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모성자재 유통에 관련된 구매사, 자재구매대행업자, 납품업체의 운영실태, 애로사항, 정책 및 지원사항 등에 대해 조사하고, 해외선진국가의 소모성 자재 관련 각종 지원정책과 사업운영 프로세스 등에 관한 내용을 벤치마킹하여 정부정책개발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나아가 영세 기업인 납품업체를 특화하여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공공기관, 중소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지원방향을, 자재구매대행업자와 민간구매회사를 대상으로 대응방향을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지원방향에 있어서는 첫째 공공기간에 대해서는 구매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행하며 검증된 중소납품업체 정보 제공이 지원되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공공기관 통합 구매시스템이 구축되어 구매 대행 서비스를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중소납품업체에 대해서는 5대 의무구매품목 인증을 지원하여 공공기관의 입찰 기준을 개선하고 마케팅, 영업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영세업체 인증지원을 강화하고 조달청 등의 복잡한 입찰절차를 완화하고 권역별 대표 유통단지를 대상으로 현장교육을 실시하며 공동구매 서비스를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대응방향에 있어서는 자매구매대행업체들에 대해서 소모성자재 대체 납품기준을 마련하여 가격 외의 기준으로 공공기관부터 적용하여야 할 것이며, 공동 MRO몰의 초기 포지셔닝 방향을 수립하고 지원하여 민간기업과의 차별화를 부각시켜 5대 의무구매품목만 취급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민간구매회사에 대해서는 납품업체 적정이익을 확보하여 납품업체 이익을 일정부분 보장한 정부주체의 운영몰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소모성자재 유통에 관련된 구매사, 자재구매대행업자, 납품업체의 운영실태, 애로사항, 정책 및 지원사항 등에 대해 조사하고, 해외선진국가의 소모성 자재 관련 각종 지원정책과 사업운영 프로세스 등에 관한 내용을 벤치마킹하여 정부정책개발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나아가 영세 기업인 납품업체를 특화하여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공공기관, 중소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지원방향을, 자재구매대행업자와 민간구매회사를 대상으로 대응방향을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지원방향에 있어서는 첫째 공공기간에 대해서는 구매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행하며 검증된 중소납품업체 정보 제공이 지원되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공공기관 통합 구매시스템이 구축되어 구매 대행 서비스를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중소납품업체에 대해서는 5대 의무구매품목 인증을 지원하여 공공기관의 입찰 기준을 개선하고 마케팅, 영업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영세업체 인증지원을 강화하고 조달청 등의 복잡한 입찰절차를 완화하고 권역별 대표 유통단지를 대상으로 현장교육을 실시하며 공동구매 서비스를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대응방향에 있어서는 자매구매대행업체들에 대해서 소모성자재 대체 납품기준을 마련하여 가격 외의 기준으로 공공기관부터 적용하여야 할 것이며, 공동 MRO몰의 초기 포지셔닝 방향을 수립하고 지원하여 민간기업과의 차별화를 부각시켜 5대 의무구매품목만 취급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민간구매회사에 대해서는 납품업체 적정이익을 확보하여 납품업체 이익을 일정부분 보장한 정부주체의 운영몰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This study is for preparation a solution develop small suppliers. For this goal survey for the buyers, agents, supplier's situation and difficulties, policy and support systems. And After benchmark the other's countries, develop government policy, suppoet systems. As a results, the support must be m...
This study is for preparation a solution develop small suppliers. For this goal survey for the buyers, agents, supplier's situation and difficulties, policy and support systems. And After benchmark the other's countries, develop government policy, suppoet systems. As a results, the support must be made for public organization, small suppliers. The Response direction must be made for agents and private buyers. At the point of support systems, public organizations must implement the purchase systems and provide the verified informations of suppliers. And it's necessary to educate marketing and sales solutions. At the point of Response directions, it's necessary to make a standard for supply replaced MRO. And the beginning positioning directions of MRO-mall is needed to stress the differentials with private suppliers.
This study is for preparation a solution develop small suppliers. For this goal survey for the buyers, agents, supplier's situation and difficulties, policy and support systems. And After benchmark the other's countries, develop government policy, suppoet systems. As a results, the support must be made for public organization, small suppliers. The Response direction must be made for agents and private buyers. At the point of support systems, public organizations must implement the purchase systems and provide the verified informations of suppliers. And it's necessary to educate marketing and sales solutions. At the point of Response directions, it's necessary to make a standard for supply replaced MRO. And the beginning positioning directions of MRO-mall is needed to stress the differentials with private suppli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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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업체별 상충되는 이해관계문제를 해결할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지원방안 및 정책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그러한 대안의 초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성능/효과
중소규모 자재구매대행업자는 공공기관과의 거래의사는 있으나 최저가 입찰에 따른 마진저하, 입찰요건 획득의 어려움 등으로 거래를 꺼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공기관은 나라장터를 통한 물품구매보다 직접거래에 의한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라장터는 의무구매 품목, 중소기업 제품을 선별적으로 구매할 때만 이용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자는 그룹 계열사의 지원이 가능한 업체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며, 충분한 자금력과 인력을 활용하여 판매처를 확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대부분 물류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자는 구매대금의 지급은 늦고, 판매대금의 회수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납품업체와 마찬가지로 공공기관과는 최저가 입찰에 따른 저마진과 까다로운 입찰절차로 거래의사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자는 그룹 계열사의 지원이 가능한 업체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며, 충분한 자금력과 인력을 활용하여 판매처를 확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대부분 물류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자는 구매대금의 지급은 늦고, 판매대금의 회수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를 겸하는 중소납품업체는 5대 의무구매 품목과 같은 정부 우선구매 인증 등을 보유한 비중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대부분이 5인 미만의 영세기업이며, 3인 이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고, 소모성자재 납품업체 평균 매출액이 일반 도소매업 평균 매출액보다 낮아 소모성자재 납품업체의 경영상태가 좋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비교 견적 요구 등을 통한 판가 인하 압박으로 영세 납품업체의 수익은 계속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납품단가 인하요청에 대해 거부할 경우 다음 거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모성자재 시장에서 가장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것은?
소모성자재 시장에 있어서 가장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것은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가 정부, 공공 기관, 학교 등 중소기업 영역으로 인식되어 오더 시장까지 판로를 확대하여 납품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특수 관계사에 일감을 몰아주고 이 관계사와 납품업체의 거래를 강제하면서 문제가 더욱 커지고 있다.
영세 납품업체의 수익을 계속 감소시키는 원인은?
또한 비교 견적 요구 등을 통한 판가 인하 압박으로 영세 납품업체의 수익은 계속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납품단가 인하요청에 대해 거부할 경우 다음 거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소모성자재 소상공인단체에서 제기한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를 상대로 한 집단 소송의 한계는?
그러나 자재구매대행업자를 통한 공동구매로 매입단가를 낮춰 실익을 보는 구매사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와의 거래가 중단되면서 구매대행 시스템 도입 이전으로 회귀하여 필요한 품목을 구매하기 위해 개별 사업자를 일일이 찾아야하고, 개별 품목별로 구매가 진행되다보니 구매 시간이 지연되고 구매비용이 많게는 20%가지도 증가되는 현상이 발생 된다는 반대의견도 또한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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