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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4, 2013년, pp.260 - 270
This paper proposes a strategic portfolio model for managing performance of online games. The portfolio matrix is composed of two dimensions: financial performance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Financial performance is measured by the conventional measure, 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In ter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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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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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란 무엇인가? | Chames et al.(1978)에 의해 처음 제시된 DEA는 다수의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갖는 의사결정 단위(DMU : Decision making unit)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선형계획 모형으로, 생산함수를 가정하지 않는 비모수적 생산성 측정 기법이다. DEA는 다수의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통하여 효율성 지수를 산출결과로 나타내며 비교 대상인 DMU들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DMU를 기준으로 비효율적인 DMU를 평가하여 상대적으로 효율성을 측정한다는 특징이 있다. | |
효율성 관점의 평가에서 비재무적 성과인 사용자 반응도와 게임성 등을 산출요소로 고려하는 경우에는 효율성의 개념을 적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온라인 게임별 개발인력과 개발비용 등 투입요소를 고려한 효율성 관점의 평가가 가능하기는 하나, 이는 산출요소가 재무적 성과인 경우에만 의미가 있으며, 비재무적 성과인 사용자 반응도와 게임성 등을 산출요소로 고려하는 경우에는 효율성의 개념을 적용할 수 없다. 이는 비재무적 성과인 사용자 반응도와 게임성 등이 투입요소의 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산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용자 반응도는 사용자들이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산출되는 것으로, 개발비용 보다는 입소문 및 마케팅 효과에 더 큰 영향을 받게 되며, 게임성 등은 온라인 게임 개발의 특성 상 인력의 수보다는 수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노동과 자본 등의 투입요소가 늘어날수록 산출이 늘어난다는 일반적인 가정이 성립하지 않는다. | |
ARPU를 가장 중요한 재무적 지표로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ARPU란 사용자 인당 매출 금액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서비스 혹은 재화 판매시의 가입자 혹은 고객 당 매출을 의미한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ARPU를 대표적인 정량적 지표로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산출 방법의 단순성과 편리성 때문에 해당 온라인 게임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재무적 지표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재무적 지표만으로 온라인 게임을 평가할 경우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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