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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제의료관광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4, 2013년, pp.3 - 25  

이창남 (광운대학교) ,  김현주 (광운대학교) ,  황일영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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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상품으로 미래 신 성장동력 산업인 의료관광산업의 육성과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현실은 관광과 의료가 융 복합 산업의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실질적 의료관광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설문지는 한국의 방한한 의료관광자 중 상위 3개국(일본, 중국, 미국)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습니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하여 의료관광 목적시 각국의 의료 여행자 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는 의료관광서비스품질(신뢰성, 유형성, 편리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들 요인 중(신뢰성, 유형성, 반응성, 편리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ver-changing medical tourist environment, the study has delved into issues ranging from judged value on medical tourist service quality and its effect on the service level and recurring rate of return visit through the quantitative analysis with the survey for a group of tourists from Ja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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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의료’와 ‘관광’의 범위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의료관광의 범위는 천차만별로 다양해질 수 있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따라서 보건관광, 헬스관광 및 의료관광과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목적에 적합한 의료관광의 개념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 이에 국내 의료관광 산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의 유형을 분석하고 또한 의료관광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위 3개국(일본, 중국, 미국) 방한 의료관광자를 대상으로 의료관광 여건변화에 따른 의료관광자 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문적 근거와 인바운드 관광 측면에서의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의료관광 유형과 국적별로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해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weeney & Soutar(2001), Sánchez, Callarisa, Rodríguez & Moliner(2006)의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각된 가치란 의료관광에서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희생된 시간, 노력 및 비용에 대한 서비스평가라고 정의하고,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를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가치를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로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기능적 차원의 가치(function dimension)은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의 기능적 요소로서 의료기관이 제공되는 기능적 요소들로, 이미지, 홈페이지, 외관, 실내 인테리어등의 물리적 요소, 상품의 질, 서비스제공사의 전문성 등을 측정하고, 감정적 차원(emotional dimension)은 의료관광자들이 의료서비스를 통해 지각되는 감정적 차원으로 접점 서비스종사자와의 감정, 서비스품질에서 느끼는 감정 등을 내포하는 요소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의료관광을 특수목적관광(SIT)중의 하나로 의료서비스와 관광서비스가 결합한 융·복합 산업으로서의 관광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위 3개국(일본, 중국, 미국) 방한 의료관광자를 대상으로 의료관광 여건변화에 따른 의료관광자 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문적 근거와 인바운드 관광 측면에서의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의료관광 유형과 국적별로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해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대표적인 서비스품질의 측정도구인 PZB의 SERVQUAL을 바탕으로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의 ‘기대성과 요인과 집단면접에 대한 부분을 기초로 연구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의료관광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속성에 나타난 기존 선행연구의 내용은 의료와 관광의 서비스품질의 선택 속성 간의 동질성의 연구 분석 결과의 제시보다는 의료와 관광의 이질성을 간주한 상태에서 연구 되었기에 의료적 부분과 관광적 부분의 불균형적 연구가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을 하나의 동질의 주제로 간주하여 평가하고 분석하여 연구의 목적수행을 위한 의료관광 선택속성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이에 의료관광의 개념정립을 위한 국내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다. 정희천(2011)은 의료관광을 개념을 의료서비스와 관광이 결합된 융·복합 관광산업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이희열(2011)의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 및 건강증진, 요양 등의 목적으로 집을 떠나 국내 또는 국외로 이동하여 치료 및 치유의 목적과 함께 주변관광, 레져, 문화 등의 관광활동을 동시에 체험하는 활동이라 논하였고, 임춘례(2011)는 건강증진, 치료, 건강회복, 미용 등을 목적으로 타지로 떠나는 여행과 관광 또는 친지방문의 여행을 결정하고 현지 프로그램의 하나로 건강 및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모든 의료서비스와 관광서비스가 결합된 여행형태라고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H1-1: 신뢰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유형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반응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편리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접근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신뢰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유형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반응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편리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접근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1): 의료관광서비스품질(신뢰성, 유형성, 반응성, 편리성, 접근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2): 의료관광서비스품질(신뢰성, 유형성, 반응성, 편리성, 접근성)은 감정적 가치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2): 의료관광서비스품질(신뢰성, 유형성, 반응성, 편리성, 접근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의 검증결과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세부가설에서 반응성과 접근성을 제외한 나머지 (신뢰성, 유형성, 편리성)요인은 모두 지지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실증연구방법을 병행하여 방한 의료관광자를 국적별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을 비교, 고찰하여 검증하고,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라는 세부가설에서 반응성과 접근성을 제외한 나머지 (신뢰성, 유형성, 편리성)요인은 모두 지지되었다.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세부가설에서 접근성을 제외한 나머지 (신뢰성, 유형성, 편리성, 반응성) 요인은 모두 지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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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료관광총람에 의하면 국내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의료관광객의 수와 의료비 지출액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한국의료관광총람에 의하면 국내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의료관광객은 2009년 6만여 명에서 2012년 15만 명 수준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의료비 지출액은 566억 원에서 2,391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하였다. 의료관광이 활성화되고 한국 의료관광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지면서 1인당 의료비도 2009년 94만원에서 2012년 162만원으로 72.
의료관광은 일반관광과 비교했을 때 어떤 특징을 갖는 산업인가? 이에 국책 프로젝트로서 의료관광산업을 17개 신 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지정하여 외국인 환자 유치를 2013년 12만 명, 2018년 30만 명으로 늘릴 계획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의료관광은 일반관광에 비하여 관광자의 체류기간, 지출액 규모가 2배 이상 높고 저비용 고효율의 산업이다. 이에 싱가포르, 태국, 인도 등 경쟁국에서는 이미 국가적 사업으로 의료관광을 육성하고 있다(윤대순.
본 연구에서 방한 의료관광자의 행동에 대한 지금까지 분석한 가설검증 결과는 무엇인가? 가설검증 결과, H1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한 세부가설 검증 결과, H1-1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신뢰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유형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편리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신뢰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유형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반응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인 ‘의료 관광 서비스품질인 편리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어 가설이 채택되었다. 하지만, H1-3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반응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인 접근성은 기능적 가치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0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인 접근성은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관계가 없어 기각되었다. 이는 대부분이 접근성 즉 이들요소들은 관광을 목적으로와서 의료관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한국의 의료산업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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