다고 보고한다(Ames, 1992). 반면 수행목표를 가진 학습자는 적은 노력으로 성공하는 것을 중시하고, 열심히 노력해도 성공하지 못할 것 같은 상황을 피하며, 피상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학업수행의 실패를 자신의 능력부족으로 귀인하는 경향이 있다(Dweck & Leggett, 1988; Pintrich & Schunk, 19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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