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과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유희적 공간에서의 미적 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esthetic Experience in the Playful Space using Art and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3 = no.98, 2013년, pp.61 - 69  

김세영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ntional boundaries between art and technology are being torn down by the development of science in the 21st century. It is fulfilling the convergence to emphasize two-way communication.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aesthetic experience of the space design which appeared in the playful sp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Urban screen.com에 의해 제작된 555 KUBIK는 지속적으로 유래되어온 건축의 이론적 개념과 엄격함을 분해하고자 했다. Hamburg Kunsthalle 건물의 시각적 패턴을 바탕으로 고정된 건축의 외관에 기하학, 그래픽, 움직임의 표현요소를 미학을 통한 새로운 해석을 제공하고 있다.
  • 넷째, 예술과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유희적 공간에서 나타나는 미적 경험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 고찰하여 적용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유희적 공간에서의 미적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고 미적 경험의 특징을 바탕으로 경험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2000년 이후 최근 매체를 통해 발표된 예술과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도시 환경, 건축물의 외관 환경, 그리고 건축물의 내부공간으로 한정지어 유희적 공간에서 나타나는 표현과 특성을 해석하고 표현의 효과를 규명하여, 미적 경험의 특징을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 둘째,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융합의 모습을 보이는 예술과 테크놀러지의 경향을 살펴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예술의 의미와 활용되는 표현요소 및 특성을 분석해본다. 또한, 예술과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유희적 공간의 개념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의 최근 작품 중 예술과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도시 환경, 건축물의 외관 환경, 그리고 건축물의 내부공간으로 한정지어 예술과 테크놀러지의 상호작용적 표현과 특성 그리고 미적 경험의 특징을 분석, 고찰하였다.
  • 예술과 테크놀러지의 융합에 의해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다차원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새로운 테크놀러지는 사람과 미디어 간의 사용 환경에 보다 적극적인 이해관계를 연결시켜주는 표현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본 절에서는 예술과 테크놀러지를 통한 표현 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예술분야를 전통적인 시각예술인 회화, 조각, 건축으로 세분화하여 예술에서 표현되는 표현요소를 추출하였다.<표 1>
  •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 융합의 시대에 예술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유희적 공간에서 나타나는 미적 경험의 본질적인 가치를 제시하여 공간, 건축, 나아가 도시, 환경 등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현대사회에서의 미적 경험의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에 집중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학이란 무엇을 나타내는 용어인가? 미적 경험의 문제는 철학적, 심리학적 등의 다양한 관점으로 논의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학적 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미학은 우선 아름다움, 즉 미를 감상하는 능력의 문제, 예술의 창조, 미에 대한 감정이입의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과, 아름다움의 법칙성, 아름다움의 형식과 규범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것은 예술사상의 측면에서 보자면 이러한 정의는 감각을 인식의 준거로 중시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미학은 예술사상의 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미학은 우선 아름다움, 즉 미를 감상하는 능력의 문제, 예술의 창조, 미에 대한 감정이입의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과, 아름다움의 법칙성, 아름다움의 형식과 규범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것은 예술사상의 측면에서 보자면 이러한 정의는 감각을 인식의 준거로 중시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1)
사전적 의미로 유희의 개념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 유희(遊戱)의 개념은 특별한 목적의식 없이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를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14)이다. 월터 포딜책(Walter Podilchak)에 의하면 유희는 어떠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열중함으로써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어떠한 결과나 보상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 활동자체에만 몰두하여 얻는 적극적인 감정 상태이며 이것이 감정상 흥분을 야기 시키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정신적 요소의 하나라고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정희, 미술교육입문, 형설출판사, 1998 

  2. 두산동아 대백과 사전, 두산동아, 2002 

  3. 문학비평용어사전, 한국문학평론가협회, 국학자료원, 2006 

  4. 박이문, 예술철학, 문학과 지성사, 2007 

  5. 운평어문연구서, 국어 대사전, 금성출판사, 1997 

  6. 미국정신분석학회,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7. Charls R.Hoper, 음악교육론, 안미자 역, 이화여대출판부, 1984 

  8. Granit, 지각의 심리, 신명희 역, 학지사, 1995 

  9. 김세영,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랙션 공간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4호 통권93호, 2012 

  10. 김진엽, 미적 체험(aesthetic experience)에 대한 미학적 이해, 미술교육논총 제11집, 2001 

  11. 김향숙, 빌헬름 보링거의 추상과 감정이입:양식 심리학의 조건, 미술사학연구회 Vol.34 No, 2010 

  12. 윤자정, A. N. Whitehead의 유기체철학 내에서의 미적 경험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6 

  13. 이정아, 미적경험을 증진시키는 통합적 접근의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1997 

  14. 정순복, 존 듀이의 철학에 있어 '질성'과 예술의 문제, 한국미학회 제15집, 1990 

  15. Wikipedia,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