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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국제항공안전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분석과 우리나라 신국제항공안전정책 검토
A Study on the ICAO international aviation safety policy, a change of paradigm and the government response to the direc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28 no.1, 2013년, pp.73 - 96  

장만희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운항정책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법전공) ,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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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는 기존의 항공안전평가제도를 개선한 항공안전평가제도(USOAP)를 1995년 도입하였다. 이는 최근의 항공기 사고율 감소에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3년부터는 기존의 '스냅샷 방식'에서 '상시 모니터링 방식(USOAP-Continuous Monitoring Approach)'으로 전환하였다. ICAO 항공안전평가 결과는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국가의 '항공안전 신인도'를 판단하는 객관적인 지표로써 항공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평가결과가 미흡할 경우엔 항공노선 확충 및 코드쉐어 금지, 환승객 감소 국제항공 비즈니스 및 보험료 인상 등 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또한, ICAO는 기존의 법규이행(Prescriptive Approach)을 기본으로 하되 리스크 기반(Risk-based) 사전예방형(Proactive Approach) 항공안전시스템 개념을 새로 도입하는 등 국제항공안전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왔다. ICAO가 새로운 국제항공안전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대한민국 정부도 이에 발맞춰 국내항공안전정책을 변화시켜 왔다. 특히, 시스템적 안전관리를 위해 기존의 법규이행 중심의 정부 안전감독시스템에 리스크 기반의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 개념을 도입하고 있으며, ICAO 국제기준에 따라 항공서비스제공자에게 자체 안전관리시스템(SMS)를 운영토록 항공법에 규정하였다. 또한, 항공안전의 중심 분야인 항공기 운항 및 정비 분야에 대한 안전 증진을 위해 다양한 안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신 국제항공안전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국제사회에서 가장 모범적인 항공안전시스템을 갖춘 나라로 확고히 자리 매김하고, 우리 항공의 경쟁력을 튼튼하게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항공사, 연구기관 등 항공관계자가 모두가 노력할 때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AO's Universal Safety Oversight Audit Programme (USOAP) was initially launched in January 1995, in response to widespread concerns about the adequacy of aviation safety oversight around the world. The recent reduction in aircraft accidents and effective role that is evaluated on the basis of the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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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회원국의 국제기준 이행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ICAO의 한정된 자원을 리스크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투입하려는 전략적 어프로치와 신뢰할 만한 글로벌 데이터의 필요성에 국제사회가 공감하는 것이다. 또한,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입안ㆍ시행이 아닌 서비스 제공자와의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ㆍ협업을 통해 항공기 사고 리스크를 사전에 분석ㆍ관리ㆍ개선하는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는 일반 비즈니스 분야의 리스크 관리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효과적으로 이행된다면 항공기 사고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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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의 주요 기능은? 본래 ICAO의 주요 기능은 국제민간항공 분야의 룰 메이커(Rule Maker)로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국제기준(항공자격, 항공기 운항·감항, 항공교통관제, 공항시설 등)을 정하는 것이었고, 60여년간 그 역할을 잘 수행해 왔다
GASP 2차 버전에 따른 ICAO 안전목표 3가지는? (1) 전 세계 항공사고 및 사상자 수 감소 (2) 항공사고 다발지역의 항공사고율 감소 (3) 2011년까지 단일지역 항공사고율이 전 세계 평균 이하로 감소
ICAO 항공안전평가 결과가 미흡할 경우 어떤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나? ICAO 항공안전평가 결과는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국가의 ‘항공안전 신인도’를 판단 하는 객관적인 지표로써 항공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평가결과가 미흡할 경우엔 항공노선 확충 및 코드쉐어 금지, 환승객 감소 국제항공 비즈니스 및 보험료 인상 등 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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