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Coffee Shop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ing on Busan-Area College Student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3, 2013년, pp.218 - 233  

이종호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S 18.0을 이용하여 부산지역 대학생 237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회귀분석에서는 서비스품질 4개요인 중 종사원의 신뢰감, 커피의 본원적 특성은 심미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커피이외의 메뉴특성(${\beta}$=.293, p<.001)과 물리적 환경(${\beta}$=.293, p<.001)은 유의하게 분석되어 연구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그리고 서비스품질이 실용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종업원 신뢰감은 (${\beta}$=.264 p<.001), 커피의 본원적 특성은 (${\beta}$=.463, p<.001), 커피이외의 메뉴특성(${\beta}$=.139, p<.05)과 물리적 환경(${\beta}$=.110, p<.05) 모두 유의하게 분석되어 연구가설은 채택되었다. 그리고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종업원의 신뢰감은 (${\beta}$=.262 p<.001), 커피의 본원적 특성은 (${\beta}$=.411, p<.001), 커피이외의 메뉴특성(${\beta}$=.157, p<.01)과 물리적 환경(${\beta}$=.137, p<.05) 모두 유의하게 분석되어 연구가설이 채택되었다. 또한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심미적 가치(${\beta}$=.265 p<.001), 실용적 가치(${\beta}$=.536, p<.001), 모두 유의하게 분석되어 행동의도와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SPSSS 18.0 on 237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for frequency, factorial and reliability,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to determine the effect relationship of coffee shop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r hypothes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들의 지각된 가치와 이를 통한 행동의도 즉 재방문, 추천, 충성도에 영향을 줌으로써 커피전문점 경영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CoffeeSERV를 이용하여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였으며, 다중회귀 분석을 통하여 대학생 고객들의 인지된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심미적, 실용적)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가치가 고객들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 예비조사는 2012년 11월 5일부터 10일까지 50부를 배포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보완하여 본조사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첫 질문에 귀하께서 이용하신 커피전문점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한 곳을 선택하여 설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본 조사는 2012년 11월 15일부터 30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문내용을 수업 전에 교수님들이 설문 내용을 설명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는 대부분이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충성도, 재방문의도와의 관계에 관한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들이 느끼는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와 행동의도(추천, 재방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커피전문점 경영자들에게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1:커피전문점의 종사원의 신뢰감은 심미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2:커피전문점의 커피의 본원적 특성은 심미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3:커피전문점의 커피이외의 메뉴는 심미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4: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환경은 심미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1:커피전문점의 종사원의 신뢰감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2:커피전문점의 커피의 본원적 특성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3:커피전문점의 커피이외의 메뉴는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4: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환경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1:커피전문점의 종사원의 신뢰감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2:커피전문점의 커피의 본원적 특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3:커피전문점의 커피이외의 메뉴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4: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환경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1:커피전문점의 심미적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2:커피전문점의 실용적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5) 모두 유의 하게 분석되었다. 따라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은 실용적 가치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실용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으며 성장하고 있는 것은? 21세기는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생활이 풍요로워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치관의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신 소비계층의 출현 등은 다양한 식문화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커피전문점은 외식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계속해서 성장해가고 있다 (Know DK 2011). 국내 커피시장의 총규모는 약 2조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커피 전문점 시장은 2007년 4360억 원에서 2011년 1조 3810억 원으로 3배가 팽창하였다(서울신문 2012).
행동의도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행동의도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어 왔는데,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 보다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중요한 개념이다(Kim GJ·Byun GI 2010). 이는 소비자들이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후 특정한 미래행동으로 나타내려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 (Boulding et al. 1993).
현재의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업들이 고객서비스 전략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으며, 고객서비스 전략 변수로 서비스품질을 강조해온 것을 감안 할 때 커피전문점 기업의 성공에 있어서도 서비스 품질이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다(Suh YJ‧ Lee HJ 2011). 따라서 현재의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품질 측정을 통한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제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서비스 품질측정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특히, Park KH·Yoon JH(2006)는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측정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1,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5개차원의 21개 문항을 개발하여 CoffeeSERV라고 명명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