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황제내경(黃帝內經)"에 나타난 무자(繆刺)에 대한 연구
Study on Contralateral Collateral Needling(繆刺) from Neijing(黃帝內經) 원문보기

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2 no.1, 2013년, pp.1 - 10  

강정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a consideration of the contralateral collateral needling(繆刺) from "Neijing",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The contralateral collateral needing is defined as a disordered state, and also as the pricking bloodletting method. Unlike the seasonal deficiency pathogen(虛邪), which are affect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는 미흡하였다. 필자가 『內經』을 통하여 인체의 皮膚(皮部 포함)‧絡 등에 대해 穿鑿하던 중 繆刺가 좌우 片側이 아닌, 양쪽을 다 取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많고, 현재 그것이 繆刺임을 모르는 채 임상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판단되어, 繆刺를 통한 인체 表層치료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착수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 『靈樞‧官鍼』에 “刺에는 輸刺, 遠道刺, 經刺, 絡刺, 分刺, 大瀉刺, 毛刺, 巨刺, 焠刺 등 아홉 가지가 있고, 九變에 응한다”5)라고 하여 九刺를 제시하였고, 同篇에 “九鍼의 마땅함은 침의 길고 짧음, 크고 작음에 따라 각각 시술하는 바가 있다. 그 鍼의 마땅한 쓰임을 얻지 못하면 病은 이동하지 않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素問‧繆刺論에선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素問‧繆刺論』에 繆刺法의 의의와 활용, 아울러 經과 絡의 진찰방법 및 針刺治療 원칙 등을 제시하고 있다. 同篇에 대해 馬蒔14)는 “邪가 각經의 絡에 침입하여 머무름에 곧 왼쪽이 疼痛하면 오른쪽에서 取하고 오른쪽이 疼痛하면 왼쪽에서 取하는데 經病과는 다른 곳을 取하므로 繆刺라고 篇을 이름한다”라고 解題하였다.
繆는 『說文解字注』에서 무엇이라 해자 하였는가? 繆는 『說文解字注』15)에 “枲之十絜. 枲卽麻也. 十絜猶十束也. 亦叚爲謬誤字”라고 하여 ①얽다, ②그릇되다, 어긋나다, 속이다의 뜻을 포함하는 것으로 解字하였다. 역대 의가 중에 李耕雨16)는 “『禮記‧大傳』에 ‘五者 一物紕繆’라고 한 것에 대한 注에 ‘紕繆는 어긋남(錯)이다’라고 했으니, 여기서는 交錯(서로 사귀어 얽힘)한다는 뜻이다”, 裵秉哲17)은 “繆는 謬와 같으며 좌우가 교체된다는 뜻이다”라고 하여 繆를 謬로 이해하였고, 張介賓18)은 繆刺는 좌병은 우측에, 우병은 좌측에 刺하기 때문에 刺處가 다르므로 繆는 다른[異] 것으로 보았다.
『素問‧繆刺論』에 나타난 “邪客大絡者”의 邪는 奇邪를 말하며, 『素問‧三部九候論』에 “經病者治其經, 孫絡病者治其孫絡血, 血病身有痛者治其經絡. 其病者在奇邪, 奇邪之脈則繆刺之”라고 한 것, 張介賓25)이 “繆刺, 治奇邪之在絡者也. … 病在支絡, 行不由經, 故曰奇邪”라 한 것과 의미가 상통한다고 한 이유는? 邪는 외부에서 체내로 들어오는 것으로, 『內經』에서는 正邪, 虛邪, 奇邪 등 세 종류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正邪는 힘을 많이 써서 땀이 나는데 우연히 賊風을 만나 賊風이 사람에게 中한 것으로, 그 情의 변화나 形의 변화를 알지 못하며, 虛邪는 八正의 虛邪氣로 皮膚→腠理→骨까지 들어가 病을 일으키는 것이고, 奇邪는 經에 있지 않고, 孔竅의 絡‧孫絡‧血絡 등에 있으면서痛症을 야기하는 특징이 있다([표1] 참조). 따라서 『素問‧繆刺論』에 나타난 “邪客大絡者”의 邪는 奇邪를 말하며, 『素問‧三部九候論』24)에 “經病者治其經, 孫絡病者治其孫絡血, 血病身有痛者治其經絡.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이학인, 김양식, 김연섭. 臨床經絡?穴學. 서울, 법인문화사, p.81, 84. pp.107-8, 2000. 

  2. 강정수. 皮의 分과 部에 대한 연구.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1):4, 2011. 

  3. 洪元植. 精校黃帝內經素問. 서울, 동양의학연구원 출판부, p.49, 57, 109, 174, 198, pp.81-2, 176-7, 218-9, 224-6, 1985. 

  4. 洪元植. 精校黃帝內經靈樞. 서울, 동양의학연구원 출판부, p.62, 83-4, 206, 255, 267, pp.11-2, 1985. 

  5. 池載東. 形氣의 觀點에서 본 繆刺法과 巨刺法 硏究.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04, 2010. 

  6. 陳克勤. 巨刺繆刺初探. 遼寧中醫雜誌, (9), 1981. 

  7. 李寅. 中風急性期에 活用되는 巨刺法에 關한 考察. 한국전통의학지, 11(1), 2001. 

  8. 柳太植.朴炅.琴坰樹.鄭憲瑩. 素問.繆刺論에 對한 硏究(I). 대한한의진단학회지, 2(1):27-46, 1998. 

  9. 金鍾鉉. 黃帝內經에 나타난 病의 傳變類型에 관한 考察.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9, pp.27-28, 45-46, 2010. 

  10. 馬蒔. 新編黃帝內經素問注證發微. 서울, 大聖文化社, pp.380-8, 1994. 

  11. 殷玉裁. 四部刊要 說文解字注. 漢京文化事業有限公司, p.661, 1983. 

  12. 李耕雨. 編注譯解黃帝內經素問(3). 서울, 여강출판사, p.522, 1997. 

  13. 裵秉哲. 今釋黃帝內經素問. 서울, 成輔社, p.502, 706, 1994. 

  14. 張介賓. 張氏類經. 서울, 成輔社, pp.704-5, 1982. 

  15. 全國韓醫科大學校 鍼灸.經穴學敎室. 鍼灸學 (下). 서울, 集文堂, p.1102, 1988. 

  16. 金善鎬. 善乎靈樞(上), 대전, 주민출판사, p.92, 2003. 

  17. 全國韓醫科大學校 鍼灸.經穴學敎室. 鍼灸學 (上). 서울, 집문당, p.157,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