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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과 공감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융복합적 연구
A Convergence study of the Effects of Job-esteem and Empathy on Customer orient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599 - 607  

정현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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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복합 사회에서 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과 공감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간호학과 학생 213명으로 2018년 7월 25일부터 8월 13일 까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좋을수록, 고객지향성 인식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고객지향성은 인지적 공감과 직업존중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인지적 공감(${\beta}=.313$, p<.001), 환자와의 의사소통(${\beta}=.227$, p<.001), 직업존중감(${\beta}=.199$, p=.001), 고객지향성 인식(${\beta}=.180$, p=.003)이 고객지향성을 32.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인지적 공감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중재프로그램 등 다양한 전략을 강구하고 직업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는 이론과 실습에서의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job esteem and empathy on customer orientation of college nursing students in the convergence society. The participants were 213 college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July to August, 2018.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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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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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합하여 볼 때 선행연구들은 직업존중감과 공감 능력과 고객지향성 등을 단편적으로 연구하였거나, 간호사나 타 직종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과 공감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준비하는 간호대학생의 고객 지향성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과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고객지향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한 기초차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과 공감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융복학적 측면에서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결과, 실습에 대해 만족할수록,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좋을수록, 고객지향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경우 간호대학생의 고객지향성 점수가 높았다.
  • 본 연구는 융복합 사회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직업존중감과 공감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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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이란? 최근 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의료기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관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마인드인 고객지향성 개념이 대두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고객 중심의 사고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증진시키는 개념이다[1]. 고객지향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구성원은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노력하 며, 고객지향적 행동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속한 조직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2].
공감 능력이 간호사의 필수적 자질인 이유는? 공감은 타인의 정서를 느끼고 대리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 공감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추론하는 인지적 공감으로 정의할 수 있다[19]. 간호사의 공감은 환자의 치료과정에 있어 환자의 통증 및 불안 감소 등의 치료 결과 향상 뿐아니라 환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20],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21]. 이처럼 공감 능력은 간호사의 필수적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22].
간호계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병원의 보건의료인력 중 간호인력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대상자의 치료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대상자와 가장 많이 대면하는 사람이다[3]. 높은 고객지향성을 보이는 간호사는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므로[4] 간호계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간호대학생은 임상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무를 실제로 적용해보며 대상자와 상호작용한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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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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