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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6 no.2, 2013년, pp.167 - 176
이신영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User-created text data are increasing rapidly caused by development of social media. In opinion mining, User's opinions are extracted by analyzing user's text. A primary goal of sentiment analysis as a branch of opinion mining is to extract user's opinions from a text that is required to build a 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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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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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마이닝이란? | 소셜 미디어의 급속적인 발전으로 사용자가 생성한 텍스트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와 함께 텍스트로 구성된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의 의견을 분석하는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이 각광 받으면서 사용자의 의견 뿐 아니라 구체적인 사용자의 정서를 분석하려는 정서 분석(sentiment analysis)도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최근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말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보다 텍스트로 의사소통하며 자신의 정서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에 더 익숙하기 때문에 텍스트에 반영된 사용자의 정서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 | |
정서분석의 주된 목적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무엇이 필수적인가? | 오피니언 마이닝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의 텍스트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의견을 추출하고 있다. 특히 오피니언 마이닝의 세부 분야인 정서분석에서는 텍스트에서 사용자의 정서를 추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데, 이를 위해서는 정서 단어 목록 구축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미디어의 정서 분석을 위해서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서 단어 목록을 구축하였다. | |
본 연구에 따르면, basic emotions theory는 어떤 이론의 영향을 받았는가? | 기본 정서 이론(basic emotions theory)은 정서가 문화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8~14개의 기본 정서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기본 정서 이론은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으며 진화적 적응 결과 몇 가지의 기본 정서가 발달했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기본 정서 이론에 대해 학자들마다 기본 정서의 수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으며 기본 정서와 기본적이지 않은 정서들을 구별할 근거가 부족하며 기본 정서를 구분하는 얼굴 표정이나 생리적 지표가 정서 간 변별을 위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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