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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운항에 의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에 대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
Comprehensiv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for CO2 Emitted from Sailing Ship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6 no.3, 2013년, pp.181 - 188  

이희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종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세민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소(주)) ,  유정석 ((주)한국해양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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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인위적 활동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배출 증가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기상이변 등과 같이 지구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들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규제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배출된 이산화탄소의 환경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일본 조선학회 산하의 IMPACT 위원회에서는 자연의 개발로 인한 환경영향과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 지표인 Triple I (III)를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II를 적용하여 컨테이너 선박의 운항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로 인한 환경영향 및 경제성에 대해 생애주기 평가를 통해 정량적으로 비교하였다. 또한 선박의 규모 변화 및 운항 항로의 변경에 따른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선박의 운항에 의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는 선박의 규모보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밀접한 선박의 운항 항로에 보다 더 민감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of carbon dioxide ($CO_2$) emission is known as one of the major causes of global warming, and it has a strong influence on the global environment. Therefore many researchers and politicians have tried to regulate the $CO_2$ emission. In regards to the matte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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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일본 조선학회 산하의 IMPACT 위원회에서는 인간의 인위적인 개발행위가 유발하는 환경영향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개발로 인한 경제성 평가를 동시에 포함하는 포괄적 평가 지표인 Triple I(Inclusiv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Index, III)를 제안하고 있다(IMPACT Research Committee[2008]). 본 연구에서는 III를 적용하여 선박의 생애주기 동안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로 인한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보았다. 특히, 컨테이너 선박의 규모 및 운항 항로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비교 분석하고 이로 인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사례 연구를 통해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고자 한다. 먼저 선박의 운항거리나 선박의 목표 수명 등의 요소들이 같은 경우를 가정하고, 선박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건조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 따라서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원료의 생산 과정에서부터 제품의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동안의 모든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애주기 평가법을 사용하여, 선박의 건조에 필요한 원자재의 가공에서부터 선박의 건조, 운항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추산하고, 이로 인한 환경 영향을 평가하였다. 하지만 선박의 제조 공정 중 용접, 기타 자재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정확한 추산이 어려우므로, 선박의 주 원자재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만을 산정하여, 선박의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추정하는 간략화된 방법을 사용하였다.
  • 건조 비용의 경우 선박의 가격으로 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건조 비용을 추정하기 위해 UNCTD[2010]에서 발표한 컨테이너선의 규모에 따른 평균 선가에 대한 자료를 참고로, 선박의 크기에 따른 가격 데이터를 선형 보간하여 건조비를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동일한 크기의 선박이 운항할 경우를 가정하고, 선박의 운항항로에 따라 바뀔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 두 가지의 경우를 고려하였다. 이는, 같은 목적지를 운항하는 항로에서 운하 등의 항로를 선택하여 단축할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를 비교하기 위해서이며, 구체적인 선박의 각 운항항로는 Fig.
  • 먼저 선박의 운항거리나 선박의 목표 수명 등의 요소들이 같은 경우를 가정하고, 선박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건조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다음으로 선박의 운항 경로의 단축, 변경 등에 의해 변화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비교하기 위해, 같은 규모의 선박이 같은 기항지를 운항하지만 항로가 변경될 경우를 가정하여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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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iple I 지표가 탄생한 배경은? 선박에 의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무시 못 할 수준에 도달함에 따라, IMO에서는 선박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를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IMO는 에너지효율설계지표(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와 에너지효율운항지수(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ex, EEOI)를 개발하였고, 2013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IMO[2011]). 그리고 향후 기준에 부적합한 선박의 운항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EEDI나 EEOI의 경우선박에의한이산화탄소의배출을억제하는데에는영향을줄수있으나, 이산화탄소의 배출에 의한 환경영향을 평가하지 못한다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일본 조선학회 산하의 IMPACT 위원회에서는 인간의 인위적인 개발행위가 유발하는 환경영향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개발로 인한 경제성 평가를 동시에 포함하는 포괄적 평가 지표인 Triple I(Inclusiv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Index, III)를제안하고 있다(IMPACT Research Committee[2008]).
최근 50년간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는 어떤 지역에서 관측했는가? 최근 들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 등과 같은 기후변화가 전 지구적인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와이의 Mauna Loa 화산에서 관측된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를 관측한 미 해양대기청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50년간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약 315 ppm에서 397 ppm으로 증가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NOAA[2013]). 이러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의 증가로 인해 최근 100년간 지구표면온도는 약 0.
기후변화가 인간에게 주는 간접적인 영향은? 5% 가량 증가한다. 또한 기후변화는 인간에게 혹서, 홍수, 태풍 등과 같은 직접적인 영향 외에도 말라리아, 설사병, 영양실조 등의 간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 또한 크다(Hong[2008]). 따라서 최근에는 지구온난화 등과 같은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 배출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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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NOAA, 2013, http://www.esrl.noaa.gov/gmd/ccgg/trends/. 

  2. IPCC, 2007, Summary for Policymakers, A report of Working Group I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3. Sara Lee, Ho Kim and Seung-Muk Yi,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ture Changes and Mortality in Seoul, Korea",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ol. 36, No. 1, pp. 20-26. 

  4. Yun Chul Hong, 2008, "Climate Change and Human Health",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 51, No. 8, pp. 764-769. 

  5. IPCC, 2009, Second IMO GHG Study 2009,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London. 

  6. IMO, 2011, http://www.imo.org/MediaCentre/PressBriefings/Pages/42-mepc-ghg.aspx 

  7. IMPACT Research Committee, 2008, "海洋の大規模利用にする 環境影響評",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8. IMPACT Research Group, 2013, http://impact-triple-i.com/eng/IMPACT.html. 

  9. Global Footprint Network (2008). Calculation Methodology for the National Footprint Accounts, 2008 ed, Global Footprint Network annual report. 

  10. Koji Otsuka, 2012, "Inclusive Impact Index "Triple I" for Assessing Ocean Utilization Tech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5, No. 2, pp. 118-125. 

  11. ISO 14040 (2006) "Environmental management-Life cycle assessment-Principles and framework",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Switzerland. 

  12. KIM, 2012, 2011 Shipping Statistics Handbook, http://www.kmi.re.kr/Contents.do?commandDetail&MENUIDdongt10. 

  13. KEITI, 2012, Korean LCI DAtabase Information Network, http://www.edp.or.kr/lcidb/co2db/co2db01.asp. 

  14. Rightship, 2011, Calculating and Comparing $CO_{2}$ Emissions from the Global Maritime Fleet. 

  15. Murai, M. and Yoan, A. (2008), "Inclusiv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for Construction of Offshore Airport", Journal of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Vol. 8, pp. 27-34. 

  16. UNCTD, 2010,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United Nations Conference of Trade and Development annual report. 

  17. MOL ferry Co., Ltd., 2010, http://www.sunflower.co.jp/cargo/information/log/baf_kamipa.html. 

  18. Osumi, T, 2005, Recent Marine Transportation - Chinese factor and resource factor - From the iron and steel industry and the standpoint of the material transportation, http://www.gscc-asianbusiness.jp/workshop/2005/asi2_04.pdf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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