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 직무만족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특급호텔 뷔페레스토랑 주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 A Case of Buffet Restaurant Kitchen Employees in Deluxe Hotel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3, 2013년, pp.87 - 104  

송흥규 (장안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정덕영 (한화호텔앤드리조트 63조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특급호텔 뷔페레스토랑 주방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주방종사자의 효과적인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서비스리더십, 서비스시스템, 인적자원관리, 서비스 접점)과 종업원의 직무만족 및 영업장의 조직성과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각의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을 도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지향성의 서비스리더십과 서비스시스템이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나 영업장의 조직성과에는 직접적이지 않고, 대신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성과에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종업원의 만족이 조직성과에 직접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서비스지향성을 향상시키면서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리더십과 서비스시스템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서비스지향성을 향상시키면서 직접적인 레스토랑의 조직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관리에 의한 서비스훈련과 서비스보상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서비스기업의 우수한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지향성의 관리적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ffectively manage service orientation for deluxe hotel buffet restaurant workers in the kitchen organization. For this, the organization's service ori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was empirically tested. A surve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45)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레스토랑 조직의 수익성, 성장성, 생산성, 유동성, 안전성, 활동성 등은 재무적 성과의 대표적인 지표이고, 고객만족, 종사원의 사기, 직무만족, 조직몰입, 기업이미지, 정보시스템 등은 비재무적 성과의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서비스지향성 측면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종속변수 중에서 재무적인 요인과 비재무적인 요인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매출액 수준, 시장점유율, 고객의 평가, 고객의 수를 조직성과의 측정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 또한 서비스지향성이라는 가치를 수행하는 종업원이 대한 직무만족은 조직의 성과를 실현하는데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관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에도 영향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특급호텔 뷔페레스토랑 주방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주방종사자의 효과적인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서비스리더십, 서비스시스템, 인적자원관리, 서비스접점)과 종업원의 직무만족 및 영업장의 조직성과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각의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을 도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 그동안 생산 부분에 종사한 주방이라는 특이한 조직에서 중요성이 부각되지 않았던 가운데 서비스지향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성과 등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입증하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뷔페 레스토랑에 주방에 종사하고 있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 직무만족과 영업장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입증하고자 한다.
  • 2000)에 직접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연구가설을 세우는데 이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특급호텔 뷔페레스토랑 주방 조직의 서비스지향성도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영업장의 경영성과에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2. 서비스지향성의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지향성의 목적은 무엇인가? 즉 오늘날 외식업체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환경 속에서 신규고객을 창출하고 경쟁사로부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노력의 활동으로 서비스지향적인 종업원의 역할은 더욱 요구되고 있는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Lee WH, Lee YJ 2012). 이와 같이 서비스지향성의 목적은 종업원에 의해 제공된 서비스를 체험한 고객이 다시 서비스현장을 방문하도록 서비스지향성에 의한 성과달성으로 요약되기 때문이다(Schneider B et al. 1995; Heskett JL et al.
서비스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즉 최상의 음식제공과 함께 밝은 표정과 인사성으로 고객을 맞이하고 음식의 재료나 영양소 및 조리 과정 등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등 서비스지향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반면, 서비스지향성에 따른 종업원이 감당해야할 직무스트레스가 늘어나고 있고, 이를 수행하면서 조직 내 종업원의 감정노동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조직의 성과를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Jang YC, Lee EJ 2012; Lee KH 2009).
호텔 경영의 식음료 부분이 일반 레스토랑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오늘날 호텔 경영의 식음료 부분은 객실 부분과 더불어 호텔의 주요 수입원으로 호텔의 상품 가치를 더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정해진 코스에 의하여 제공되는 일반 레스토랑과 달리 뷔페 레스토랑은 고객이 직접 자신의 취향과 입맛에 맞는 음식을 원하는 만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각양각색의 사람이 부담 없이 만나는 모임에 가장 적합한 메뉴로 인식되고 있다(Ahn SS et al. 2012; Kim ST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