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analyze the succession characteristics of the slope of expressways and the results of analysis by collecting and analyzing various literatures and data from 2011 to 2012 and surveying 75 expressway slope, as follows : The construction methods applied to plantin...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analyze the succession characteristics of the slope of expressways and the results of analysis by collecting and analyzing various literatures and data from 2011 to 2012 and surveying 75 expressway slope, as follows : The construction methods applied to planting the slope of an expressway can be classified into 4 types including 3 Climber planting methods, 8 Vegetation thick-layer spray work methods, 4 Seed spray work methods, and 4 Stabilization work methods.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cover degree of the slope of an expressway were found to be development years, gradient, length, and azimuth. Like surrounding forest areas, the expressway slope was analyzed to begin the plant succession 20, 30, and 40 years after development, and plant succession was developed in diversity in a mixed stand forest according to surrounding forest floors. Species diversity, maximum species diversity, and the evenness of slope facing north were analyzed to be high comparing to those facing east, west, and south according to azimuth of slope. Species diversity, maximum species diversity, evenness of slope, and the plant succession of surroundings were analyzed to be high when the gradient of the slope was less than $40^{\circ}$. The dominant species which success on the slope of an expressway and its surrounding forest area included Miscanthus sinensis var. purpurascens, Zoysia japonica, Pinus thunbergii Parl, Rubus crataegifolius, Lespedeza cyrtobotrya, Amorpha fruticosa, 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lis, and Oenothera biennis.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analyze the succession characteristics of the slope of expressways and the results of analysis by collecting and analyzing various literatures and data from 2011 to 2012 and surveying 75 expressway slope, as follows : The construction methods applied to planting the slope of an expressway can be classified into 4 types including 3 Climber planting methods, 8 Vegetation thick-layer spray work methods, 4 Seed spray work methods, and 4 Stabilization work methods.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cover degree of the slope of an expressway were found to be development years, gradient, length, and azimuth. Like surrounding forest areas, the expressway slope was analyzed to begin the plant succession 20, 30, and 40 years after development, and plant succession was developed in diversity in a mixed stand forest according to surrounding forest floors. Species diversity, maximum species diversity, and the evenness of slope facing north were analyzed to be high comparing to those facing east, west, and south according to azimuth of slope. Species diversity, maximum species diversity, evenness of slope, and the plant succession of surroundings were analyzed to be high when the gradient of the slope was less than $40^{\circ}$. The dominant species which success on the slope of an expressway and its surrounding forest area included Miscanthus sinensis var. purpurascens, Zoysia japonica, Pinus thunbergii Parl, Rubus crataegifolius, Lespedeza cyrtobotrya, Amorpha fruticosa, 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lis, and Oenothera biennis.
대상비탈면에 임의의 조사구(4×4m)를 9개소 정하고, 주변 산림에서의 조사구(10×10m)내 식생의 피복도를 구하여 분석하였다.
도로 비탈면의 주변 환경인자인 비탈면 조성년수, 경사도, 방위, 비탈면 길이 등의 환경인자를 이용하여 Table 3과 같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에서 비탈면 방위는 4개방위(동, 서, 남, 북)로, 배수로는 양호, 중간, 불량 등으로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Lee and Park, 2006).
현장조사는 밸트트랜젝트법을 이용하여 비탈면에 9개의 조사구, 산림부와 인접부에 각 3개소의 조사구를 설치하여 비탈면 조성년수, 방위, 경사도, 너비 등의 입지인자 조사와 피복도, 수종 및 초종, 개체수 등을 조사하였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주변 산림은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효림 등의 임상을 조사 분류하고, 세부 식물을 조사하였다.
현장조사는 2011∼2012년 동안 2년에 걸쳐 식물의 생육이 왕성한 7월∼8월에 집중적으로 비탈면의 식물현황을 조사하였다.
현장조사는 밸트트랜젝트법을 이용하여 비탈면에 9개의 조사구, 산림부와 인접부에 각 3개소의 조사구를 설치하여 비탈면 조성년수, 방위, 경사도, 너비 등의 입지인자 조사와 피복도, 수종 및 초종, 개체수 등을 조사하였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주변 산림은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효림 등의 임상을 조사 분류하고, 세부 식물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외의 연구논문, 보고서, 시방서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현장조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현장조사는 1969∼1980년대에 건설된 고속도로 6개노선을 비롯하여 노선과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75개소의 깎기비탈면과 쌓기비탈면을 대상지로 하여 조사를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성년수, 토양습도(%), 토양산도(pH), 경사도(°), 방위, 배수로 등의 입지인자를 SAS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Jeon, 2004).
이론/모형
종다양도는 각 조사구의 종구성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Shannon(1963)의 종다양도지수 (H')를 산정하였다(식 2).
성능/효과
1. 우리나라 고속도로 비탈면 녹화에 시공된 공법의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덩굴식물식재공법 3개 공법, 식생기반재취부 8개 공법, 종자뿜어붙이기공법류 4개 공법, 안정공법 4개 공법으로 분석되었다.
2. 고속도로 비탈면의 피복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는 비탈면 조성년수, 경사도, 길이, 방위로 분석되었다.
3. 조성년수 40년, 30년, 20년이 지난 비탈면의 경우 주변 산림부와 같이 식물천이가 진행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주변 임상에 따라 혼효림에서 식물천이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비탈면의 방위에 따라서는 동향, 서향, 남향에 비해서 북향의 비탈면이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 균재도 등이 우수하게 분석되었다.
5. 비탈면의 경사도에 따른 식생구조를 보면 40° 이하일 때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 균재도 등이 우수하게 분석되었으며, 경사도와 주변의 토질, 비탈면 길이에 대한 보완분석이 필요하였다.
6. 고속도로 비탈면에서 주변 산림부에서 천이되는 우점종은 억새, 잔디, 해송, 산딸기, 참싸리, 족제비싸리, 쑥, 달맞이꽃 등이 우수하였다
Table 4에서와 같이 경과년수 즉 40년 경과, 30년 경과, 20년 경과시의 산림부에서는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 균재도, 우점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고 있으나 주변 경계부에 있어서는 조성년수가 오래될수록 종다양도와 최대종 다양도 등이 높은 값을 보이고 있으며, 주변 산림부의 식생구조와 유사한 식생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5에서와 같이 주변 산림 임상에 따른 비탈면 식생구조는 침엽수림, 활엽수림에 비해서 혼효림일 경우 비탈면 경계부와 상부에서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와 균재도가 우수하게 분석되었으며, 우점도는 비교적 낮은 값을 보이고 있었다.
, 1997; Woo and Jeon, 2005). 공법의 유형은 덩굴식물식재가 3개 공법, 식생기반재취부공법 8개 공법, 종자뿜어붙이기공법류 4개 공법, 안정공법이 4개 공법으로 분류되었다.
Table 3에서와 같이 상관분석 결과, 도로 비탈면의 식생피복도와 관계하여 배수로는 부(-)의 상관을 나타내고 있으며, 비탈면 조성년수, 경사도, 길이, 너비 등의 인자도 부의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식생피복도와 상관이 높은 비탈면경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비탈면 조성년수, 경사도, 비탈면 길이, 방위로 나타났다. 특히, 비탈면 방위와 길이는 상관계수 값이 너무 낮으나 선행 연구 결과(Jeon,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Kim et al.
비탈면 경사도에 따라서 우점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비탈면의 산림부, 경계부, 비탈 상부, 중부, 하부 등의 위치에 따라서 우점도의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기존의 연구결과 (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Woo and Jeon, 2005)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비탈면 경사도에 따른 식생구조를 분석해 보면, 40° 이하일 때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 균재도 등이 높게 나타났고, 61° 이상의 비탈면에서는 낮게 나타나 비탈면의 경사도는 식생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로 분석되었다.
비탈면의 방위에 따른 식생구조를 분석해 보면 동향, 서향, 남향에 비해서 북향의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 균재도 등이 높은 값을 보이고 있으며, 북향에서의 식물생육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북향일수록 빛이 적게 들어 토양내의 수분유지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Woo and Jeon, 2005).
이것은 북향일수록 빛이 적게 들어 토양내의 수분유지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Woo and Jeon, 2005). 산림부와 주변 경계부의 종다양도, 최대종다양도, 균재도가 높게 나타났고, 비탈 상부, 중부, 하부에서는 이들값이 비교적 낮은 값으로 분석되었고, 우점도의 값이 높게 분석되었다.
암반으로 주로 조성된 비탈면은 전체 75개소 비탈면중 60개소였으며, 암반비탈면은 주로 안정공법을 병행하고 있었다.
중요도 측면에서도 유사하여 싸리, 새, 리기다소나무, 해송, 산딸기나무, 잔디, 쑥류와 외래종은 Orchardgrass, Perennial ryegrass, Weeping lovegrass 등이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 이들 종이 피복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Weeping lovegrass는 재래초종의 침입을 억제하므로 이에 대한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후속연구
고속도로 비탈면의 경우 20년 이상 된 녹화 시공지에서는 주변 자연식생의 천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며, 외래종과 재래종의 적정 배합에 의해서 비탈면 녹화에 대한 자연천이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녹화수종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탈면의 식생은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비탈면의 식생은 주변의 입지환경 즉 경사도, 너비, 높이, 방위 등의 영향을 받는데(Jeon, 2004; Kil et al., 2011; Kil et al.
주변 식생의 천이정도는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주변 식생의 천이정도는 비탈면의 조성년도와 녹화공법의 시공시기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고속도로의 비탈면 조성년수에 따른 주변 식생의 천이정도 규명을 위한 연구는 일부 연구(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가 진행되었다.
깎기비탈면과 쌓기비탈면의 현장조사 중 주변 산림에 대해 조사한 항목은 무엇인가?
현장조사는 밸트트랜젝트법을 이용하여 비탈면에 9개의 조사구, 산림부와 인접부에 각 3개소의 조사구를 설치하여 비탈면 조성년수, 방위, 경사도, 너비 등의 입지인자 조사와 피복도, 수종 및 초종, 개체수 등을 조사하였다(Jeon, 200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1995). 주변 산림은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효림 등의 임상을 조사 분류하고, 세부 식물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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