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environmental planning guidelines of elementary school settings for a crime safety. The research methodologies To achieve the goal, the literature review analysis and the survey were used as main research methodologies. The survey is organized as follow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environmental planning guidelines of elementary school settings for a crime safety. The research methodologies To achieve the goal, the literature review analysis and the survey were used as main research methodologies. The survey is organized as follows. First, elementary education facilities were divided into 20 spaces based on the major space. Second, after analyzing the domestic and foreign CPTED Guidelines, elements of environmental planning were classified to fit in the space. Based on this, the expert survey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specific places such as 'toilets', 'parking lot', 'in-between space', 'main access road', 'sub-access road' and 'harmful facilities around school' for safer school environment. Second, it is significant to plan 'equipment facilities' and 'outdoor space in the school setting' with priority for elementary education environment. Third, environmental planning elements for safer elementary schools can be classified into 9 factors(types) including 'natural surveillance planning', 'territoriality reinforcement planning', 'mechanical surveillance planning', 'access control planning' and 'neighborhood reinforcement planning'. Forth, regarding 'indoor space', crime-free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can be build through 'natural surveillance planning' and 'territoriality reinforcement planning'. Finally, regarding 'outdoor space', the crime can be prevented through 'natural surveillance planning' and 'access control plan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environmental planning guidelines of elementary school settings for a crime safety. The research methodologies To achieve the goal, the literature review analysis and the survey were used as main research methodologies. The survey is organized as follows. First, elementary education facilities were divided into 20 spaces based on the major space. Second, after analyzing the domestic and foreign CPTED Guidelines, elements of environmental planning were classified to fit in the space. Based on this, the expert survey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specific places such as 'toilets', 'parking lot', 'in-between space', 'main access road', 'sub-access road' and 'harmful facilities around school' for safer school environment. Second, it is significant to plan 'equipment facilities' and 'outdoor space in the school setting' with priority for elementary education environment. Third, environmental planning elements for safer elementary schools can be classified into 9 factors(types) including 'natural surveillance planning', 'territoriality reinforcement planning', 'mechanical surveillance planning', 'access control planning' and 'neighborhood reinforcement planning'. Forth, regarding 'indoor space', crime-free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can be build through 'natural surveillance planning' and 'territoriality reinforcement planning'. Finally, regarding 'outdoor space', the crime can be prevented through 'natural surveillance planning' and 'access control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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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범죄안전성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 계획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범죄안전 환경계획요소에 대한 전문가의 의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의 범죄안전 환경조성을 위한 환경계획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 범죄 피해를 감소시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초등학교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공간별 범죄안전 환경계획의 필요성과 환경계획요소의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학교의 범죄안전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환경계획을 실시하거나 기존의 교육환경을 개선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환경계획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범죄안전성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 계획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범죄안전 환경계획요소에 대한 전문가의 의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의 범죄안전 환경조성을 위한 환경계획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초등학교의 범죄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계획요소 중요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공통분이 0.5이하인 11개 요소를 제거한 후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계획요소’ 39개 항목이 총 6가지의 요인(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넷째, 초등학교의 범죄안전 및 환경과 관련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교사, 경찰, 공간계획전문가를 대상으로 환경계획요소의 필요도과 중요도를 파악하는 설문조사2)를 실시하였다.
둘째, 범죄로부터 안전한 초등학교의 환경계획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초등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환경을 공간의 특성에 따라 와 같이 분류하였다.
또한 개별 공간의 기능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환경계획요소를 분류할 수 있는 ‘설비시설’ 항목을 1단계에 추가하고 ‘방범시설’, ‘조명’, ‘시설물’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해당하는 환경계획요소를 다음의 과 같이 분류하였다.
범죄안전을 위한 초등학교의 환경계획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기존에 국내에서 적용하고 있는 CPTED 지침과 국외의 대표적인 CPTED 가이드라인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다음의 <표 4>와 같다.
설문조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26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견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국·내외의 CPTED 관련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여 국내에 적용 가능한 교육환경 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우선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구성을 고려하여 2단계의 공간구분 기준을 적용하였다. 1단계는 교육시설 경계를 기준으로 ‘교내실내 공간’과 ‘교내실외 공간’ 그리고 ‘교외 공간’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에서 조사한 공간별 환경계획 필요성을 ‘교내내부 공간’, ‘교내외부 공간’, ‘교외 공간’으로 구분하여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26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견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범죄안전을 위한 교육환경에 관한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의 범죄안전성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연구(학술지 게재논문, 학술발표대회논문, 단행본 등) 중 ‘교육시설’, ‘범죄’, ‘CPTED’ 등을 키워드로 사용하여 선행연구를 선정3)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의 과 같다.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26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견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보완된 설문지로 2012년 12월 3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전문가 그룹별 각 70부씩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85부를 수거(수거율 88.10%)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164부를 분석(채택률 78.11%)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
이 중 ‘기존 법률 시행요소’4), ‘적용 범위가 광범위하거나 불분명한 요소’5), ‘국내 실정 불일치요소’6) 등을 제거하여 총 50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넷째, 초등학교의 범죄안전 및 환경과 관련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교사, 경찰, 공간계획전문가를 대상으로 환경계획요소의 필요도과 중요도를 파악하는 설문조사2)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범죄로부터 안전한 초등학교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환경계획요인을 제시하기 위하여 ‘범죄 불안감 감소를 위한 환경계획의 필요성’과 요인분석을 통한 ‘범죄안전을 위한 환경계획요인’을 바탕으로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1%)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K for Window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빈도, 평균비교,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교의 범죄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계획요소 중요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공통분이 0.
성능/효과
각 그룹별로 불안감 감소를 위한 환경계획 필요성 상위 10개 공간을 살펴본 결과, 공통적으로 나타난 상위공간은 ‘화장실’, ‘사이공간’, ‘보행로’, ‘주차장’, ‘주접근로’, ‘부접근로’, ‘학교주변 유해시설’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교육환경과 관련된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환경계획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공간은 지속적인 감시가 어려운 공간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실, 식당 및 매점 등과 같이 교사들의 시야에 자주 노출되는 곳이나 운동장, 교문 등과 같이 지역주민이나 외부인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공간보다 상대적으로 이용이 불규칙적인 공간들에 대한 범죄안전 환경계획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 간의 ‘초등학교 교육환경의 범죄안전 환경계획요인’에 대한 중요도 평균을 비교한 결과, 모든 집단에서 상위 3개 요인은 위와 동일한 순으로 환경계획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외 공간’은 ‘자연적 감시 계획’(0.448), ‘접근통제 계획’(0.251), ‘기계적 감시 계획’(0.189)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외 공간’에서 중요한 환경계획요소는 ‘K-2’(4.09), ‘L-4’(4.07), ‘L-3’(3.99), ‘L-1’(3.74), ‘L-2’(3.6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범죄로부터 안전한 초등학교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계획요소들은 ‘자연적 감시 계획’, ‘영역성 강화계획’, ‘기계적 감시 계획’, ‘접근통제 계획’, ‘근린 강화 계획’ 등의 요인으로 정리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미성년자의 범죄피해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다음의 <표 1>과 같다. 영․유아에 해당하는 6세 이하의 범죄피해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인 것에 비하여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7세에서 12세 이하 연령층의 범죄피해 증가율은 329.7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초등학생이라는 위치가 아직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하지만 보호의 주체가 가정에서 사회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단계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회적 범죄에 대해 노출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요인분석 결과,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계획요소’ 39개 항목이 총 6가지의 요인(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종속변수에 다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33.3%∼29.4%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간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표준화계수 베타값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공간별 환경계획 필요성’ 중 ‘교내실내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범죄안전을 위한 환경계획요인’은 ‘자연적 감시 계획’(0.445), ‘영역성 강화 계획’(0.294), ‘기계적 감시 계획’(0.200), ‘접근통제 계획’(0.18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 범죄 피해를 감소시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초등학교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공간별 범죄안전 환경계획의 필요성과 환경계획요소의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학교의 범죄안전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환경계획을 실시하거나 기존의 교육환경을 개선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환경계획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실제 초등학교 환경이 범죄예방의 측면을 고려해서 디자인되었는지에 관한 현황 분석과 초등학교 교육환경의 실질적인 이용자인 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더욱 현실감 있는 환경계획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불어 ‘기계적 감시 계획’이나 ‘접근통제 계획’과 같이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가시성을 보완하거나 비가시영역에 대한 대비를 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범죄예방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범죄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주차장’, ‘사이공간’, ‘주접근로’, ‘부접근로’, ‘학교주변 유해시설’ 등의 신중한 환경계획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범죄안전 환경계획요소와 환경계획요인을 바탕으로 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실제 초등학교 환경이 범죄예방의 측면을 고려해서 디자인되었는지에 관한 현황 분석과 초등학교 교육환경의 실질적인 이용자인 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환경에 안전성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에서 노력하고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기존에 시행되던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과 함께 ‘어린이 등하교 SMS알림 서비스’, ‘워킹스쿨버스’, ‘아동안전지킴이집’ 등을 도입하여 초등학생들의 교육환경에 안전성을 확대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정책들은 그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교육환경 전반에 걸쳐서 범죄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다.
7세에서 12세 이하 연령층의 범죄피해 증가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7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초등학생이라는 위치가 아직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하지만 보호의 주체가 가정에서 사회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단계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회적 범죄에 대해 노출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등학생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
지자체에서 도시계획 및 건축물 설계에 있어서 도입하고 잇는 환경설계 기법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런 정책들은 그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교육환경 전반에 걸쳐서 범죄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다. 최근에 범죄 위험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각 지자체에서는 도시계획 및 건축물 설계에 있어서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등의 환경설계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선진국의 범죄안전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을 토대로 계획지침 등이 개발․시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11)
C. Ray Jeffery,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Sage Publications, Inc. 19731
대검찰청, 범죄분석 2011, 통권 제144호, 2011
김리원.양우현, 주거지 내 초등학교의 범죄안전성 분석과 계획 방안, 한국주거학회논문집 제22권 제6호, 2011.12
김부치.이용일.최유림, 서울시 재정비촉진사업 CPTED 지침의 초등학교 적용현황 분석, 디자인지식저널 제20권, 2012.6
김영오.김태용, CPTED에 의한 학교범죄예방 시설계획 - 광주광역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0권 제4호, 2012.11
권지훈,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초등학교시설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 초등학교 공간구성 및 가시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논문집 제10권 제2호, 2008.6
박성철.김진욱, 학교 범죄예방을 위한 CPTED 요소 기대효과와 적용방안 - 서울.경기지역 교장.교사 대상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7권 제10호, 2011.10
박성철,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를 위한 학교 공간 우선순위 - 서울.경기지역 교장과 교사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 2011.1
이제화.노대건.변기동.이효창.하미경, 고등학교 시설의 친인간적 교욱환경 계획에 관한 기초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31권 제1호, 2011.4
최광모.송정화.오건수, 교육시설 주변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한 환경 설계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인포디자인이슈 제32호, 2012.2
최광모.송정화.오건수, 교육시설 주변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한 환경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9권 제1호,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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