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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재들의 낙관성 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f optimism level in the s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2 no.1, 2002년, pp.77 - 96  

윤현석 (부여고등학교) ,  김언주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유형별 낙관성의 수준과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과학영재 science gifted, 체육영재athleties, 미술영재art, 음악영재music, 학문영재academic, 그리고 평재mainstream students를 각각 60명씩 표집하였으며, 이들의 낙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Seligman의 낙관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영재들의 낙관성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Seligman이 제시한 낙관성 해석방법을 이용하였고, 영재유형간 낙관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변량분석을 하였으며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때는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영재들의 낙관성 수준은 대체로 다소 비관적 수준을 나타내었고, 학문영재와 과학영재의 낙관성 수준이 미술영재와 체육영재의 낙관성 수준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영재와 평재 간의 낙관성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로 미루어 볼 때 영재의 성공과 행복 그리고 국가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반성적 사고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rstigate the optimism level of the gifted; to verify the differences in optimism level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gifted; and to compare the optimism level of the gofted with that of mainstream students. 332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김언주, 이군현, 윤현석, 김성수, 조한익, 박은희(1998). 우리 아이 EQ 높이기. 서울: 학지사 

  2. 김언주, 윤현석(2000). EQ업그레이드. 서울:엘맨 

  3. 박노용, 김혜성 옮김(1996). 낙관성 훈련. 서울: 오리진 

  4. 박노용 옮김(1999). 낙관적인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이유. 서울: 오리진 

  5. 박노용 옮김(2000). 자녜에게 줄 최상의 선물은 낙관적인 인생관이다. 서울: 오리진 

  6. 윤현석(1997).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7. 이군현(1989). 영재교육학. 서울: 배영사 

  8. 이현수(1999). 낙관주의자가 건강한가. 서울: 학지사 

  9. 정진홍(2001). 감성바이러스를 퍼뜨려라. 서울: 위즈덤하우스 

  10. 한국교육개발원(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연구보고 CR 96-28 

  11. Gardner, H.(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Y: Basic Books 

  12.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13. Peterson, C. et a1.(1982). Attributional Style Questionnaire. NY: Plenum Press 

  14. Seligman, E. P.(1991). Learned optimism. NY: Knopf 

  15. Shapiro, L. E.(1997). How to raise a child with a high EQ. HaperCollins. NY: HaperCollins 

  16. Sluyter, D. J. & Salovey, P.(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Y: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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